소방청, 재난현장 헌신공로 '119의인상' 제정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2/23 [10:54]

소방청, 재난현장 헌신공로 '119의인상' 제정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8/02/23 [10:54]

소방청(청장 조종묵)은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는 재난현장에서 헌신한공로로 국민의 귀감이 되는 의로운 사람을 포상함으로서, 서로 돕고배려하는 사회분위기 확산을 위해 “119 의인상을 제정시행한다고밝혔다.


“119 의인상은 재난현장에서 자기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타인의생명을 구한 의로운 분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에 경의를 표하는 상으로서, 기존 소방청장 명의로 수여하던 화재현장응급처치 등 유공자 표창을 “119 의인상으로 통합하여 표창의 체계적인 관리와 의인상에대한영예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119 의인상의 훈격은 소방청장 표창으로서, 표창의 정당성공정성확보를 위해 공적사실에 대한 사실조사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일반국민도 참여하는 소방청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표창을확정할 계획이다.


“119 의인상의 시상대상은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현장 활동에서 유공이인정되는개인 및 단체가 수여 대상이 되며, 세부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 선정 세부기준

 

 

 

화재 등 위급상황에서 자신의 몸을 던져 사람을 구한 경우


재난현장의 응급상황에서 구조·구급활동 등을 통해 사람을 구한 경우


재난현장에서 의로운 활동 등이 타의 귀감이 되어 언론에 보도되는 경우


기타 소방청장이 공적을 인정하는 경우 등

  
또한, 유공자는 각종 언론보도, 소방관서, 유관기관 추천 등 다양한경로를 통해 적극 발굴하여 포상할 예정이며, “119 의인상수여 시 의인의 행동이 국민에게 모범이 되고 의인에대한 예우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도 병행 실시할 계획이다.


소방청 남화영 운영지원과장은 “119 의인상이 소방청 개청 후 처음으로 시행되는 만큼 우리 주변에 숨은 의인을 많이 발굴하여 재난현장에서의 특화된 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119의인상 제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