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킹 범죄에 징역형까지 가능해진다

여성폭력에 대한 국가의 보호·책임 강화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18/02/23 [10:06]

스토킹 범죄에 징역형까지 가능해진다

여성폭력에 대한 국가의 보호·책임 강화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8/02/23 [10:06]
앞으로 상대방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스토킹 행위 경범죄 처벌법에 따른 범칙금 수준이 아닌 징역 또는 벌금으로 처벌이 강화된다.

또한연인관계 등을 악용한
 데이트폭력 행위에 대해서는 양형단계에서 피해의 심각성을 고려해 적정 형량이 선고될 수 있도록 엄정한 사건처리 기준이 마련되고, 스토킹데이트폭력에 대한 경찰 대응력과 피해자 신변보호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112신고 시스템 상 스토킹코드를 별도로 부여관리하고스토킹데이트폭력 관련 위험성이 크거나 피해자가 요청하는 경우 피해자와의 핫라인(hot-line)이 구축된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스토킹데이트폭력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해 222(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조정 점검회의에서 확정했다.

이는 최근 몇 년 새 폭행살인으로까지 이어진 스토킹데이트폭력 사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안전을 제고하고 국민 불안감을 덜어주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종합 대책을 마련한 것이다.

스토킹 : (’14) 297건 → (’16) 555,/ 데이트폭력 : (’14) 6,675건 → (’16) 8,367
  
종합대책은 스토킹데이트폭력 없는 국민 안심사회 실현을 목표로 (처벌
가해자 엄정처벌로 범죄동기 근절 (현장사건 대응력 제로 피해자 신변보호 (지원실질적체계적인 피해자 지원 (인식사회적 민감성 제고 및 인식개선 을 4대 추진 전략으로 부처별 14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그간 정부는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젠더폭력 테스크포스(TF)”  스토킹처벌법 제정위원회를 구성해 현장단체여성계법조계 등 각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종합대책의 부문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① 스토킹데이트폭력에 대한 처벌 강화 (법무부)

스토킹 처벌법(가칭)을 제정해 범죄 가해자 처벌 및 피해자 보호조치를 강화한다.

(처벌강화) 스토킹 범죄의 정의’, ‘범죄유형 등을 명확히 하고스토킹 범죄를 범칙금 수준이 아닌 징역 또는 벌금으로 처벌한.

(보호조치) 스토킹 범죄 신고를 받은 경찰관은 현장에 출동하여 위자와 피해자 분리 등 응급조치 등을 취하고재발될 우려가 다고 인정되는 경우 법원이 행위자에게 피해자에 대한 
    • 도배방지 이미지

    스토킹 범죄 징역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