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안전진단 깐깐해져, 지역별 희비 엇갈려

뉴스포커스 인터넷뉴스팀 | 기사입력 2018/02/21 [10:55]

재건축 안전진단 깐깐해져, 지역별 희비 엇갈려

뉴스포커스 인터넷뉴스팀 | 입력 : 2018/02/21 [10:55]
▲     © 뉴스포커스

 

정부의 강력한 재건축 규제 방안이 나왔다. 무너질 큰 위험만 없다면 아파트 재건축은 할 수 없다는 게 핵심으로 단지마다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20일 재건축의 첫 관문으로 통하는 안전진단 판정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하면서 대구 아파트 재건축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당장 지방 시장에는 큰 영향이 없겠지만 재건축 사업 문턱이 높아지면서 이미 안전진단을 통과한 아파트 몸값이 뛰는 등 가격 불안을 부채질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번 방안은 집값 폭등을 부채질하고 있는 서울 재건축 시장을 집중 타깃으로 하고 있지만 대구 등 지방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재건축 연한(1991년 준공 이전 아파트 가운데 200가구 이상)을 충족해 안전진단 신청이 가능한 대구 아파트단지는 143곳(6만7천 가구)에 달한다.

 

반면 서울 양천구 주민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대책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목동에 위치한 목동신시가지아파트 1~7단지와 신정동 소재 8~14단지는 최근 재건축 연한을 채워 사업을 가속화하려는 찰나였다.

 

양천구 주민단체인 양천발전시민연대는 안전진단 강화대책 발표 당일 긴급토론회를 열어 정부 대책을 비난하며 대책을 모색했다.

 

단체 관계자는 "양천구 재건축 추진 단지가 제일 많은데 아무 의견수렴도 없이 대책을 발표해 뒤통수를 맞은 꼴"이라며 "정부가 민간주도 재건축을 통제 아래에 두려 하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강남3구 중에서는 송파구가 일부 대책 영향권에 있다. 방이동 올림픽선수촌아파트나 문정동 올림픽훼미리아파트의 경우 안전진단에 아직 착수하지 못한 상태라 재건축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원본 기사 보기:뉴스포커스
  • 도배방지 이미지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강화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