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그림자 김희중 MB범죄 다 털어 놨다"

정두언 전 의원 "檢수사 키맨, BBK·다스·특활비 등 다 알고있을 것"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01/19 [09:56]

"MB그림자 김희중 MB범죄 다 털어 놨다"

정두언 전 의원 "檢수사 키맨, BBK·다스·특활비 등 다 알고있을 것"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01/19 [09:56]
이명박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아 전달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이명박의 그림자 였던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김희중이 이명박에 대한 검찰 수사의 키맨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명박에 대한 검찰수사 키맨으로 등장한 김희중씨
 
이명박의 최측근 김희중의 돌변 이유에 대해 정두언 전 의원은 이렇게 말한다.  
 
"시점은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2년 7월 김희중 전 실장은 솔로몬저축은행 전 회장으로부터 1억8000만 원의 돈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구속된다. 당시 여권(현 자유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은 충격을 받았다. 이명박의 문고리 인사가 비리 혐의를 받게 된 것이다. 사태가 불거질 당시 청와대는 김희중에 대한 자체조사를 통해 그를 사실상 청와대에서 내쫒았다. 이어진 기소와 재판. 김희중은 징역 1년 3개월 형을 선고받는다.  
 
비극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2013년 9월 김희중은 만기 출소를 1달 앞두고 부인상을 당했다. 그의 부인은 김희중 구속 후 생활고를 겪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일요시사는 "저축은행 비리 사건에 연루돼 영월교도소에 수감 중이던 김희중은 귀휴(복역 중에 있는 사람에게 일정 기간 주는 휴가)를 받아 문상객들을 맞았지만 장례식장을 찾는 이는 그리 많지 않았다"고 당시 상황을 묘사했다. 
 
정두언 "이명박, 김희중 부인상 때 꽃도 안 보냈다고 한다"
 
김희중은 이명박이 신한국당 국회의원 시절이던 1997년 비서관으로 연을 맺었다. 이후 2012년 청와대에서 사실상 쫒겨날 때까지 이을 15년 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이명박이이 서울시장 시절에는 의전비서관을, 대선 직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 일정담당 팀장을 지냈고, 청와대 부속실장을 지내면서 이명박을 그림자처럼 수행했다.  
 
그런 그가 이명박의 죄상에 대해 입을 열었다. 검찰의 칼날은 이명박을 향하고 있다. 
 
이명박의 17일 기자회견에서 폭로전이 있을 것이라던 예상은 빗나갔다. 이명박은 정면돌파를 선언하며 사실상 나를 조사하라고 했다.  
 
이명박은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들이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다. 저와 함께 일했던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한때 이명박의 최측근이었고, 이의 대선 승리의 1등 공신이었던 정두언은 이명박이 "긴장을 많이 한 것 같다. 지금 굉장히 급하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니까 본인이 마음이 굉장히 불편할 것"이라고 평했다.
 
정두언은 이날 오후 이명박의 기자회견이 있은 직후 교통방송 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에 출연, 이같이 말하며 "(이명박 정부 국정원 뇌물 사건의) 키는 김백준이 아니고 김희중 전 부속실장"이라고 했다.
 
정두언은 "김희중이 집사 중의 집사다. 국회의원 때부터 보좌관을 쭉 해왔다. 그리고 김백준 보다도 더 돈 관리나 이런 걸 직접 했다. 그런데 (김백준과) 같이 이번에 검찰수사를 받았는데, 구속이 안됐다. 오늘 기사를 보니까 김희중이 얘기를 했다고, 다 털어놓았다고 하더라"고 했다. 
 
김희중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아 이명박에게 건넸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특히 이명박 부부 해외 출장 당시에 건넸고, 또 이명박 처 김윤옥에게도 일부 건넸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정두언은 김희중이 이같은 사실을 털어놓은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 사람(김희중)이 과거에 저축은행 사건에 연루되어서 한 1년 정도를 산 적이 있다. 뭐한 얘기지만 출소하기 전에 부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안타까운 일이다. 그런데 MB가, 그렇게 집사 중의 집사인데 거기(상가)를 가기는커녕 꽃도 안 보냈다. 너 돈 받고 그랬지? (라며) 그러니까 (이명박이 자신의 측근에게)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그런 모습을 보인 것이다. 김희중은 사실 자기 개인 돈 챙기고 그런 친구는 아닌데 저축은행 사건은 어쩔 수 없이 그렇게 얽혔다. 하여간 김희중으로서는 정말 너무나 처절하게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다. 한이 맺히죠. 그러니까 여기 와서 (이명박을) 뭘 두둔할 생각이 있겠나. 그러니까 사람 관리를 못한 것이다. 그걸 그렇게 (홀대를) 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
 
"김희중이 사실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걸 만약에 이야기를 했다면 엄청난 카드를 검찰이 쥐고 있다고 봐야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정 전 의원은 "당연하다 이미 게임은 끝난 것"이라고 했다. 그는 김희중이 이명박의 돈문제 등과 관련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추정했다. BBK, 다스, 특활비 문제 등을 다 알고 있을 것이라는 추정이다. 
 
정두언은 "그런 돈 관리를 다 (김희중이) 했다. 김백준 주머니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김희중 주머니에서 다 나왔다. 그런데 (김희중이) 굉장히 맑고 아주 깨끗하다. 절대 사익을 챙기지 않는 친구인데 실수 한 번 해서 그렇게 됐다"라며 "그걸 그냥 쓰다고 뱉어버렸으니 얼마나 처절하게 배신감을 느꼈겠느냐"고 했다. 
 
검찰은 이명박에 대한 조사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이명박의 측근들은 지금 줄줄이 입을 열고 있다. 이명박도 "보수 궤멸", "정치 보복"이라는 수사 외에 현 시점 제기되는 특활비 수수 의혹에 대한 해명을 전혀 내놓지 않았다. 사면초가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정두언 김희중 이명박 검찰 수사 다스 특활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