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맨 김백준구속,이명박소환조사 초읽기

검찰, “이명박 특활비 상납 알고 있었다” 전 국정원 간부 진술 확보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01/18 [10:47]

MB맨 김백준구속,이명박소환조사 초읽기

검찰, “이명박 특활비 상납 알고 있었다” 전 국정원 간부 진술 확보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01/18 [10:47]

국민기만 사기범 이명박의 하수인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백준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혐의로 17일 구속했다.

 

이명박의 하수인 노릇을 하며 궂은 일을 도맡아온 김백준이 구속되면서 이명박을 향한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더 나아가 국정원 특활비 상납 사실을 이명박이 알고 있었다는 사실도 검찰 수사과정에서 드러났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이제 이명박에 대한 직접수사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17일 오민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김백준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국고손실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오 판사는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김백준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청와대에서 근무하며, 김성호·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 원씩 총 4억 원의 특활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2일 이명박의 하수인으로 알려진 김백준 자택 및 김진모, 김희중 전 부속실장 등의 자택을 압수 수색하며 특활비 수수 혐의를 수사해 왔다.

 

검찰은 원세훈이 현직 시절 20억 원 규모의 국정원 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발견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특활비 수수 정황을 포착했다.

 

이명박의 충실한 하수인으로 알려진 김백준은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때부터 2011년 말까지 청와대 안살림을 책임지는 총무비서관을 지낸 이명박의 하수인이다.

 

게다가 국가정보원의 특활비를 상납 받은 사실을 당시 이명박이 알았다는 정황을 검찰이 최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조사하면서 김주성이 이명박을 청와대 집무실에서 독대해 자금 상납 사실을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하수인 김백준이 구속됨에 따라 이명박에 대한 검찰의 직접 소환 조사도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부장판사는 같은날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연 뒤 밤 10시49분 “업무상횡령 부분에 관해 혐의 소명이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을 상납받은 혐의를 받는 김진모는 이날 구속 전 피의자심문에서 “‘민간인 사찰’ 폭로자 입막음용으로 국정원 돈을 전달받은 건 맞다”면서도 누구의 지시가 있었는지는 말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이명박 김백준 특활비 검찰조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