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비자금제보 해명" vs. "그런 적 없다"

박주원 의원 검사 때 의혹 경향신문 보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타격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17/12/10 [11:01]

"DJ비자금제보 해명" vs. "그런 적 없다"

박주원 의원 검사 때 의혹 경향신문 보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타격

조현진 기자 | 입력 : 2017/12/10 [11:01]

[신문고뉴스] 조현진 기자 = 경향신문의 “DJ 비자금 의혹 제보자는 박주원”이란 메가톤급 폭탄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안철수 대표에게도 타격이 되고 있다. 통합 찬성파인 박주원 최고위원은 이전 당적이 한나라당인데다 현재 통합 찬성측 핵심 지도부이기 때문이다.

 

▲ 최경환 의원(좌)과 박주원 최공위원(우)     © 편집부

 

8일 경향신문은 “이명박 정부 출범 초인 2008년 10월 국회에서 불거진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59)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검찰 수사관 출신인 박주원 최고위원은 한나라당 소속으로 경기 안산시장을 지냈다.

    

그런데 당시 이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 사건은 이명박 정권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파동으로 촛불집회가 거세게 일면서 이 전 대통령이 코너에 몰려 있을 2008년 10월 국회에서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했었다.

    

이날 관련 뉴스를 보도한 경향신문에 따르면 사정당국 관계자 ㄱ씨는 7일 “김 전 대통령이 100억원짜리 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주성영 당시 의원에게 제보한 사람은 박주원 최고위원”이라고 밝혔다. ㄱ씨는 “박 최고위원은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일하면서 얻은 정보라며 CD 사본과 모 은행의 발행확인서 등 DJ 비자금 의혹 자료를 주 의원에게 건넸다”고 덧붙였다.

    

앞서 언급했지만 당시는 이명박 정권이 촛불집회로 인한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을 때였다. 또 당시 국세청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인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를 한창 진행하고 노 전 대통령이 이지원 시스템 봉하이전으로 대통령 기록물을 불법으로 가져갔다고 압박하던 때다. 그런데 이 시기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DJ 비자금’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검찰은 즉각 수사에 착수했으며 언론들은 대대적인 보도로 김대중 죽이기에 돌입했다. 그러나 겷론부터 말하면 오랜 수사 끝에 검찰은 ‘DJ 비자금 사실무근’으로 결론짓고 수사를 종결했다.

 

따라서 이후 당시 주 의원 폭로는 이명박 정권의 위기모면 건으로 노 전 대통령에 이어 ‘DJ 비자금’ 의혹까지 정치쟁점화를 시도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래서 당시 김 전 대통령 측은 명예훼손 혐의로 주 의원을 고소했다. 이듬해 2월 대검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100억원짜리 CD는 김 전 대통령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결론 냈고, 2010년 9월 주 의원은 300만 원 벌금형이 확정됐다. 의혹을 제기한 주 의원이 유죄를 받은 것이다

    

그런데 경향은 이를 제보한 제보자가 “주 의원은 검찰 조사에서 제보자에 대해 함구하다 세간의 오해와 압박이 심해지자 2010년 비리 혐의로 구속된 박주원 당시 안산시장을 찾아가 사정 얘기를 한 후 검찰에 제보자를 밝혔다”고 말했다는 점을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그는 “박 최고위원은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오 전 의원과 가까웠고 그 영향으로 2006년 경기 안산시장까지 한 사람”이라며 “박 최고위원이 당시 주 의원을 찾아가 제보한 데는 다른 목적이 있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사건은 DJ 서거로 주 의원이 수사가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원치 않아 종결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 보도 후 DJ의 마지막 비서관으로 불리는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을 초선)은 즉각 “경향신문, 박주원 최고위원 보도 관련 입장”이란 입장문을 내고 박 최고의 해명을 촉구했다.

    

8일 최 의원은 이 입장문에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2008년  100억짜리 CD 사본을 당시 새누리당 주성영 의원에게 건네 김대중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제기토록 했다는 오늘자 경향신문 보도는 충격“이라면서 ”박주원 최고위원은 어디서 그 정보를 제보받았고 어떤 의도로 주성영 의원에게 알려주었는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검 중수부는 이 의혹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밝혔고 2010년 주성영 의원은 명예훼손 혐의로 벌금 300만 원이 확정되었다”면서 “박 최고위원은 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위를 밝히고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책임을 추궁했다.

    

하지만 박 최고위원은 이에 대해 "기억도 없다. 내가 주 전 의원한테 제보한 적도 없다"고 부인하고 나섰다. 앞서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는 “이 전 대통령과 가깝지 않고 공소시효가 지난 사건들에 대해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이 사건으로 누구도 욕되게 하고 싶지 않다”고 답변을 거부했다는 박 최고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소설이다. 소설"이라고 부인한 것이다.

    

8일 오전 뉴스1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자신이 검찰 수사관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DJ) 비자금 의혹을 당시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에게 제보했다는 경향신문 보도에 대해 ‘대하소설이다’라고 일축했다”고 보도했다.

    

뉴스1에 따르면 박 최고위원은 "말도 안 되는 것을 왜 이제 와서 십수 년 전 얘기를 쓰나. 저는 누구한테 그런 것을 제보한 적도 없다"고 밝히면서 "당시에 뭐 그런 일이 한두 건이었나"라며 "저는 기억도 없다. 내가 주 전 의원한테 제보한 적도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고 한다.

    

이어 "사석에서 그분이 국회의원 신분이고 하니깐, 그런 정보들이 바깥에서 소문들이 많이 떠도는데, 그런 말이 들린다는 얘기는 했었지만 제가 뭘 제보하거나 한 일은 없다"면서 "검사 출신이니깐 잘 안다. 검찰에 있을 때 잘 알고 지냈다. 잘 아는 분이니깐 가끔 전화통화도 했던 분들이다. 제가 통화하고 만나는 분들이 한두분인가"라고 반문했다는 점도 덧붙였다.

    

하지만 이 같은 박 최고의 해명은 전혀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2008년은 일단 십수 년 전이 아니라 10년도 안 된 9년 전이다. “그런 일(정치권 의혹제보 건)이 한두건이었나?”라는 발언도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 즉 이 건 말고도 정치인들의 의혹제기 건에 제보한 일이 자주 있었다는 뉘앙스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박 최고의 해명보다 경향의 보도가 더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DJ 비자금 제보 박주원 안철수 최경환 국민의당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