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채널A, 눈물겨운 MB엄호·물타기 보도

[민언련 방송감시] 독설주장 토픽으로 무비판 전달, 보수정치 편들기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17/11/15 [10:44]

TV조선·채널A, 눈물겨운 MB엄호·물타기 보도

[민언련 방송감시] 독설주장 토픽으로 무비판 전달, 보수정치 편들기

인터넷저널 | 입력 : 2017/11/15 [10:44]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활동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안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적폐청산 활동이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고 또 “안보외교 위기를 맞고 있는데 군 조직이나 정보기관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과거 권력기관의 범죄행위 규명 및 처벌 시도를 ‘국익’을 운운하며 가로막으려 한 것인데요. 그야말로 적반하장의 극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을 수행한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역시 “세상 어느 정부가 댓글을 달라고 지시를 하겠느냐. 대한민국 대통령이 그렇게 한가한 자리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동시에 댓글 공작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전체의 0.45%에 불과하다는 궤변을 늘어놓았습니다. 이는 검찰 수사에서 이미 엉터리로 드러난 2014년 국방부 조사본부의 조사결과를 인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검찰과 법원은 공식적으로 군 사이버사 정치관여 글이 전체의 몇 퍼센트인지 여부를 정확히 밝힌 바 없으며, 국정원 댓글활동의 경우 전체 댓글 활동 규모를 가늠조차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근본적으로는 댓글의 개수보다 군이 정치에 영향을 주려한 행위 자체가 문제인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 이명박 주장 받아쓰기
채널A, 3일 내내 MB 입장만 받아적어 

 

그렇다면 관련 보도는 어땠을까요? 가장 황당한 보도를 내놓은 방송사는 TV조선과 채널A였습니다. 채널A는 지난 10일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입장을 그 누구보다 빠르게 적극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채널A <단독/MB “대통령이 댓글 쓰라고 했겠냐”>(11/10 https://goo.gl/La2Pvk)는 그 어떤 매체보다 빠르게 익명의 이명박 전 대통령 참모들의 입을 빌어 “인터넷 댓글 사건을 두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국정원장이나 국방장관에게 전화를 걸어서 이렇게 저렇게 댓글을 달라고 지시했겠느냐”라고 말했다는 사실을 ‘단독’으로 전했고요.

 

11일 <단독/주말 회의…“박근혜 도울 이유 없다”>(11/11 https://goo.gl/iCnC4A)와 <단독/뉴스분석/이명박 “나도 박근혜 블랙리스트 피해자”>(11/11 https://goo.gl/Eid3c6)에서는 “내가 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돕겠냐”는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을 전하며 “이 전 대통령은 ‘이명박근혜’ 프레임 안에 들어가 적폐로 몰리는 것을 억울해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기도 했습니다. 


TV조선도 이미 11일 <“대통령이 댓글 지시 말이 되나”>(11/11 https://goo.gl/TYv8RM)를 통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댓글을 달라고 하는게, 말이 되느냐고 했는데, 내일 직접 입장 표명을 할 예정”이라는 이 전 대통령 측 입장을 소개했습니다. 

 

MB주장은 톱보도로 비판 없이 소개하고, 반박은 공방 보도에서 스치듯 언급

 

12일에도 채널A는 <MB, “감정풀이․정치보복”…전면전>(11/12 https://goo.gl/h25XbW)과 <MB, 사라진 미소 “상식 벗어났다”>(11/12 https://goo.gl/uwWKxF) 등의 보도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일방의 입장과 심정을 상세히 전했습니다.

 

반면 이러한 입장에 대한 지적은 사실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는데요. 정치권 공방 보도인 <“국민 협박 말라” vs “적폐청산만 반년”>(11/12 https://goo.gl/m49Jmn)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측의 ‘적반하장’ 주장을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정치보복’ 주장과 함께 소개하거나, <문제의 0.9% 댓글, 내용 보니…>(11/12 https://goo.gl/wT56cE)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아닌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문제가 되는 댓글은 0.9% 뿐’ 발언을 지적하는 수준입니다.


TV조선도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첫 보도 <“감정풀이․정치보복 의심 들어”>(11/12 https://goo.gl/CnfbRw)와 <“댓글 지시 상식에 맞지 않아”>(11/12 https://goo.gl/pebKNd)는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관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전달한 보도입니다.

 

반면 이에 대한 반박이나 지적은 채널A와 마찬가지로 정치권 공방보도를 통해 나열하듯 보여주는 수준입니다. 실제 <“적반하장” vs “적폐 청산 중단”>(11/12 https://goo.gl/2EWqun)은 김현 민주당 대변인의 “범죄를 지었으면 책임을 지면됩니다.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말이 문재인 정부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라는 주장과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의 “법적 정치적 도의적 책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는 태도를 보야야 할 것입니다”라는 주장을 먼저 소개한 뒤, 곧바로 강효상 자유한국당 대변인과 바른정당의 “집권여당이 정치보복 수사를 계속 하기 위한 일종의 공당이 아닌 ‘정치공작본부’인 것입니다” “적폐놀이에 초가삼간마저 타고 있다”는 라는 주장을 보여주었습니다.

 

JTBC․SBS는 이명박 주장 반박하며 혐의 부각


반면 이날 JTBC는 단 한 건의 보도에서도 MB 입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지 않았으며, 정치권 공방 보도가 아닌 자체 분석 보도를 통해 이 전 대통령 측 발언의 문제점과 혐의를 짚었습니다. 이를테면 JTBC도 톱보도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입장을 전달하는데 주력했는데요.

 

이 보도의 제목은 <“적폐청산, 정치보복 의심” 첫 입장 밝혔지만…>(11/12 https://goo.gl/75HyVq)인데다가 “안보나 경제 프레임을 내걸어 검찰 수사를 부정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따라붙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 입장 상세히 소개한 또 다른 보도 역시 제목이 <“군․정보조직 불공정하게 다뤄진다” 말했지만…>(11/12 https://goo.gl/N9Atw5)이고요. 여기에서도 “국가기관이 정치 보복과 국론 분열에 나선 혐의를 수사 중인 건데 이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수사를 정치 보복, 감정 풀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드러난 혐의를 부정하고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SBS의 경우 톱보도 <MB의 반발…“적폐청산, 정치보복 의심”>(11/12 https://goo.gl/UGNgZP)에서는 이명박 측 입장을 전달하는데 주력했지만, 이어지는 단독 보도 <“디데이는 총선일”…단계별 ‘댓글 공작’>(11/12 https://goo.gl/E7sZ1Z)에서는 “군 사이버 사령부가 19대 총선 당시 여론 조작을 위해 단계별 대응을 준비했고, 디데이를 총선 당일로 잡았던 게 SBS 취재결과 확인”되었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한 유력한 정황을 소개했습니다. 

 

둘. 이명박 고생 부각하기
TV조선․채널A, 시위 모습 통해 ‘MB 수난’ 부각하기도


채널A와 TV조선은 또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는 사실을 유독 부각하여 전달하기도 했는데요. 집회 참가자들의 주장을 소개하기 위함이 아니라 이러한 집회로 이 전 대통령이 ‘수난’을 겪었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채널A <MB 따라다니며 “구속 수사하라”>(11/12 https://goo.gl/tGZVu3)는 “오늘 인천공항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요구히는 집회도 열렸습니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의 동선을 따라 집회 시간과 장소까지 급히 바꾸며 이 전 대통령에게 야유를 보냈습니다”라는 앵커의 설명으로 시작되고요.

 

기자도 시위대의 이런 구호가 “이 전 대통령 측의 입장 발표가 끝날 때까지 10분 가까이 계속”되었고, “이 전 대통령이 귀빈실 입구에서 입장을 발표한다는 소식에 급히 장소와 시간을 바”꾸기까지 했다 “오늘 집회 주최 측은 구속 수사가 이뤄질 때까지 이 전 대통령 자택 인근에서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는 점을 전했는데요.

 

‘따라다녔다’ ‘계속하겠다’ ‘야유’등의 표현에 미루어 집회 참가자들이 전달하려는 메시지보다 ‘거친 태도’나 ‘집요함’을 부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보도는 이런 집회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불편하다는 기색을 보였”다며 이동관 전 홍보수석의 “시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참 안타깝네요. ‘대한민국 국격과 품격을 지키자’ 그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라는 황당한 발언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시위대로 인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수난을 부각한 것은 TV조선도 마찬가지입니다. <“적반하장” vs “적폐 청산 중단”>(11/12 https://goo.gl/2EWqun) 리포트 도입부에서 기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출국하는 인천공항에 ‘MB구속’, ‘적폐청산’ 등 피켓을 든 시위대들이 모여듭니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제공한 ‘이명박 출국 금지’ 피켓도 등장합니다. 인천공항 vip 출국장 앞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출국을 반대하는 시위대들과 이를 막는 경찰이 대치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도착하자 격한 구호를 외칩니다”라는 멘트를 했고요. 자료화면으로는 이들 시위대가 “이명박을 구속하라! 쥐XX를 척살하자! 쥐XX를 도살하자!”라는 구호를 외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방송사는 아예 언급 않거나 보도 말미 소개


반면 다른 방송사는 이런 시위 모습을 아예 전달하지 않거나, “10여 명의 시위대가 피켓을 들고 이 전 대통령 출국금지와 구속을 주장했지만 물리적 충돌은 없었습니다”(MBC) “한편, 이날 출국장에는 이 전 대통령의 출국 금지 피켓을 든 시위대가 등장해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MBN)라는 식으로 보도 말미 짧게 언급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셋. 이명박 위해 물타기
채널A ‘북한 정보전사 존재’ 부각


채널A와 TV조선은 ‘북한 정보전사’의 존재를 부각하며 물타기를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먼저 채널A <뉴스분석/공개 육성 반박 MB…MB가 던진 메시지 핵심은?>(11/12 https://goo.gl/KiXyDZ)에서 정치부 최석호 기자는 ‘이 전 대통령이 문제가 되는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에 대해선 잘못이 없다는 거냐’라는 앵커의 질문에 “(이명박 정부 당시) ‘미국산 쇠고기를 먹으면 뇌가 뚫려 죽는다’거나 ‘미국 소로 만든 화장품만 발라도 광우병이 걸린다’는 각종 괴담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은 군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을 ‘북한의 대남 선전선동 등 각종 괴담 유포를 막기 위한 합법적 조직’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당시, 북한의 가담 가능성도 있다고 본 겁니다. 민간인인 김유식 디시인사이드 대표도 2013년 댓글 의혹 국정조사 청문회에 참석해 ‘정보전사가 있다’는 표현을 쓰기도 했는데요”라는 긴 설명을 늘어놓았습니다. 이는 ‘댓글 활동은 대부분 대북심리활동이었다’라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과 국정원, 사이버사 관계자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설명입니다. 

 

K-033.jpg

△ 북한의 사이버 선동 가능성 부각한 채널A(11/12)

 

그러나 이번 사안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이 전 대통령이 국군 조직과 국가 정보기관을 정권의 통치기구로 전락시켰는지 여부입니다. 이미 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사이버사 활동을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는 진술을 내놓고, 사이버사가 댓글조작을 하면서 청와대와 공모한 물증도 이미 나온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의 수사 필요성을 언급하자 ‘댓글 활동 중 원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도 있었다’는 식의 주장을 늘어놓는 것은 의도적으로 논점을 흐리는 태도일 뿐입니다.

 

TV조선도 ‘대북 첩보전’ ‘북한 활개’ 논리 부각


TV조선은 더 노골적이었습니다. <MB, 추가 대응 계획은?>(11/12 https://goo.gl/nNezVq)에서 앵커가 ‘댓글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도 알고 있을 수 있던 상황이 아니었는가’라는 질문을 내놓자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사이버 사령부의 대북 첩보전은 아시다시피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군사 기밀도 많구요. 그리고 특히 2011년 12월 김정일이 사망한 이후에 북한의 대남 첩보전은 아주 극에 달했었습니다”라고 답변했고요. 


여기에 앵커가 “그렇죠”하고 맞장구를 치자 김 전 수석은 “그것에 대응해서 사이버 사령부 요원을 증원하는 것은 대통령의 고유한 권한이고, 의무입니다. 그런 것들은 국방장관이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그 가운데 일부, 극히 일부의 일탈행위가 있었다면 그건 처벌받아 마땅하겠으나, 그것이 지금 김관진 장관의 진술이 언론에 알려진것처럼 댓글지시를 대통령한테 보고하고 그걸 지시받았다라고 하는 것은 그것은 엄청난 왜곡이고 잘못 알려져 있는 겁니다. 김관진 장관은 조서에도, 제가 알기로는 그렇게 나와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라는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또 이러한 답변에 앵커가 ‘그래도 정치적 댓글에 대한 지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질문을 재차 내놓자 김 전 수석은 “FTA를 반대하라. 강정해군기지를 반대하라. 하는 것들을, 북한의 주장을 한국 사이버 공간에서 마음껏 활개치고 다녔습니다. 그것에 대응하는 것이, 사이버 심리전이고. 그것의 극히 일부가, 극히 일부의 일탈행위가 있었다는 것이 검찰의 주장인데 그것 또한 아마 재판부에서 가려져야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라고 답변하기도 했습니다.

 

이미 군 사이버 사령부가 19대 총선을 명백히 염두에 두고 여론 조작을 위한 단계별 대응을 준비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상황에서, 대북 첩보전이니 대통령의 고유한 권한이니를 들먹이며 이런 의혹 제기 자체가 ‘왜곡’임을 주장하는 것은 명백한 물타기입니다. 또한 앞서 지적했듯 단 한 건의 정치 개입 댓글이 달렸다 해도 문제인 만큼 이를 ‘극히 일부’로 치부하며 별 것 아닌 것으로 몰아가거나, 과거 불완전한 조사 결과를 근거로 문제 댓글이 ‘극히 일부’라는 주장을 펼치는 것은 모두 부적절한 행태라 할 수 있습니다. FTA를 반대하거나, 강정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모두 ‘북한에서나 할 법한 주장’으로 몰아가려는 듯한 태도도 문제입니다. 

 

앵커 : 댓글 지시 의혹, 전면 부인을 하셨는데. 이명박 전 대통령이. 그렇지만 김관진 전 장관은 구속이 됐어요. 댓글 지시 의혹입니다. 그렇다고 그러면 알렸을 수 있고 MB 이명박 전 대통령은 알 수 있었던 상황 아닙니까?

김효재 전 수석 : 사이버 사령부의 대북 첩보전은 아시다시피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군사 기밀도 많구요. 그리고 특히 2011년 12월 김정일이 사망한 이후에 북한의 대남 첩보전은 아주 극에 달했었습니다.

: 그렇죠.

: 그것에 대응해서 사이버 사령부 요원을 증원하는 것은 대통령의 고유한 권한이고, 의무입니다. 그런 것들은 국방장관이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그 가운데 일부, 극히 일부의 일탈행위가 있었다면 그건 처벌받아 마땅하겠으나, 그것이 지금 김관진 장관의 진술이 언론에 알려진것처럼 댓글지시를 대통령한테 보고하고 그걸 지시받았다라고 하는 것은 그것은 엄청난 왜곡이고 잘못 알려져 있는 겁니다. 김관진 장관은 조서에도, 제가 알기로는 그렇게 나와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앵 : 그렇지만 정치적인 댓글을 썼었고, 지시를 했고. 김관진 장관이 그렇게 했던건 맞는 것 아닙니까?

: 김관진 장관도 정치적인 댓글을 쓰라고 하는 것이 아니고, 북한의 대남 첩보전에 관해서 그들이 한 일이 뭡니까? FTA를 반대하라. 강정해군기지를 반대하라. 하는 것들을, 북한의 주장을 한국 사이버 공간에서 마음껏 활개치고 다녔습니다. 그것에 대응하는 것이, 사이버 심리전이고. 그것의 극히 일부가, 극히 일부의 일탈행위가 있었다는 것이 검찰의 주장인데 그것또한 아마 재판부에서 가려져야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TV조선 <MB, 추가 대응 계획은?> 스크립트 일부(11/12)

 

김 전 수석 ‘그런 보도 한 언론은 책임지게 될 것’ 


또한 위의 TV조선 보도에서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정치보복’ 주장을 마구잡이로 늘어놓았습니다.

 

먼저 앵커가 “잘못된 것을 바꾸기 위한 적폐청산이 아닙니까”라고 묻자 김 전 수석은 “정치보복이라고 하지 않는다면, 지금 하는 이 정부나 검찰의 행동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이 정부의 이른바 적폐청산 작업이라는 것은, 하나의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과거 기관의 검찰이나 수사기관이 가지고 있던 은밀한 자료가 어느날 일부 친여매체를 통해 술술 흘러나옵니다. 그러면 여당이 이 문제를 국회에서 제기합니다. 그러면 그 당시에 수사기관이건 정부건 아 그건 맞다. 라고 시인합니다. 그러고나서는 수사의뢰를 하고 검찰은 칼을 뽑아드는 겁니다. 이거는 그들이 짜고 누군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의심하지 않으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라는 등의 황당한 음모론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또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에 응할 것 같냐’는 질문에는 “검찰의 행동 여하에 따라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할겁니다”라는 대답을 했고요. ‘유감 표명정도는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이라는 자리가요. 그런 댓글을 보고받고 그걸 했느냐 라고 할 정도로 한가하지도 않고, 국방장관의 자리는 더더욱 한가하지 않기 때문에 국방장관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그런 보도를 한 언론은 앞으로 어느시점에선가는 책임을 지게 될 겁니다”라는 뻔뻔스러운 답변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앵커 : 이 전 대통령이 감정풀이다. 정치 보복이 의심이 된다. 이렇게 얘기를 했어요. 그렇다면 왜 이렇게 정치보복이라고 생각하시는 거라고 봅니까?
:
정치보복이라고 하지 않는다면, 지금하는 이 정부나 검찰의 행동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앵커 : 잘못된 것을 바꾸기 위한 적폐청산 아닙니까?
: 아니아니. 그렇지 않습니다. 잘못된 것을 바꾸고 적폐청산을 하자는 것을 누가 반대합니까?
그런데 이 정부의 이른바 적폐청산 작업이라는 것은, 하나의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과거 기관의 검찰이나 수사기관이 가지고 있던 은밀한 자료가 어느날 일부 친여매체를 통해 술술 흘러나옵니다. 그러면 여당이 이 문제를 국회에서 제기합니다. 그러면 그 당시에 수사기관이건 정부건 아 그건 맞다. 라고 시인합니다. 그러고나서는 수사의뢰를 하고 검찰은 칼을 뽑아드는겁니다. 이거는 그들이 짜고 누군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의심하지 않으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 검찰, 그렇다면 당당하다면, 당당히 나와서 검찰 조사를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까? 이명박 전 대통령이?
: 대한민국의 사법부가 정의롭고 바로서있다면 대한민국 사법부에서 사법권 발동을 누구도 거부하거나 저항할 수 없을겁니다. 허나 지금 우리는 이 사법부와 이 검찰이 과연 정당한 검찰인지를 의심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검찰의 행동 여하에 따라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할겁니다. 
: 그렇다면 검찰 조사를 응할 수도 있다는 뜻입니까? 아닙니까?
: 아니. 검찰이 어떻게 하는지를 보고. 그때 대응하겠다는 얘깁니다. 
: 그렇군요. 자 그렇다면 그렇게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라고 했지만, 그, 적기는 하지만 그 댓글에 개입한 얘기가 나오고는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감정도, 아 참 유감스럽다 이렇게 정도는 표현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 대통령이라는 자리가요. 그런 댓글을 보고받고 그걸 했느냐라고 할 정도로 한가하지도 않고, 국방장관의 자리는 더더욱 한가하지 않기 때문에 국방장관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그런 보도를 한 언론은 앞으로 어느시점에선가는 책임을 지게 될 겁니다. 

△ TV조선 <MB, 추가 대응 계획은?> 스크립트 일부(11/12)

 

넷. 보수당 선거 걱정
채널A는 ‘선거 6개월 전 수사는 위험’ 주장도 


이 와중 채널A는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뉴스분석/공개 육성 반박 MB…MB가 던진 메시지 핵심은?>(11/12 https://goo.gl/KiXyDZ)에서 정치부 최석호 기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전망을 묻는 앵커의 질문에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내년 6월에 지방선거가 있거든요, 선거 6개월 전에는 정치 판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사를 한다는 게 상당히 위험하고, 잘 하지도 않습니다. 결국 올 연말까지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지어야 되는데, 이 전 대통령도 치열한 대응전략을 세울 것으로 보입니다”라는 답변을 내놓았는데요. 선거를 앞세워 적폐 수사의 ‘기한’을 설정하는 것 그 자체가 이미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선거 피해를 염두에 둔 정치적 판단일 뿐입니다.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11월 10~12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종합뉴스9>(평일)/<종합뉴스7>(주말), 채널A <뉴스A>, MBN <뉴스8> 

  • 도배방지 이미지

방송모니터 TV조선 채털A 이명박 받아쓰기 몰타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