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보수종편, MB댓글조작 수사 물타기

[방송모니터] TV조선 채널A 등 정진석발언 받아쓰며 적폐청산 비판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17/09/29 [14:00]

MBC·보수종편, MB댓글조작 수사 물타기

[방송모니터] TV조선 채널A 등 정진석발언 받아쓰며 적폐청산 비판

인터넷저널 | 입력 : 2017/09/29 [14:00]

[민언련 방송모니터 전문]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막말을 SNS에 올려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27일 “댓글 정치의 원조는 노무현 정부였다”라는 주장을 내놓았습니다.

 

주장의 근거로 정 의원이 제시한 것은 2006년 참여정부 당시 국정홍보처가 발송한 ‘국정브리핑 언론보도종합 부처 의견 관련 협조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입니다. 정 의원은 이 공문의 “해당 언론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해당 기사에 부처 의견 실명 댓글 기재”라는 문구를 문제 삼았습니다. 정부가 주도하여 공무원들에게 댓글을 달라고 종용한 근거라는 것이지요.


그러나 노무현 정부 당시의 이 ‘국정브리핑 언론보도종합 부처 의견 협조 요청’ 공문 속 지시와 MB 정부의 댓글 공작을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우선 해당 공문은 공식 문서로 각 부처 내 홍보 담당자들에게 발송되었으며, 댓글 역시 실명으로 달도록 적시하고 있습니다. 주된 목적도 ‘정부 정책과 관련하여 잘못된 보도가 나왔을 경우 해당 부처가 사실관계를 바로잡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정부 부처의 일상적 업무 영역에 속하는 활동이지요.

 

사실 정부가 각 언론사에 개별적으로 ‘연락’을 넣어 ‘내려달라’ 혹은 ‘수정해달라’고만 요구하는 대신, 누구나 볼 수 있는 댓글을 이용해 사실관계를 즉시 바로잡으려 했다는 측면에서 오히려 긍정적으로 평가받을만한 시도였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들이 댓글을 달았다고 ‘별도의 급여’가 지급되는 것도 당연히 아니었습니다. 한마디로 노무현 정부는 공문을 통해 통상적이며 합리적 대응을 지시했을 뿐입니다.


반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은 활동은 어떤가요? 불법 선거운동과 정권 홍보를 위해 여론을 조작하는하는 것이 목표였고요. 이를 위해 ‘음성적인 조직’을 꾸려 ‘익명’으로 댓글 조작을 벌여왔습니다.

 

또 이런 댓글을 단 ‘요원’들에게는 별도의 활동비가 지급되었는데요.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은 2009년 5월~2012년 12월간 민간인으로 구성된 30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며 인건비로 한 달에 2억5000만~3억 원을 썼으며 지난 2012년에만 총 30억 원을 지출했다고 합니다. 종합해보면 정 의원은 MB 정권하에서 발생한 명백한 헌정 유린 행위와 노무현 정부가 시행한 정상적인 소통 활동을 같은 선상에서 비교해가며 생떼를 쓴 셈입니다.

 

 

KBS․SBS는 미보도
그렇다면 정 의원의 이러한 수준 이하의 주장을 방송사들은 어떻게 전했을까요? 우선 KBS와 SBS는 이 같은 주장을 아예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MBC는 정 의원의 발언을 전한 5개 방송사 중 해당 보도를 가장 앞에 배치해 가장 길게 보도했습니다.  

 

 

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보도여부

X

X

보도순서

-

6

-

12

17

23

7

보도시간

-

02:05

-

02:00

01:59

01:35

01:20

△ ‘정진석 공개 문건’에 대한 보도 여부(9/27) ⓒ민주언론시민연합

 


JTBC는 ‘적절치 않은 비교’라는 지적 언급
보도 논조는 매체별로 크게 갈렸는데요. 우선 JTBC는 정 의원의 주장이 ‘무리수’임을 명백하게 지적했습니다. 이는 <“댓글 정치 원조는 노무현 정부” 주장했지만>(9/27 https://goo.gl/otH9vz)이라는 보도 제목에서부터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보도 내에서도 JTBC는 “공개적인 홍보 활동과, 이명박 정부의 불법 활동을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는 건 무리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하지만, 해당 부처 공무원에게 실명으로 부처 입장을 적극 밝히라고 지시한 것과,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불법적으로 민간인을 동원해 외곽팀을 꾸려, 정치와 선거에 개입한 사건을 비교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옵니다”라고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MBC

“참여정부 원조적폐”…“사찰공화국 대통령”

JTBC

“댓글 정치 원조는 노무현 정부” 주장했지만

TV조선

“댓글 원조는 노 정부”

채널A

“노 댓글정치 원조”…“MB 사찰 공화국”

MBN

통합 움직임 ‘꿈틀’

△ ‘정진석 공개 문건’에 대한 보도 제목 비교(9/27) ⓒ민주언론시민연합

 


두 사안이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사안이라는 점 ‘외면’
반면 MBC와 TV조선, 채널A, MBN은 정진석 의원과 자유한국당 측의 주장을 충실히 전달하며, 사실상 이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MBC와 TV조선, 채널A는 아예 보도의 구성부터가 판박인데요. ①앵커가 먼저 ‘맞불’ ‘여야의 대립’ ‘과거사 전쟁’ 등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의 운을 떼면, ②기자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막말 억지’ 주장을 전달하고, ③이어서 짧게 여당이 MB를 얼마나 압박하고 있는지를 부각하며, 이를 위해 정 의원의 지적과 관련해서는 사실상 동문서답처럼 보이는, 여당 관계자 발언을 덧붙여 보여주는 식입니다. 


이 같은 구성은 기본적으로 언론이 정 의원 등의 황당한 억지 주장을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그대로 받아쓰면서 사실상 ‘유포’만 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부적절합니다. 설령 민주당 관계자들이 정 의원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이른바 ‘보도에 잘라 사용하기 좋은 발언’을 내놓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이 정도 사안이라면 ‘정말 단순 비교할 사안인지’부터 짚고 가는 것이 상식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BC와 TV조선, 채널A는 정진석 의원의 주장을 실컷 보여준 뒤, 곧바로 민주당의 ‘이명박 수사’ 발언 등을 보여줌으로서 이 사안에 대해 민주당이 정확한 설명을 내놓지 않고, 그저 여당이 이명박 대통령만을 트집 잡으며 동문서답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명박 정부 내에서 발생한 헌정 유린 범죄를 흔한 정쟁의 소재인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물타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MBC․TV조선․채널A, 동문서답식 민주당 발언만 옮기며 적극적인 물타기 
실제 MBC의 <“참여정부 원조적폐”…“사찰공화국 대통령”>(9/27 https://goo.gl/kGyX4x)은 총 2분5초짜리 보도인데요. 민주당 측의 주장은 보도 말미 30초가량 소개되고 있을 뿐입니다.

 

게다가 그 내용 역시 제대로 된 반박이 아닙니다. 기자는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접 거론하면서 검찰 수사를 거듭 압박했습니다”라며 먼저 여당이 얼마나 MB를 압박하고 있는지를 강조한 뒤 “노무현 정부 댓글 문건 논란에 대해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댓글 공작 의혹과는 성격이 달라 상대할 필요를 못 느끼겠다고 일축했습니다”라고 전하고 있을 뿐이니까요. 사실상 이 둘이 왜 비교 불가능한 사안인지는 설명하지 않은 것이지요.

 

무엇보다 MBC는 보도 내에서 “실명으로 하도록 했지만 당시 노무현 대통령도 정책홍보 사이트에 직접 댓글을 달며 공무원들을 독려했습니다”라는 설명을 덧붙여 놓기도 했는데요. 굳이 ‘실명’보다 ‘정부 독려’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측면에서 명백히 ‘이 문건은 잘못된 것’이라는 뉘앙스를 담고 있는 설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K-018.jpg

△ 노무현정부가 댓글의 원조였다는 정진석 의원의 억지 주장을 그럴싸하게 포장하여 전달한 MBC(9/27)

 

이런 수법은 TV조선에서도 반복되었습니다. <“댓글 원조는 노 정부”>(9/27 https://goo.gl/vFE1sa)에서 TV조선은 “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반격”에 나선 것이라 소개하며, 이 뒤에 정진석 의원, 주호영 의원, 안철수 의원,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의 문재인 정부와 노무현 정부를 적폐로 규정한 온갖 공세를 나열했는데요.

 

이 뒤에 25초가량 붙여 놓은 민주당 측의 입장은 그나마 추미애 대표 한 사람의 “평범한 국민을 상대로 심리전을 펼친 것은 마치 5.18 광주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군사작전을 펼쳤던 전두환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노무현 정부 활동과 국정원 댓글 공작을 비교하는 건 모욕”이라는 발언이 전부입니다. 여기에도 ‘비교하지 말라’는 주장만 들어있고, 왜 비교 불가한 사안인지에 대한 설명은 없는 것이지요.


채널A도 <“노 댓글정치 원조”…“MB 사찰 공화국”>(9/27 https://goo.gl/WCNGNJ)에서 “여야의 대립이 과거 들추기로 확대되고 있”다며 정진석 의원의 “댓글 정치의 원조는 노무현 정부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홍보처에서 주요언론보도 기사에 공무원들이 댓글을 적극적으로…”라는 발언과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의 “과거 김대중, 노무현 좌파 정권 10년의 원조적폐부터 척결해야 된다고 말씀드립니다”라는 발언을 먼저 소개한 뒤, 여권의 주장은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라며 보도 후반부에 덧붙여 놓고 있는데요. 소개된 것은 역시 추미애 대표의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결국 사찰 공화국의 대통령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검찰은 성역 없는 조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반드시 처벌해야…”라는 발언입니다. 
  


MBN은 한국당․바른정당 통합논의 앞세우며 실상은 ‘막말’ 나열
MBN의 <통합 움직임 ‘꿈틀’>(9/27 https://goo.gl/4pTQ4m)은 구성은 조금 다르지만 ‘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억지 정치 공세’를 그대로 받아쓰고 있다는 측면에서 MBC나 TV조선류의 보도와 같은 문제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실제 위 보도는 제목 등을 통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에 주목하는 척 하고 있지만, 내용을 뜯어보면 정진석 의원의 ‘노무현 댓글 원조’ 주장이나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의 ‘문재인 정부의 언론 장악’ 발언을 전달하고 있을 뿐입니다. 심지어 MBN은 이 같은 주장에 대한 여권의 ‘반발’조차 전하지 않았습니다. /민언련 방송모니터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9월 27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종합뉴스9>, 채널A <뉴스A>, MBN <뉴스8> 

  • 도배방지 이미지

민언련 방송모니터 MBC 보수종편 정진석 받아쓰기 적폐청산 저지 안간힘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