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비서실장 염동열 80여명 강원랜드청탁"

자한당 권성동 의원에 이어 인사청탁 부정부패 비리 연루자 늘어나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09/14 [09:37]

"홍준표 비서실장 염동열 80여명 강원랜드청탁"

자한당 권성동 의원에 이어 인사청탁 부정부패 비리 연루자 늘어나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09/14 [09:37]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측에 이어 홍준표 비서실장인 염동열 의원측도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났다.

 

▲ 홍준표가 지난 7월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신임 주요당직자 임명장 수여식에서 염동열 비서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겨레는 13일 염동열 의원쪽이 2012~13년 강원랜드 신입사원 모집 때 채용을 청탁한 규모가 80명이 넘고 이 중 20~30명이 최종 합격한 정황이 강원랜드 자체 감사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춘천지방 검찰청은 이를 파악하고도 염 의원을 상대로 한차례 서면조사만 하고 수사를 끝낸 것으로 전해졌다. 2012년부터 2년여동안 염 의원 보좌관으로 태백 지역사무실에서 일한 김아무개씨는 관련 내용을 검찰에 진술했다. 

또 강원랜드 감사 결과 2012~13년 필기시험 없이 뽑힌 교육생 518명 중 493명이 “내‧외부 인사의 지시, 청탁에 의해 별도 관리된 인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강원랜드 핵심 관계자는 “400명 넘는 청탁자가 100명 가량 채용을 부탁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염동열 의원은 한겨레에 “김 보좌관 자신이 청탁을 받아 진행해 놓고, 내게 덮어씌우려 한다. 모두 김 보좌관의 거짓말”이라고 전면 부인했다. 

재선인 염동열 의원은 강원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등 강원지역 5개 군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염 의원은 2014년 5월 새누리당 원내부대표를 역임했으며 현재 홍준표 당대표 비서실장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로 활동하고 있다. 

친박 핵심 이정현‧최경환, 법사위원장 권성동, 자유한국당 당대표 비서실장 염동열 자한당 등 유력인사들의 잇단 공공기관 채용비리 연루 의혹에 SNS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고발뉴스에 다르면 최승호 PD는 “권성동,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부터 내부 임직원·사외이사·지역 시도의원, 언론사·경찰·상인회·번영회 인사까지”라며 “‘지역서 한가락 하는 자들’이면 모두가 당연히 채용 청탁하며 뜯어먹는 강원랜드”라고 개탄했다. 

네티즌들은 “자한당의 공기업 빨대가 과연 강원랜드뿐일까", “강원랜드(X) 청탁랜드(O)”,  “보좌관이 맘대로 청탁할 수 있다네. 소가 웃을 일이다”, “공기업 취업 비리는 특검을 해서라도 끝까지 수사해야 한다”, “공기업 다 전수조사해서 방지책 세워라”(또***) 등의 의견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사건은 전방위적이고 조직적인 채용비리”이라며 “철저한 재수사가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백혜련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강원랜드 전·현직 사장은 모두 자유한국당과 관계가 깊은 사람들”이라며 “최흥집 전 사장은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의 강원도지사 후보였다. 함승희 현 사장은 2007년 박근혜 대선 캠프에서 일을 했으며, 2008년에는 친박연대 공천심사위원장을 역임했었다”고 지적했다. 

백 대변인은 “검찰은 별도의 수사팀을 구성하여,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야 한다”며 “최초 수사 당시 외압이나 축소수사를 위한 ‘또 다른 청탁’이 있었는지도 반드시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권성동 의원에 이어 염동열 의원까지 강원도 지역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깊숙이 개입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번 강원랜드 사태는 명백한 권력형 비리로 번져나가게 됐다”고 말했다. 

추 대변인은 “아울러 채용비리가 저질러진 시점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잇는 기간이었기에 여권의 중진들이 정권을 등에 업고 막무가내로 전횡을 저지른 것이라 생각할 여지도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추 대변인은 “당초 검찰은 느슨한 수사로 이들에게 빠져나갈 구멍을 마련해준 바 있다”면서 “이번에야말로 국기를 바로 세운다는 마음가짐으로 철저히 수사해서 관련자들을 엄단해야 할 것”이라고 엄정한 재수사를 촉구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염동열 강원랜드 인사청탁 부정비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