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유린 심각한 강제 개종교육 프로그램

가족 뒤에 숨어 납치, 감금, 폭언 지시하는 개종목사

윤혜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8/24 [10:35]

인권유린 심각한 강제 개종교육 프로그램

가족 뒤에 숨어 납치, 감금, 폭언 지시하는 개종목사

윤혜진 기자 | 입력 : 2017/08/24 [10:35]

(시사코리아=윤혜진 기자)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강제적으로 진행되는 개종교육으로 인한 피해자가 전국적으로 수백 명에 달해 그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에 개종목사를 통해 강제개종을 시도했거나 권유를 받았던 피해자 가족을 만나 강제개종교육 과정의 문제점과 그 폐해에 대해 들어봤다.

 

▲ 임신 6개월이었던 누나를 개종교육시켰던 강진우(가명) 씨가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진우(가명) 씨는 2006년 당시 임신 중이던 누나를 강제개종교육으로 데려가 지금까지도 씻지 못할 마음의 상처를 준 것에 대해 미안하고 후회가 된다고 전했다.

 

강 씨는 개종교육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 “다니던 교회에서 누나가 특정 종교단체를 다니고 있다며 친 형에게 알렸고 목사와 친 형은 개종 목사를 소개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개종목사가 누나가 다니는 교단은 재산도 다 뺐고, 몸도 바치고 이혼도 시키는 곳이라고 말했다”며 “사실 확인 없이 누나와 가족을 위한다는 생각에 임신 중인 누나의 몸 상태를 생각하지도 않고 무조건 그 교회에 못나가게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어 그는 개종교육 방법에 대해 “개종 목사들이 ‘제일 중요한 것은 누나가 감금 상태로 외부와의 연락이 완전히 차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고 개종교육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시골에 계신 부모님이 사고가 난 것처럼 거짓말을 하도록 유도했다”면서 “누나가 교육을 받지 않겠다고 하자 폭언을 해서라도 교육을 받게 만들어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무엇보다 당시 임신 6개월이었던 누나는 앉아서 교육을 받아야 했기 때문에 너무 힘들어했으나 개종목사들은 하루 12시간은 교육이 진행되어야 세뇌된 것이 풀린다고 말해 무리하게 교육을 강행했다”고 고백했다.

 

그는 개종이라는 말이 무엇인지조차도 알지 못한 채 누나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개종목사들은 과연 생명의 중요성을 인식이나 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말한다.

 

특히 “만약 그때 뱃속 아이가 잘못되기라도 했다면 어땠을지 끔찍하고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패륜적인 범죄를 저지를 뻔 했다. 개종목사로부터 상처받은 가족들이 예전의 모습으로 회복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렸지만 다행이다”고 말했다.

 

홍철한(가명) 씨 역시 몇 년 전 아내 후배로부터 아내가 이단에 빠졌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교회 목사를 통해 개종목사를 소개받았다.

 

개종목사는 이단에 빠진 아내가 돈 뺐기고 이혼당하고 감금당할 것이라며 당장 개종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종용했다.

 

개종목사는 개종교육을 받게 하기 위해 아내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게 하고 외딴 곳으로 유인할 것과 핸드폰도 뺏을 것을 지시했다. 심지어 말을 듣지 않으면 폭언과 폭행까지도 서슴없이 해야 한다고 강요했다.

 

그러나 이단에 빠졌다는 아내가 늘 가정에 충실하려고 노력하고 반듯한 신앙생활을 해왔다고 믿었던 그는 개종교육을 받게 하면서 오히려 그로 인해 가정이 깨어질까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고 전했다.

 

또한 개종목사가 이제껏 본 적 없는 자신의 아내를 사리판단 못하는 사람 취급하고 자신까지 죄인 취급을 계속적으로 하자 그 말에 신뢰가 점점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래서 개종교육을 강제로 받게 하지 않기로 결심한 후 홍 씨의 가정은 다시 안정을 찾게 되었고 지금도 그때를 생각하면 아내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더 잘해주게 된다고 고백했다.

 

이들은 개종목사들이 두려움과 큰일이 벌어진 것처럼 과장해 이야기를 하지만 가족들이 이성을 가지고 확인과 소통을 먼저 하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말했다.
  
또한 법망을 피해 가족 뒤로 숨은 채 가족을 앞세워 강제로 교육을 시키고 가족 간의 불화를 조장하는 개종목사들은 반드시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혜진 기자(yhjyhj26@daum.net)


원본 기사 보기:시사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

강제개종교육 인권유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