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5·18 전투기출격대기 진상조사 지시

조현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8/24 [10:49]

대통령, 5·18 전투기출격대기 진상조사 지시

조현진 기자 | 입력 : 2017/08/24 [10:49]

[신문고뉴스] 조현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광주 5.18 당시 공군 전투기가 포탄을 적재하고 출격을 대기했다는 증언에 대해 특별조사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긴급 지시했다. 또 이와 함께 전일빌딩 등에 있는 헬기사격 탄흔에 대해서도 함께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과기정통부·방통위 핵심 정책 토의를 위해 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이로써 영화 택시운전사의 천만관객 돌파와 함께 전두환 회고록 출간 및 판매금지를 기점으로 1980년 이후 숨겨졌던 광주의 참상이 수면 위로 본격 떠오를 전망이다.

    

23일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언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 부대에 광주를 향한 출격 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또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리콥터 기총 사격 사건 등 두 건과 관련한 특별조사를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말했다.

    

앞서 JTBC는 21일과 22일 연이어 1980년 5월 당시 전투기에 폭탄을 장착한 채 출격을 대기했다는 당시 조종사(현재는 공군 예비역 장성)들의 증언을 공개하고, 이들과의 인터뷰를 방송했다.

    

특히 22일 증언에 나선 한 공군 예비역 장성은 당시 출격을 준비한 기종은 훈련기로서 연료상태 등으로 비춰 대북공격용은 절대로 아니라는 증언까지 하므로 광주진압 출격 대기였음을 분명히 했다.

    

더 나아가 이들 당시 조종사 중 한 사람은 "5·18 사나흘 뒤 500파운드 폭탄 2발을 F5-E/F기에 싣고 광주로 출동할 준비를 했다. 고성능 기관포와 폭탄으로 무장하고 비상대기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 ‘광주’라는 말을 직접적으로 내 뱉었다.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헬기를 이용해 전일빌딩에 있던 시민군을 향해 무차별 기총소사를 했다는 주장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작년 말과 올해 초에 걸쳐 이 자국들을 탄흔이라고 확인한 바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인 지난 3월 20일 전일빌딩을 직접 찾아 탄흔을 둘러봤으며 오늘 이에 대한 특별조사를 지시하므로 그간 광주에서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다는 입장을 밝혀왔던 군 당국이 사실 확인에 나서면서 실체적 진실 규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두환 전 대통령은 최근 법원으로부터 판매금지를 당한 회고록을 통해 ‘광주폭동’ ‘폭도’ 등의 단어로 광주항쟁을 폭동진압으로 표현, 국민들로부터 더욱 지탄을 받고 있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5.18 전투기 출격 대기 진상조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