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정원 댓글수사 MB정권 핵심 조준?

수사 착수 하룻만에 민간인 댓글팀장 집 사무실 30여곳 압수수색

강종호 기자 | 기사입력 2017/08/24 [10:12]

검찰 국정원 댓글수사 MB정권 핵심 조준?

수사 착수 하룻만에 민간인 댓글팀장 집 사무실 30여곳 압수수색

강종호 기자 | 입력 : 2017/08/24 [10:12]

[신문고뉴스] 강종호 기자 = 검찰이 국정원 댓글사건의 분격수사에 착수한 지 하룻만에 국정원이 지목한 민간인 팀장 집·사무실 등 30여곳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늘푸른희망연대 등 MB 지지단체가 포함되었으며 양지회 등 국정원 퇴직자 모임도 포함됐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댓글 사건 전담수사팀은 23일 오전 댓글작업을 통한 여론조작 의혹을 받는 민간인 외곽팀장 등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3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했다.

    

검찰의 이 같은 동시다발 압수수색은 이 시건 수사에 임하는 검찰의 자세를 엿볼 수 있다. 즉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외곽팀 운영을 통한 여론조작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이 검찰에 수사 의뢰한 지 이틀, 검찰이 수사팀을 꾸린지 하룻만에 댓글 사건 수사가 본격화된 때문이다.

    

이날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압수수색 대상에는 수사 의뢰된 댓글 외곽팀장 30명 가운데 정확한 신원과 주거지가 확인된 20여 명의 집과 관련 단체의 사무실 5∼6곳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 우엠다를 유행시킨 유명한 영상...MBC 캡쳐     © 편집부

 

특히 이들 중에는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의 서울 서초구 사무실과 사단법인 늘푸른희망연대의 서울 동작구 사무실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늘푸른희망연대는 대표적인 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단체로 MB정부 시절 상당한 예산이 지급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적폐청산을 내걸고 집권한 문재인 대통령은 국정원의 적폐청산이 가장 시급하다는 인식으로 신임 국정원장에게 국정원의 국내정치 참여 금지와 댓글공작 같은 여론조작 재발방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에 국정원은 자체적으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이 TF는 내부조사를 통해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국정원 심리전단 산하 사이버팀이 민간인으로 구성된 30개의 외곽팀을 운영했다는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 TF는 특히 국정원 퇴직 직원을 비롯해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지한 보수성향 단체의 핵심 회원들이 사이버 외곽팀의 주축이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늘푸른희망연대는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지지단체인 MB와 아줌마부대에서 시작된 단체다. 이 단체는 MBC가 2007년 대선 이틀 후 방영한 다큐멘터리(MBC스페셜 올인)를 통해 더 유명해졌다. MB 선거운동에 나선 아주머니들, 즉 ‘MB와 아줌마부대’의 활동을 기록한 내용의 프로그램에서 한 아주머니는 “(우리) MB가 다 해주실 거야.” 라며 눈물을 흘린다.

 

이후 우엠다닷컴(uemda.com)이라는 인터넷사이트가 생길 정도로 우엠다는 유행어가 되었다. 특히 우엠다 닷컴 홈페이지는 기타 어떤 설명도 없이 이 방송에서 아주머니가 눈물을 흘리면서 힘들었던 지난날을 회고하며 ‘우엠다’를 말하는 캡처 영상만 올라와 있다. 늘푸른 희망연대의 회장은 차미숙씨로 나오지만 실제 그녀는 아니지만 어떻든 이 단체는 ‘MB와 아줌마 부대’가 주축이다.

    

따라서 이들을 수사하면 그동안 MB와 친박계로 연계되는 외곽의 여론조작팀 실체를 밝힐 수 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이에 수사팀 관계자들은 컴퓨터 하드디스크 저장 자료와 각종 문서, 장부,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하지만 국정원 외곽팀이나 MB지지단체의 주된 활동 기간이 2009∼2012년으로 이미 5년 이상 지나버려 디지털 증거 수집에 어려움도 예상된다.

    

검찰은 수사팀 결성 후 전날 본격 수사 착수와 동시에 외곽팀장 및 댓글 공작에 관여한 정황이 있는 전·현직 국정원 직원들을 출국금지하고 전격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수사의지를 보이고 있다. 수사팀은 따라서 사이버 여론조작을 주도한 국정원 심리전단 관계자들과 외곽팀 활동 민간인들 사이의 금융거래 내역을 파헤치면서 관련자들을 연이어 소환하는 등으로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때문에 이 수사를 통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최종적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까지 수사의 손길이 미칠 것인지 수사팀의 행보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국정원 댓글 검찰 수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