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정책 실종, 농림축산부 책임 크다"

추광규 기자 | 기사입력 2017/08/17 [11:46]

"동물보호정책 실종, 농림축산부 책임 크다"

추광규 기자 | 입력 : 2017/08/17 [11:46]

문재인 정부의 조직개편안에 대해 동물보호 단체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문재인 정부가 동물권의 적폐를 청산하지 못하고 구태의연한 동물보호 행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할까 우려가 된다는 이유에서다.

 

동물권단체 케어(대표 박소연)를 비롯한 생명체학대방지포럼, 한국동물보호연합,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한국고양이보호협회, 전국동물보호활동가연대 등 동물보호단체와 카페, 모임 등 56개 동물보호단체, 사회단체들은 16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7월 20일 국회를 통과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해 이같이 우려했다.

 

비판의 목소리는 동물보호단체 뿐만 아니라 녹색연합, 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노동당녹색위원회 등 환경관련 사회단체들도 나섰다.

 

성명서는 지난 10년간 동물보호법의 강화와 제대로 된 동물보호정책이 실종된 데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책임이 크다.’ 며 동물보호 주무부처 이관을 주장했다.

 

특히 ‘지난 2월의 동물보호법 개정에서도 ▲동물의 학대정의의 선진화 ▲긴급격리조치▲동물학대에 대한 신고포상제▲악명 높은 뜬장의 폐기와 같은 중요한 동물보호법의 강화가 농림축산식품부의 반대로 이루어지 못했다.’ 라며 농림축산식품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요 임무는 농산물 증대, 축산물 증대, 농업인의 소득 향상 및 복지 증진에 그 목적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동물보호는 맞지 않다. 특히나 조류독감이나 공장식 축산 문제의 근본적 대안도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해결할 의지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연대단체들은 성명서 발표 이후▲신문고 청원하기▲아고라 10만인 서명▲농해수위청원 등의 활동을 통해 주무부처 이관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동물보호정책 농축산부 책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