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 종교편향 MB정권에 화났다

"2MB 제정일치 사회로 회귀하나", 종교차별 신고센터 개설도

문일석기자 | 기사입력 2008/08/20 [14:07]

불교계, 종교편향 MB정권에 화났다

"2MB 제정일치 사회로 회귀하나", 종교차별 신고센터 개설도

문일석기자 | 입력 : 2008/08/20 [14:07]
이명박 정부가 특정종교인 불교와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다. 불교 쪽에서는 개신교 장로출신인 이명박 대통령이 “종교편향으로 개신교 공화국을 만들려하고 있다“면서 비판의 화살을 쏴대고 있다.
 
범불교 종단과 단체들은 서울광장에서 대규모 정부규탄 모임을 준비하고 있기도하다. 조계종 이지관 총무원장-태고종 이운산 총무원장이 권력-불교간 충돌의 한 중앙에 서 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한 청와대는 맹형규 정무수석, 강윤구 사회정책수석을 조계종에 보내 조계종 고위층과 회동을 갖기도 했다. 권력과 종교의 충돌현상은 예상외로 갈등 폭이 커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권력과 종교의 갈등 주역인 이명박 대통령(중앙)과 조계종의 이지관 총무원장(왼쪽)-태고종 이운산 총무원장.
우리나라 현대 정치사를 보면, 권력과 종교의 충돌현상이 종종 있어왔다. 이승만 정권 때는 권력이 앞장서 대처승 사찰의 정화에 나섰다. 이때 태고종 등 불교종단과 권력 간의 마찰이 있었다.
 
박정희 정권 때는 가톨릭이 독재정권의 타도를 외쳐 갈등을 빚었다. 이 당시 명동 성당은 시위의 본산역할을 했다. 최근 이명박 정부가 불교종단과 겪고 있는 마찰은 종교편향을 시정해주고, 이명박 대통령이 이를 사과하라는 데서 비롯됐다.
 
 
개신교 장로 이명박 대통령
 
역대 대통령들은 대다수 종교를 신봉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은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친불교적이었고, 육영수 여사는 도선사의 신도였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도 불교도 였다. 김영삼 전 대통령은 충현교회 장로였고, 청와대에서 종교모임을 갖기도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가톨릭 신도로서 성당의 미사에 참석해왔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렇다할 종교색채를 내보이지 않았다. 현재 이명박 대통령은 소망교회 장로 출신이며, 대선 기간에 자신의 개신교 신앙경력을 집중적으로 알렸다.
개신교회 장로 출신인 이명박 대통령의 정부와 불교 간의 갈등원인은 종교편향이 주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불교계는 이 대통령이 취임 직후 청와대 인선을 하면서 특정종교인 기독교의 소망교회 인맥을 과도하게 불러들였다고 보고 있다.
 
한 스님은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행태는 우연이 아니라 취임 때부터 이미 치밀하게 계획되고 실행되어 왔다”면서 “현 정부가 헌법에 명시된 정교분리 원칙을 어겨가며 개신교공화국을 꿈꾸고 있다”라고, 비판할 정도이다. 종교적 편향이 피부에 와 닿는다는 것이다.
 
이런 와중에 조계종 이지관 총무원장의 경찰 과잉검문검색이 말썽이 됐다. 지난 7월29일 오후 4시경, 경찰은 외부 행사 참석차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을 나가는 이 총무원장의 차를 검색했다. 조계종측은 “최근 종교편향 사건에 이어 총무원장 스님 차량 검색은 경찰당국이 불교계를 무시하는 처사로밖에 볼 수 없다”고 항의 했었다.
 
종교편향 시정요구 움직임 속에서 일부 스님들은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단식정진에 들어갔다. 불교신문 보도에 따르면, 단식정진에 참여한 미등스님은 “한 나라의 지도자는 광신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공직자들은 종교를 공통분모로 과잉충성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 주소”라고 쓴소리를 날렸다.
 
혜경스님은 “지도자가 이를 경계해야 하는데 유감스럽게도 이명박 정부는 역대 어느 정권보다 친 개신교적 성향이 강해 오히려 공직자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권력과 종교의 대립현상은 예상외로 큰 충돌 성격을 띠고 있다. 불교 종단이 모두 합세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1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이명박 정부 종교편향 종식을 위한 긴급 범불교 대표자회의’에서는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 중앙종회의원, 선원. 강원 대표, 비구니회 스님, 태고종, 천태종 등 각 종단 대표, 불교계 사회단체 대표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27개 불교 종단과 여러 불교 단체들은 ‘헌법파괴-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를 8월27일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열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   공직자의 종교차별 재발 방지 위한 법제화, 종교차별 행위 관련 책임자 엄중 문책” 등을 거론했다. 이 대회는 불교 전종단-단체가 추진하는 정부규탄 모임이어서 수만명-대규모 시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종교차별 신고센터’ 개설
 
불교계 최대 종단인 조계종은 홈페이지(www.buddhism. or.kr)에 종교차별 사례를 접수할  ‘종교차별 신고센터’를 개설했다. 권력과의 일전을 예고하고 있는 것. 불교도와 시민들의 제보를 받고 있으며, 일간지에 ‘2MB 규탄 범불교도대회’라는 광고를 게재, 조계사 주변 경찰병력 철수, 종교편향방지법 제정 등을 촉구했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 이후 진보세력들이 벌인 촛불시위로 권력이 위기에 빠진, 심각한 일전(一戰)을 치렀다. 촛불시위는 거대한 반정부 성향의 기류였다. 이명박 정부는 그 직후, 불교와의 충돌현상이 발생, 또 다른 반정부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한국에 있어 불교는 거대종교이자 오래된 종교로서 호국종교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편향을 시정하라는 불교계의 요구를 권력이 발 빠르게 흡수, 화해하는 것이 위기를 타개하는 최선의 길인듯 하다. 권력도 종교도 국가 내부에, 국가를 위해 존재하는 파워이기 때문이다. moonilsuk@korea.com

 

브레이크 전북(원본 기사 보기)
pluskorea(원본 기사 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종교편향, 불교계, 조계종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