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미끼 위안부재단 발족 참석종용한 朴정권

피해할머니들 "돈 때문에 싸우는 것 아니다" 박근혜 정부 성토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6/07/26 [10:16]

돈미끼 위안부재단 발족 참석종용한 朴정권

피해할머니들 "돈 때문에 싸우는 것 아니다" 박근혜 정부 성토

서울의소리 | 입력 : 2016/07/26 [10:16]
박근혜 정부가 이번주 출범하는 ‘일본군 위안부 재단’(화해·치유재단) 발족식에 점심 대접과 돈을 빌미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참석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나눔의 집,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관계자가 재단 출범식을 앞두고 피해자들에게 연락을 취해 점심 대접을 하겠다며 호출 작전을 벌이고 있다”며 “놀라운 것은 거짓말과 미끼 던지기식 통화내용”이라고 질타했다.
 
▲     © 오마이뉴스

정부가 일제 성노예 피해자 할머니 참석을 종용한 28일에는 지난해 한·일 일본군 위안부 협상에서 논의됐던 피해자 지원재단 화해와 치유재단 발족식이 열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용수(88) 할머니는 "(정부 관계자가) 4명이나 직접 찾아와서 저를 꼬시려 했다"며 "다른 할머니들이 승인했고 단체장들이 다 승인을 했으니 할머니도 동참하라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대협 측은 "정부에서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식사 자리에 나오라며 연락을 해왔다"며 "몸이 불편해 못 나간다는 이들에게는 다른 할머니도 다 온다거나 차로 모시러 갈 테니 와서 테이프 끊으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수원평화나비 이완모 공동대표는 "제가 모시는 피해 할머니는 여성가족부 복지지원과로부터 오시면 돈을 줄 테니 꼭 오라는 전화를 받았다"며 "그냥 통장에 넣어달라고 하니 본인이 직접 와야 드릴 수 있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가 여론의 반발을 사고 있는 재단 설립을 정당화하기 위해 점심식사나 금품 등을 이용해 피해 당사자들을 동원하려 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  © 오마이뉴스
 
정대협은 규탄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피해자들의 요구와 인권원칙마저 저버린 굴욕적인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발표한 이후 정부는 피해자와 국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외면한 채일본과 합의한 재단 설립을 비롯한 굴욕적인 합의안 강행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여성가족부와 외교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식사를 대접한다는 명목으로 28일 재단 발족식 참석을 종용했다"며 "합의 과정과 내용에서 피해자들을 저버린 정부가 굴욕적인 일본과의 합의를 강행하기 위해 오히려 피해 할머니들을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대로 된 사죄도 배상도 후속조치도 실종된 상황에서 일본 정부는 이제 뒷짐을 지고 나 몰라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오히려 한국정부가 나서서 전에 없던 갈등을 만들어 내며 피해자들을 기만하고 우롱하는 이 처사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복동 할머니는 "우리가 싸우는 것은 돈 때문이 아니라 일본 정부가 나서서 우리가 잘 못 했다. 용서해달라고 명예를 회복시켜주는 것과 법적 배상을 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20년 넘게 싸워온 걸 정부가 하루아침에 무너뜨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할머니는 소녀상 철거에 대해서도 "소녀상은 우리나라에 위안부 같은 비극이 있었다는 표지로, 국민이 한푼씩 모아 세운 것인데 왜 정부가 철수를 논의하겠다고 하느냐"며 "정부는 정신을 차리고 합의를 무효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우리가 바라는것은 돈의 문제가 아닌 명예회복만을 바랄뿐인데 박근혜 정부는 우리를 두 번 세 번 죽이고 있다"며 "왜 정부는 우리를 죽이려 하는것이냐"며 박근혜 정부를 비난했다.
 
앞서 이용수 할머니 등 피해자들과 시민단체는 한·일 정부의 화해와 치유재단에 반발해, 정의와 기억재단을 직접 설립하고 자신들의 재산을 직접 모금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위안부재단 참석종용 돈미끼 정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