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코드인사, 헛된 희망 버려라"

YTNㆍ코바코 사장, 이명박 인사내정에 언론단체 반발

임동현 기자 | 기사입력 2008/05/15 [10:52]

"또다시 코드인사, 헛된 희망 버려라"

YTNㆍ코바코 사장, 이명박 인사내정에 언론단체 반발

임동현 기자 | 입력 : 2008/05/15 [10:52]
YTN 신임 사장으로 이명박 캠프 인사였던 구본홍씨가 내정되고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사장도 이명박 캠프 인사로 내정될 것이라는 설이 나오는 가운데 또 하나의 '코드인사'를 비난하는 언론단체들의 성명이 잇달아 발표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3일 성명을 통해 "YTN이 지난 9일부터 사장 공모를 시작했지만 이미 한 달 여전부터 정가와 언론계에 '구본홍씨 사전 내정설'이 회자됐다. 구씨가 언론사 사장으로는 치명적인 '정치적 편파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는 극에 달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YTN은 정치적 독립과 방송 공정성 사수를 위해 언론관보다 정치적 충성의 댓가로 사장 자리를 넘보는 구씨의 입성을 철저히 저지해야 한다"면서 이명박 정부도 논공행상에 YTN 사장직을 거래하는 헛된 희망을 당장 버려야한다고 주장했다.
 
▲ YTN 홈페이지     © 인터넷저널

민주언론시민연합도 13일 성명을 통해 "YTN 노조가 차기 사장의 조건으로 경영능력 등과 함께 정치적 중립과 공정방송의 원칙을 고수하는 의지를 갖출 것을 제시한 이상 대통령 후보의 특보를 지낸 구본홍씨는 사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못박았다.
 
민언련은 이어 "노무현 정부의 '코드인사' 운운하며 코바코 사장을 기어코 쫓아내더니 결국 대통령 측근에게 자리하나 만들어 준 것에 불과했다"라고 정부를 꼬집고, "능력과 자질에 대한 검증이 먼저 이루어져야함에도 벌써부터 대통령 측근 내정설이 나도는 것은 '보은인사', '자기 사람 챙기기'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라고 밝혔다.
 
민언련은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도가 22%대로 떨어진 지금, 또다시 부적격한 측근 인사를 단행한다면 민심의 이반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이 될 것이다"라고 정부에 경고했다.
 
다음은 언론노조와 민언련의 성명 전문이다.
 
<언론노조 성명 전문>
바른 언론관과 전망을 가진 인물만이 YTN 사장 자격이 있다.
- 언론사 사장직이 정치적 공헌도에 따른 논공행상이 돼서는 안된다 -

 
YTN 사장 공모가 지난 9일 시작됐다.  이사회가 조합과 사원들의 요청에 부응해 사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를 구성하기로 한 것은 매우 환영할 일이다.

이제 남은 것은 사추위가 엄격한 잣대와 독립성을 확보하며 진정으로 YTN에 필요한 인물을 골라내는 일 뿐이다.  이를 위해 사내외의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해 합리적 기준을 정하고 이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이같은 요건을 토대로 YTN에 적합한 유능한 인물이 희망을 갖고 공모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기대는 ‘사전 내정설’이라는 복병에 맞닥뜨리고 말았다.  공모가 있기 한 달 여 전부터 정가와 언론계에 ‘구모씨 사전 내정설’이 회자됐다.   YTN 조합원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구모씨가 YTN 사장으로서 매우 부적절함을 여러 경로를 통해 밝힌 바 있다.  특히 구씨가 언론사 사장으로는 치명적인 ‘정치적 편파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는 극에 달하고 있다.  구씨는 자타가 공인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인맥이 아니던가?  정치적 편파성도 모자라 벌써부터 사내외 인물들을 끌어 모아 줄 세우기를 하고 있다는 말까지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YTN 내부에 내 편 네 편이 횡행하고 대통령 ‘빽’을 믿고 힘으로 구성원을 옥죄며 사장자리를 손에 쥐겠다는 야욕과 망발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이것만 봐도 구씨는 이미 YTN 사장직에 공모할 자격을 잃었다.  더군다나 대다수 YTN 구성원들이 구씨의 이런 행태와 정치적 짝사랑을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도 구씨는 똑똑히 인식해야 한다. 
 
24시간 뉴스전문채널 YTN은 언론 공공성의 최선두에 서있는 언론사이다.  YTN은 정치적 독립과 방송의 공정성을 사수해야 할 책무가 있다.  언론노조는 사장선임과 관련해 언론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사수하려는 YTN 조합원들의 고결한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적극 지지한다.  아울러 언론관보다는 정치적 충성의 댓가로 YTN 사장 자리를 넘보고 정권에 언론을 헌납하려는 구씨의 입성을 철저히 저지할 것이다.  이명박 정부도 대선 전리품을 나누는 논공행상에 감히 YTN 사장직을 거래하려는 헛된 희망을 당장 버려라.  만 8천 언론노조 조합원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음모 시나리오인 낙하산 YTN 사장 선임을 막아내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민언련 성명 전문>
지지율 곤두박질 하는데 또 ‘측근인사’?

방송계에 흉흉한 소문이 나돌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에 ‘공’을 세운 언론계 출신 인사들이 방송사나 방송유관기관의 장으로 이미 내정되었다는 소문이다. YTN 사장에는 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 캠프의 방송 분야 상임특보를 지낸 구본홍 씨가 ‘내정’되었고,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 사장에도 역시 이명박 캠프 출신 인사가 ‘내정’되었다는 게 소문의 요지다.
 
우리는 공기업도 아닌 민간 방송사 사장에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이 ‘내정’되었다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다. YTN 노동조합에 따르면 구 씨는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력한 낙하산임을 자임하며 YTN 사장에 안착할 것’이라 말했다고 한다. 도대체 구 씨는 무엇을 믿고 ‘낙하산’을 호언한단 말인가.
 
보도전문 채널로서 방송의 독립성을 견지해야 할 YTN은 지난 2003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사장을 선임해온 전통이 있다. ‘사장추천위원회’는 이사들과 사원대표로 구성돼 투명성과 정당성을 담보했다. 표완수 전 사장이 물러난 뒤 YTN은 다시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차기 사장 선임을 준비하고 있다.
 
YTN 노조는 차기 사장의 조건으로 경영능력 등과 함께 “정치적 중립과 공정방송의 원칙을 고수하며 사회의 공기로서 YTN의 위상과 신망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의지를 갖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당연한 요구다. 이 기준에 따르면 대통령 후보의 특보를 지낸 구본홍 씨는 이 같은 자격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코바코 사장으로 모 씨가 내정되었다는 소문도 우려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노무현 정권의 ‘코드인사’ 운운하며 전 사장을 기어코 쫓아내더니, 결국 대통령의 측근에게 자리 하나 만들어 주겠다는 것인가.
 
코바코는 8일까지 사장 지원자의 지원서를 받아 서류심사, 면접을 거쳐 복수의 사장 후보를 추천하는 공모 절차를 밟고 있다. 비록 사장 추천을 기획예산처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받고, 문화부장관이 임명하는 자리지만 투명한 절차를 거쳐 능력과 자질에 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벌써부터 대통령 측근에 대한 내정설이 나오는 것은 ‘보은인사’, ‘자기 사람 챙기기’ 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이명박 대통령은 공기업 사장 등의 공모와 관련해 “누구를 주려고 마음먹고 형식적으로 공모하는 식이면 안 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최시중 씨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끝내 밀어붙인 것을 보면 이 말의 진정성을 믿기 어렵다. 대통령이 자신의 특보 출신들을 방송사나 방송유관기관의 장으로 또 다시 고집스레 밀어붙인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
 
오늘 보도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도가 22% 대로 떨어졌다고 한다. 지금 이 정부에 대해 민심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왜 집권 2개월여 만에 집권말기 지지율이 나타나게 된 것인지 숙고해야 한다. 만약 이명박 정부가 YTN 등에 또 다시 부적격한 측근 인사를 앉힌다면 민심의 이반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이 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YTN, 코바코, 코드인사, 이명박, 방송통신위원회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