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대표 웰빙식품, 매생이 그리고 양미리!

안방닷컴 | 기사입력 2015/01/16 [09:33]

겨울철 대표 웰빙식품, 매생이 그리고 양미리!

안방닷컴 | 입력 : 2015/01/16 [09:33]
▲     © 안방닷컴

수산물에는 채소에서 보기 힘든 지용성 비타민이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고, 피로회복과 신진대사까지 활발하게 해주므로 피부와 건강을 위해 하루 한 끼 이상은 수산물 요리를 섭취하면 좋다. 농림해양수산부에서는 2015년 1월의 수산물로 양미리와 매생이를 선정했다. 지역의 방언에 따라 양미리 또는 까나리로 불리는데, 저렴한 가격에 영양까지 풍부한 겨울철 먹거리이다. 매생이는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에서 서식하는 대표적인 겨울철 웰빙 식품으로 철분과 칼륨, 단백질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는 낮다.

 

다이어트의 기본은 저칼로리 음식인데, 각종 해산물과 해조류 등의 수산물은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과 각종 미네랄 등 다이어트에 필요한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으며 포만감이 커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다이어트를 하면 저칼로리 고단백으로 닭가슴살을 떠올리는데, 수산물에는 저탄수화물, 저칼로리, 고단백의 삼박자를 고루 갖추고 지방함량이 닭가슴살보다 적고, 채소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비타민까지 챙길 수 있는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 매생이 국 만드는 방법

ㅇ 재료 : 매생이, 굴, 멸치 육수, 국간장, 마늘, 참기름

ㅇ 만드는 방법

- 매생이를 체에 밭쳐 깨끗한 물로 씻는다.

- 만들어 놓은 멸치육수가 끓으면 매생이와 굴을 넣고 굴이 익을 때까지 끓인다.

- 다진 마늘을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매생이는 12월부터 2월까지 맛볼 수 있는데, 5대 영양소가 풍부한 식물성 고단백 식품으로 피부를 맑게 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며, 위와 장의 점막을 강화,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도움을 주고,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보다 3배 정도 많아 숙취 해소에 좋다.

 

# 양미리 구이

ㅇ 양미리는 찬물에 담가 깨끗하게 씻는다.

ㅇ 물기를 제거한 후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미리를 올린다.

ㅇ 노릇한 색이 나오도록 돌려가며 골고루 굽는다.

ㅇ 취향에 따라 양파, 청양고추 등을 넣은 양념장을 만들어 구워진 양미리와 함께 먹는다.

 

 관련기사

◇ 트랜스지방을 섭취하면 기억력이 나빠진다?

◇ 수산물과 함께하는 건강한 밥상

◇ 감 잡았다면, 콜라겐도 잡으세요!

 

Copyright 안방닷컴 | 뉴스포커스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원본 기사 보기:뉴스포커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