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기자 사라져, 참여저널리즘 위기

[미디어동향] 11월 22일 언론관련 보도 종합 링크

박병윤 인턴기자 | 기사입력 2006/11/22 [17:12]

시민기자 사라져, 참여저널리즘 위기

[미디어동향] 11월 22일 언론관련 보도 종합 링크

박병윤 인턴기자 | 입력 : 2006/11/22 [17:12]
한국일보,  서울신문, 국제신문이 구조조정에 들어간 가운데 신문사들의 무리한 구조조정을 비판하는 '미디어오늘'의 기사가 눈에 띈다. 언론사주일가 병역취재를 진행하는 KBS 그리고  "대통령 한겨례 발전기금"사설로 한겨례와 마찰을 빚는 조선일보의 모습이 흥미롭다. 그밖에 신문사들의  증면경쟁,  한나라당의 탁??肉?예산 삭감 기도에 띠른 전국언론노동조합의 규탄, 인터넷저널 참여저널리즘 위기, 안티조선운동 관련 기사 등이 오늘의 언론관련 기사였다
 
미디어오늘
 
벼룩의 간을 빼 먹지…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신학림)은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의 신문유통원 예산 삭감 기도를 규탄했다.
 
메트로, 포커스에 맞소송
 
무료신문 데일리포커스가 지난 13일 메트로를 상대로 1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메트로도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메트로는 △데일리포커스가 지난 10월16일 보도에서 자사가 인용해 보도한 한국대학신문의 설문조사 결과가 신뢰도에 의문이 있고 △기사 역시 마치 허위보도인 것처럼 왜곡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변호사를 선임해 소장을 준비 중이다.
 
언론사주 일가 병역 취재에 KBS-조선일보 날카로운 신경전
 
KBS 시사기획 <쌈>이 오는 27일 방송할 ‘파워엘리트의 병역 비리’(가제) 편에 언론사주 일가의 병역 문제가 포함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조선일보가 KBS 이일화 보도본부장의 병역 사항을 취재했던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일보 경영진 초강수 두나
 
한국일보(사장 이종승)의 제작국 분사 및 정리해고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국제신문도 구조조정
 
국제신문도 21일 노사협의회를 시작으로 상여금 삭감, 명예퇴직 조건 등을 놓고 노조와 협의에 들어갔다.
 
서울신문 임금 깎나
 
서울신문(사장 노진환)과 전국언론노조 서울신문지부(지부장 박록삼)가 임금 및 단체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경영진이 기본급 15% 삭감안을 내놓았다.
 
다시 불붙는 신문사 증면경쟁
 
조선일보에 이어 동아일보가 지난 18일 주말판을 선보인 가운데 한겨레와 중앙일보도 내년 3월까지 새롭게 단장한 주말판을 내놓기로 해 신문사들의 증면 경쟁이 다시 불붙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겨레, 조선일보 사설에 중재위 정정보도 신청
 
한겨레가 21일 노무현 대통령이 한겨레 발전기금을 냈다고 전한 조선일보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보도를 신청했다.
 
제 발등 찍는 ‘경영합리화’
 
신문사들이 경영합리화라는 미명 아래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구조조정을 단행해 ‘제 발등을 찍고 있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대자보
 
대책없는 ‘노빠식 안티조선’ 그만둬라
 
노빠 안티조선 스트립쇼와 슈퍼모델 1위 후끈화보 

내노라 하는 언론사 인터넷사이트 초기화면에 나타난 최근기사 제목이다. '슈퍼모델 1위 강소영 착한몸매 후끈화보'. 형태 수식어로 '착한'이란 단어가 언제부터 유수언론사에서 쓰여졌는지 알수 없지만 '헤픈', '천한' 정도의 의미로 밖에는 달리 이해해 줄 수가 없다. 슈퍼마켓 점원도 아니고 슈퍼모델 1위쯤 되면 소위 '좋은데' 시집갈 수 있는 건 따논 당상이다. 꼭 벗고 설쳐야만 삶이 윤택해지는 건지 한용운의 '알 수 없어요'지만 그녀의 자유이기에 말리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한겨례
 
“시민기자 사라진 인터넷신문, 참여저널리즘 위기”
 
인터넷신문 서비스에서 시민기자의 역할이 감소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마이뉴스
 
"요즘 <조선> <중앙> 때문에 싱글벙글"
       [고맙다! 조·중·동④] '백수'에게 '로또'가 당첨됐다!
 
"요즘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덕분에 싱글벙글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