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상회담 오바마한테 공개망신

한미정상 기자회견 중 박대통령 답변 못하자 "불쌍한 朴 질문이 뭔지..."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4/05/05 [01:33]

박근혜, 정상회담 오바마한테 공개망신

한미정상 기자회견 중 박대통령 답변 못하자 "불쌍한 朴 질문이 뭔지..."

서울의소리 | 입력 : 2014/05/05 [01:33]
박근혜가 한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오바마로부터 공개적으로 망신을 당한 사실이 뒤늦게 SNS등을 통해 급속하게 퍼져나가고 있다.고 신문고 뉴스가 단독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자신의 답변을 마친 후 박 대통령의 답변을 기다렸지만 한참을 머뭇거리자 문제의 발언을 하기 직전의 장면이다.      © 신문고 뉴스
 

신문고 뉴스에 따르면 지난 4월 25일 생중계로 진행된 공식적인 한미 정상회견에서 조나단 칼 ABC기자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러시아와의 외교관계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동시에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북한 핵실험에 대한 대응조치에 관한 질문을 던졌다.
 
이 같은 질문에 대해 오바마가 10분에 가까운 답변을 마친 후, 박근혜가 답변을 해야 했으나 메모를 계속하며 머뭇거리자, 오바마 대통령이 “Poor President Park doesn’t even remember what the other question was”즉, "불쌍한 박 대통령 질문이 뭔지 기억조차 못하시네요!"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같은 오바마의 돌출발언에 대해 현장에 있던 동시통역자는 이 부분을 재치있게 완화시켜, "질문이 오래되서 기억을 못하시지는 않을까 싶네요"라고 번역을 했지만, 원래 의미는 “불쌍한 박대통령, 질문이 뭔지 기억조차 못하시네요!”라고 꾸짖는 내용이다.
 
한편 당시 현장 상황은 <YTN 생방송 다시보기>(YTN 생방송  23분경)에서 확인된다. 흥미로운 점은 미국측은 이 같은 외교적 결례를 뒤늦게나마 인지한 듯 백악관 <공식 유투브 채널에 올린 영상뿐만>(백악관 유투브채널 - 55분경) 아니라, 같은 동영상을 올린 PORT NEWS의 동영상에서도 오바마의 음성만 부분 삭제된 채 공개하고 있다.
 
이 같은 점을 감안한다면 한미 정상회담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한 이 같은 문제를 미국측은 뒤늦게나마 발빠르게 수습에 나선 반면, 정작 조롱을 당한 우리나라 외교라인은 조롱을 받았다는 사실 조차 모르고 있을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기가막힐 일이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한미정상 오바마 박근혜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