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공원법 개정 및 국립공원공단법 제정

보전관리 주민참여 유도, 생태계와 경관보전 기능 강화...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14/04/12 [01:00]

자연공원법 개정 및 국립공원공단법 제정

보전관리 주민참여 유도, 생태계와 경관보전 기능 강화...

인터넷저널 | 입력 : 2014/04/12 [01:00]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자연공원법 개정안과 국립공원공단법 제정안을 마련하고 11일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연공원법 개정안은 자연공원의 보전·관리에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자연공원 생태계·경관 보전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자연경관과 조화되는 범위에서 탐방객의 휴양·체험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연공원법에서 국립공원공단법을 분리·제정함으로써 국립공원관리공단이 국립공원 관리에서 쌓아온 전문역량을 타 보호지역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연공원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공원 구역 내 주민·토지소유자 등이 공원 생태계 보전·관리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공원관리청이 주민·토지소유자 등과 ‘공원보호협약’을 체결하고 협약 이행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자연공원의 생태계·자연경관 보전을 강화하기 위해 공원계획으로 결정·고시된 공원시설이 장기간(10년) 시행되지 않을 경우 당초의 공원시설 결정의 효력을 상실하도록 했다.

또한, 공원시설 공사가 장기간 중단 상태로 방치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기간 내에 공원사업 시행 완료신고를 하도록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원상회복의무를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현재 육상공원 위주로 짜여진 자연공원 용도지구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공원해상휴양지구를 신설하고 이에 따라 해안·섬지역을 찾는 탐방객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했다.

넷째, 시(市)에 있는 도립·군립공원에 대해서는 시립공원으로 명명할 수 있도록 하여 행정구역과 공원명칭 간 불일치 해소 등 자연공원 관리 제도상 미비점을 보완했다.

자연공원법에서 국립공원공단법을 분리·제정함으로써 국립공원관리공단이 타 보호지역 관리에도 보다 활발하게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부는 입법예고 기간 동안 이해관계자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규제심사, 법제처 심사 및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8월중에 자연공원법 개정안과 국립공원공단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입법예고 기간은 5월 20일까지이며, 법안의 자세한 내용은 환경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자연공원법 국립공원관리공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