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원 '위안부 결의', "역사적 쾌거"

본회의 만장일치로 채택, 정대협·정치권 "무릎꿇고 사죄해야"

박병윤 기자 | 기사입력 2007/07/31 [12:26]

미하원 '위안부 결의', "역사적 쾌거"

본회의 만장일치로 채택, 정대협·정치권 "무릎꿇고 사죄해야"

박병윤 기자 | 입력 : 2007/07/31 [12:26]
미 하원본회의에서 위안부 범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인정·사죄와 청소년에게 역사적 사실을 올바르게 교육 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이 통과됐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 관련단체 및 정치권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한국시각으로 오늘 31일(미 현지시간 30일) 새벽 미국하원 본회는 ‘일본군 ‘위안부’ 공식사죄 결의안‘(H.R121)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일본계 3세인 마이클 혼다(민주당) 의원이 지난 1월 발의하고 하원 의원 435명 가운데 168명이 서명, 공동발의한 것이다.
 
결의안은 일본 정부에게 △군대가 강제로 젊은 여성들을 `위안부' 성노예로 동원한 것으로 인정하고 그 책임을 질 것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인하는 주장에 공개적으로 반박할 것 △현세대와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이에 대해 교육을 시킬 것 △입장을 총리가 공식 성명을 통해 발표할 것 등을 요구했다. 미하원의 이번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은 없다. 하지만 일본정부가 위안부 강제동원을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특히 일본의 최대우방인 미국 의회가 전쟁범죄를 공식 확인했다는 점에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대해 정대협은 이날 오전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이 미 하원에서 채택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오늘(31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 박병윤 기자

정대협은 “‘위안부’ 결의안이 미국 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되기는 처음”이라며 “이는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희망에 한 걸음 더 다가간 것”이라고 밝혔다.


▲  공동 성명서를 발표한 이미경 의원.   ©박병윤 기자

또 정대협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정부가 이번 미국하원 결의안마저 수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세계시민들과 함께 일본정부를 향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일 것”임을 천명했다.

범여권 민병두, 신명, 유기홍, 이경숙, 이미경, 장향숙, 홍미영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함께 성명을 발표하고 “미국 하원의 일본군 ‘위안부'결의안 채택을 환영하며, 일본 아베 총리는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결의안이 표결 없이 만장일치로 통과된 것은 한과 상처를 뛰어넘은 역사적 쾌거”라며 “일본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는 더 이상의 국제적인 망신을 당하기 전에, 이번 결의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문제해결에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는 고령의 피해자에게 법적배상을 즉시 실시하라 △아배 총리는 진심으로 사과하라 △일본의 미래세대에게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왜곡 없이 교육시키고, 역사교과서 왜곡을 즉각 중단하라 △아베 총리와 자민당은 평화헌법 개악과 군사대국화 기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대선 후보인 한명숙 전 총리도 이날 개인성명을 통해 “일본정부는 이제라도 위안부 강제동원이 씻을 수 없는 범죄행위였음을 시인하고 피해자들에게 지체 없이 공식 사죄하고 배상하라”고 요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위안부 강제동원, 미하원 결의안 통과, 혼다의원, 정대협 기자회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