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범죄 사죄를, 평화헌법 개악말라"

70명 일대사관 앞 771차 수요시위, 종군위안부 사과·배상해야

박병윤 기자 | 기사입력 2007/07/25 [15:53]

"위안부 범죄 사죄를, 평화헌법 개악말라"

70명 일대사관 앞 771차 수요시위, 종군위안부 사과·배상해야

박병윤 기자 | 입력 : 2007/07/25 [15:53]
일본군의 종군위안부 강제 동원피해에 대한 일본정부의 책임과 배상을 요구하는 771차 수요시위가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렸다. 일본 총리의 사과를 권고하는 결의안이 미국 하원 본회의에서 이달 말 표대결을 벌일 예정인 가운데 열린 이날 시위에서 10여명의 일본인도 참여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25일 종로에 있는 일본 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동원 범죄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평화헌법 9조 개악 반대를 요구하며 771차 정기 수요시위를 벌였다.

대사관 앞에서 정오에 시작된 수요시위에는 60여명의 시민과 이순덕씨 등 5명의 위안부 할머니들이 참여했다. 이날 시위는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이 주관했는데, 지나가던 외국인들이 집회를 보고 발걸음을 멈추기도 했다.
 
▲  이날 시위에는 위안부 할머니 5명과 60여명의 시민들이 함께 했다.   © 박병윤 기자
평통사 김종일 사무처장은 규탄 발언을 통해 “일본은 미 하원의장인 넨시 펠로시에게 결의안 통과시 '미국의 전쟁에 일체 협조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며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파렴치한 짓"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본의 평화헌법 9조 개정에 대해 “자위만을 규정한 헌법을 개정해 공격의 가능성을 연다면 동북아 평화가 크게 위협받을 것이며 전쟁도 가능할 것"이라며 “역사의 아픔인 위안부문제가 되풀이 되지 말란 법이 어디있겠냐"고 우려를 전했다.
 
▲  집회에 참석한  일본 교원모임 '친구'의 회원들.   © 박병윤 기자

이날 집회에는 일본인 교원모임 ‘친구’ 회원 10여명도 자리를 함께 했다. 이들은 “일본의 학교와 역사교과서가 크게 바뀌고 있다”며 “민주주의를 뒤로 되돌리고 비뚤어진 역사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우리는 이러한 일에 깊은 우려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의 시민단체로 조선인을 돕고 있는 ‘우토로를 지키는 모임’ 사이토 마사키씨는 “우토로 지역을 지키고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투쟁”이라며 “위안부 할머니들도 오래 살아가는 것, 그것 자체가 투쟁‘이라고 언급했다. 
 
▲ 정대협 수요시위 성명서는 불교인원위원회의 진관스님이 발표했다.      ©박병윤 기자

정대협은 이날 불교인원위원회의 진관스님이 낭독한 성명을 통해 △일본정부에게 위안부 문제 공식사과와 법적배상 △위안부 결의한 저지를 위한 일본정부의 로비활동 중단 △평화헌법 개악 및 군국주의 부활책동 중단을 요구했다.

한편, 미 하원 외교위는 지난달 26일 일본계 2세인 마이클 혼다 의원(민주당)이 발의한 종군 위안부 결의안(HR121호)에 톰 랜토스 외교위원장의 의견을 반영한 수정결의안을 상정했다. 위원회 표결에서 찬성 39, 반대 2표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본의회에 상정된 상태다.
 
하원은 내주 초 본회의에서 표대결을 벌일 예정이다. 이에 대해 다급해진 일정부는 하원에 보낸 서한을 통해 "결의안을 통과시키면 미국이 세계에서 벌이는 전쟁에 협조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결의안은 지난 1930년부터 2차 세계대전 기간 일본군의 종군위안부 강제동원에 대해 일본정부가 공식적으로 시인 및 사과하며 역사적 책임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하원 랜토스 위원장은 일본 총리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을 일부 수정, 사과를 권고하는 수준으로 낮췄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일본군 위안부 771차 수요시위, 정대협, 평통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