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청소년지원재단 원장 공개채용 논란

도지사 인수위원 응모해 합격, 다른 지원자들 "들러리 섰다" 반발

이영일 | 기사입력 2018/08/26 [11:06]

경남청소년지원재단 원장 공개채용 논란

도지사 인수위원 응모해 합격, 다른 지원자들 "들러리 섰다" 반발

이영일 | 입력 : 2018/08/26 [11:06]

경상남도 최대 청소년기관인경상남도청소년지원재단(이하 재단)’원장 채용 과정에 잡음이 일고 있다. 사실상 이미 내정자를 지정하고선 다른 후보자들을 들러리 세운 것 아니냐는 지적이 그것.

 

재단은 지난 20071월 당시 사단법인 경상남도청소년종합지원본부로 출범한 경남도청 출연기관으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활동진흥센터·청소년 일시쉼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주요 청소년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716일 임기 2(201891~ 2020831)의 원장 채용을 공고한 이후 87일 면접 전형을 거쳐 820일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했다.

 

최종 합격자로 알려진 차 모씨는 마산YMCA에서 25년 넘게 활동하며 사무총장을 거치고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표로 활동하는 등 지역사회에서는 잘 알려진 인사로, 최근에는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대표로 왕성하게 활동해 왔다. 문제가 붉어진 건 차 모씨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현직 도지사직 인수위원이라는 점.

 

▲ 김경수 경남도지사직 인수위원중 한명이 경남도청 출연기관인 "경남청소년지원재단"원장 채용에 응모해 최종 합격하자 사실상 내정자를     ©이영일

 

 

경남도청 홈페이지에는 이와 관련, 원장 채용에 응모했던 엄 모씨가경상남도 청소년지원재단 원장 채용에 대한 공정성에 대한 문의를 게시하며 최종 합격자가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서 활동하였는데 채용과정상 이미 내정되어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상태다.

 

경남도청측은재단 원장 채용 주최는 재단이므로 상기 민원에 대한 답변은 재단이 하게끔 하겠다는 입장이다. 재단 측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채용 과정에 내정자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며 평가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서류전형(정량평가) 30%와 면접전형(정성평가) 70%의 기준을 수립하고 절차에 의해 공정하게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취재 결과 이번 원장 채용 면접위원은 총 5명으로 구성됐는데, 그 중 2명은 재단 이사장인 경남도청 행정부지사가 재단 위촉 이사중에 지정했고 나머지 3명중 1명은 경남도청 여성가족정책관실 소속 공무원이며, 나머지 2명만 외부위원으로 창원대 교수와 지역 학부모회 소속인 자로 파악됐다.

 

면접에 참여했던 정 모 외부위원은경남도청측으로부터 특정인을 밀어달라는 부탁이나 압력을 전혀 들은 바 없고, 다른 면접위원도 누군지 현장에 가서야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사전에 면접위원들끼리 내정자를 밀어주는 평가를 할 수도 없었다고 내정인 논란을 일축했다. 이는 행정부지사가 지명한 면접위원중 한명인 윤 모 위원도 동일한 입장이다.

 

하지만 5명의 면접관중 3명이 사실상 경남도청 소속이거나 경남부지사가 지정한 자로 구성된 셈으로, 경남도청이현직 도지사 인수위원을 염두에 두고 채용 절차를 진행한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의 빌미를 제공한 셈이다

 

▲ 경상남도청소년지원재단 원장 채용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민원 글     ©이영일

 

 

원장 후보로 지원했던 또다른 진 모씨는 도지사직 현직 인수위원이 경남도 출연기관장으로 지원하는 것 자체가 말이 공개 채용이지 사실상 윗선에서 교감이 있었을테고 다른 지원자는 들러리 세우는 꼼수라며 이번 채용 절차가 불공정하다고 강조했다.

 

진 모씨는 또한 중요한 원장을 채용하는데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량평가를 오히려 70%로 하고 정성평가(면접)30%로 해야지 이를 거꾸로 하는 평가기준은 다분히 평가의 공정성을 저해할만한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청소년정책연대 서용완 공동대표(건양사이버대 교수)현직 도지사직 인수위원이 도청 출연기관인 청소년재단의 기관장으로 지원하는 것도 문제지만, 신임 도지사가 누가 봐도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로 오해받을 수 있는 절차를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진행한다면 논란을 자초하는 것으로 문제가 있다며 경상남도 청소년을 위한 중요한 기관장 채용과정이 이렇게 진행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 강조했다.

 

한편, 재단 원장 최종합격자인 차 모씨는 재단측의 성범죄 및 아동학대 범죄경력 조회등을 거쳐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91일자로 업무를 시작한다. 민원을 제기한 엄 모씨는 그동안 재단 원장이 도청의 낙하산 인사로 채워져 왔다며 자신의 채용 결과와 상관없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채용비리 조사를 요청할 것이라 밝혔다.

경희대NGO대학원에서 NGO정책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과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은 후 한겨레전문필진, 동아일보e포터, 중앙일보 사이버칼럼니스트, 한국일보 디지털특파원,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참여정부 시절 서울북부지방법원 국선변호감독위원,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국무총리실 삼청교육피해자보상심의위원등 다양한 민간위원을 역임했다. 2015년 사회비평칼럼집 "NGO시선"과 2019년 "일본의 학교는 어떻게 지역과 협력할까"를 출간했고 오마이뉴스 등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평론가로 글을 써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남청소년지원재단 원장 채용 논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