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나항만 민간투자 확대로 품질 높인다, 해수부 기본계획 수립

전영태 선임 | 기사입력 2020/05/17 [11:28]

마리나항만 민간투자 확대로 품질 높인다, 해수부 기본계획 수립

전영태 선임 | 입력 : 2020/05/17 [11:28]

[대한뉴스통신/전영태 선임기자] 국내 마리나항만이 인프라 기반 단계를 넘어 민간 투자 확대를 통한 서비스 품질 제고와 이용자의 저변 확대를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취지의 마리나항만 중장기 정책 방향을 담은 10년 단위 장기 계획인 ‘제2차(2020~2029년)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수립해 15일 고시한다고 14일 밝혔다.


해수부는 ‘제1차(2010~2019년)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통해 거점형 마리나항만 6곳을 지정해 조성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마리나선박 대여업과 보관·계류업을 신설해 188개 업체의 운영 기반을 마련했다.


2차 계획은 1차 계획을 통한 인프라 기반과 산업 활성화 정책을 토대로 마리나항만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권역별 거점 항만을 마리나 중심 허브 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민간 투자 기회를 확대해 본격적인 산업 도약기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국민이 즐겨 찾는 마리나 ▲지역과 함께하는 마리나 ▲산업이 성장하는 마리나 등 3대 추진전략과 10개 정책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거점 마리나항만과 연계한 체험교실을 확충하고 요트대회와 축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섬 관광 등과 연계한 마리나항만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항해정보도나 창업절차 등을 제공하는 마리나 이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누구나 쉽게 마리나항만을 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지역 거점형 마리나항만 조성을 마무리하고 어촌뉴딜300 사업 등과 연계해 지역별 마리나 계류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안전·환경 표준지침 마련 등을 통해 마리나 및 인근 환경도 체계적으로 개선, 마리나항만의 지역발전 기여도를 높일 계획이다.


마리나산업 네트워크의 구심점으로서 마리나비즈센터 2곳 건립을 지속 추진한다.


서비스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비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마리나업 창업 지원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마리나 관련 보험 및 금융 제도도 개선하는 등 산업 성장 토대를 다진다.


아울러 해수부는 지자체 대상 수요 조사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전국 9개 권역에 70곳의 마리나항만 예정구역을 선정했다.
마리나항만 예정구역은 전국 연안 중 마리나항만을 조성하기 적합한 여건을 갖춘 지역으로 이번 지정에 따라 앞으로 지자체나 민간의 투자가 활성화될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하고 있다.


류재형 해수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제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통해 거점형 마리나항만을 확충하고 서비스업을 창출해 국민의 해양레저관광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현재 우리나라에는 총 2만 3639척의 레저선박과 전국 37개소, 2403선석의 마리나시설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본 기사 보기:대한뉴스통신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