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막말과 선거법 위반 논란에도 황교안 미통당 대표가 살려내

정현숙 | 기사입력 2020/03/27 [11:06]

민경욱 막말과 선거법 위반 논란에도 황교안 미통당 대표가 살려내

정현숙 | 입력 : 2020/03/27 [11:06]

두 번 죽었던 민경욱 살려내.. 민현주 "황교안 체제 마지막 발악"

용산참사 진압 책임자 김석기까지 ‘불사조’ 공천

인천연수을 후보로 확정된 민경욱 미통당 의원이 지역구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사진=민겅욱 의원 페이스북

 

인천 연수을 지역구 공천탈락 후 되살아났으나 공관위로부터 재차 부적격 판정을 받았던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이 결국 최종 공천을 따냈다. 이석연 공천관리위의 의견은 100% 무시됐다.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민 의원을 배제한 공천 결정이 나올 때마다 황교안 대표가 그때마다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민 의원을 다시 살려냈다. 이를 두고 미통당 공천은 황 대표 마음이라는 소리와 함께 뒷배경으로 지목되는 ‘강성 친박’에서 나온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 의원과의 경합에서 무려 4차례의 재심의 끝에 최종 탈락한 민현주 전 의원은 "결국 선거 이후에 친박과 황교안 대표 체제를 어떻게든 고수하겠다는 그들의 마지막 발악이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울분을 토로했다.

 

민 전 의원은 26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황 대표와 지도부가 친박 교체율이 높아지고 황 대표의 종로 지지율 등이 많이 떨어지는 과정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게 아닌가 싶다"라고 말했다.

 

또 민 전 의원은 이날 방송에서 최고위와 공관위가 정반대 결정을 내린 배경을 두고 이날 방송에서 "단수공천이 경선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김형오 전 공관위원장이 황 대표가 민경욱 의원 공천 하나만 들어달라고 부탁했다는 얘기를 전했다"고 폭로했다.

공천이 확정됐다 번복된 민현주 전 의원이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울먹이고 있다. 연합뉴스

 

같은 날 황 대표는 국회에서 취재진에게 최고위가 당헌당규를 무시하고 공관위 독립성을 침해한다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을 받았다.

 

황 대표는 “당 대표 역할이 있고 공관위원장 역할이 있다. 조화를 통해 공정한 공천, 혁신 공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로서 권한을 내려놓고 공관위가 자율적으로 바른 공천, 공정한 공천, 특히 이기는 공천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런 협의 과정으로 오늘에 이르렀는데 잘못된, 국민이 수용하기 어려운 공천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종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어서 당 대표로서 한 부분”이라며 “국민에게 매끄럽고 보기 좋은 공천이 되도록 노력했지만 아쉬운 점이 생긴건 유감”이라 밝혔다. 

 

당초 통합당 공관위는 지난달 28일 민 의원에 대해 공천 배제 결정을 내렸다. ‘막말’ 논란을 야기한 인사들은 공천하지 않는다는 공관위 원칙에 따른 결정으로 해석됐다. 공관위는 민경욱 의원 대신 민현주 전 의원을 단수후보로 추천했다. 

 

이날 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It aint over till its over"라는 의미 심상한 문구를 썼다. 이는 사람들 입에 많이 회자되는 야구 격언으로,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뜻이다. 몇번의 뒤집기 끝에 공천을 받은 민 의원은 그때부터 믿는 구석이 있었던 모양이다.

 

그의 예측대로 황교안 대표 등 당 지도부가 개입해 공관위가 확정한 민 의원의 컷오프를 엎어버리고 양자 간 경선이 치러져 민 의원이 55.8%를 얻어 49.2%를 얻은 민현주 전 의원을 제치고 공천 확정을 받았다.

 

그러나 또 다시 반전이 일어났다. 전날 민 의원 선거홍보물에서 허위사실이 포함됐다는 인천선관위 판단으로 다시 취소가 결정됐다.

 

홍보물에서 ‘국회의원 민경욱은 무슨 법을 만들어서 송도와 연수를 확 바꿨나’라는 제목의 카드뉴스에 국회에서 의결되지 않은 법안 3개를 이미 통과된 것처럼 거짓 기재했다는 이유다. 공관위는 인천선관위 판단을 이유로 민현주 전 의원을 다시 단수추천했다. 

 

그러나 미통당 지도부는 이날 밤 긴급최고위를 열어 공관위 요청을 또다시 기각했다. 이진복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언론에 “법률적으로 그렇게 심각한 사안이 아니라는 판단으로 원위치했다”고 밝혔다. 

 

이것뿐만 아니라 공관위가 부산 금정과 경북 경주에 각각 원정희, 김원길 후보를 단수 추천한 데 대해 황교안 최고위는 이들 지역을 경선 지역으로 결정했다. 후보등록 기간 첫날인 26일 하루 동안 ARS 여론조사 방식의 경선을 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경주가 지역구인 김석기 의원과, 금정 지역구의 백종헌 전 부산시의회 의장이 부활되는 기회를 갖게 됐다.

 

김석기 의원은 2009년 경찰의 폭압적 진압으로 6명의 사망자를 낸 용산참사 사건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으로 재임하면서 논란이 많았던 인물이다.

 

백종헌 전 의장은 공천관리위원인 김세연 의원이 강하게 반대해온 인물이다. 지역에서 산악회 회원들에게 음식을 대접했다거나 지난해 민주당 입당을 타진하는 등의 전력을 김 의원은 이유로 들고 있다.

 

대통령 해외 순방외교를 천렵질에 비교하는 등 무수한 막말과 선거법 위반 논란까지 있는 민경욱 의원과 역시 선거법 위반 논란을 받는 백종헌 의원, 용산참사의 지휘 책임자인 김석기 의원 등 문제가 있는 인물들을 황심과 강성 친박 지도부의 의중을 반영해 미통당이 좀비처럼 부활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민경욱 선거법 위반 막말 공천 황교안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