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산학연협력 코로나19 대응, 과기부 관련기업 지원책 모색

강문형 기자 | 기사입력 2020/03/20 [11:34]

대구 산학연협력 코로나19 대응, 과기부 관련기업 지원책 모색

강문형 기자 | 입력 : 2020/03/20 [11:34]
border=0

[더뉴스코리아=강문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3월 19일(목) 대구 소재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를 방문해 산학연 연계를 기반으로 한 대구 지역경제 지원방안을 모색하였다.

우선, 정병선 제1차관은 DGIST를 방문하여 코로나19 대비 온라인 강의 운영과 학생 관리 등 전반적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DGIST가 가진 과학기술 전문성을 활용한 대구지역 기업 지원책을 논의하였다.

DGIST는 교내 산학협력관에 입주해있는 24개 기업의 부담 완화를 위해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6개월 간 임대료를 35% 감면하고 있으며,중소기업 대상 수요맞춤형 사업화를 지원하는 기술경영지원사업의 지원범위를 당초 DGIST 소속 연구소기업 또는 창업기업에서 대구경북지역 내 모든 중소기업으로 확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실제로, 기술경영지원사업의 멘토링 프로그램 지원을 받은 DGIST 학생 창업기업 ‘(주)제핏’은 부산연합기술지주로부터 2.5억 원의 투자자금을 유치하였고, ’19년 대구연구특구 기술이전사업화 지원사업 등 다양한 연구개발(R&D)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경지역본부를 방문하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구지역조직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코로나 19로 생산 중단 위기에 있는 대구?경북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R&BD 기반 중소기업 현장밀착 기술개발 등의 지원 사업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는 방안 등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출연(연)의 역할을 모색하였다.

특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경권연구센터는 ㈜트라이벨랩, 서울대학교병원 김경환교수팀과 공동으로 ‘바이러스성 감염병 대규모 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19년에 개발, 경북 문경시에 있는 서울대학교병원 인재원에 마련된 생활치료센터에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의료진이 비대면으로 코로나19 환자의 생체 신호를 확인하게 함으로써 의료진의 감염 가능성 최소화 및 효율적인 의료 인력 운영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병선 제1차관은 “대구경북 지역 내 코로나19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DGIST와 정부출연연구기관은 자체 방역 노력뿐만 아니라 기관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대구 지역 내 산?학?연 간 협력의 틀을 공고히 하여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더뉴스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

대구 코로나19 산학연 기업 지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