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 "미래통합당, 반성없는 막말 차명진 공천 취소하라"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20/03/19 [10:41]

세월호 유가족 "미래통합당, 반성없는 막말 차명진 공천 취소하라"

서울의소리 | 입력 : 2020/03/19 [10:41]

민주당 "황교안 세월호 패륜 발언 차명진 공천 재고해야"

 

18일 오전 경기도 부천시 인천지방법원 부천지원 앞에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차명진 전 의원에 대한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월호 유가족들은 18일 차명진 전 의원의 공천 철회와 처벌을 촉구하면서 “막말을 한 차명진에게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지게 하겠다”라고 밝혔다.

 

유가족들은 차명진 미래통합당 경기 부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의 손해배상청구 소송 첫 변론기일인 이날 인천지법 부천지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미래통합당은 차명진을 부천병 후보로 공천했다”라며 “차명진은 공천을 받은 뒤 페이스북에 ‘막말 딱지를 붙이고 저주를 퍼부은 자들 지금부터 가만두지 않겠다.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썼다"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우리 가족들은 차명진의 범죄행위를 처벌하는 절차에 있어 조금도 주저할 생각이 없고 머리카락 한 올도 선처할 생각이 없다. 그가 반성하지 않기 때문이다”라며 재판부에 처벌을 촉구했다.

 

유족들은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라며 “떠올리기도 싫은 기억을 떠올려야하고 입에 담기도 혐오스러운 차명진의 막말을 다시 언급해야 하는 이 자리가 참으로 힘들다”라고 토로했다.

 

피해자 가족협의회 장훈 운영위원장은 “차명진은 목숨보다 귀한 자식을 잃어 생살을 찢기는 아픔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부모들 가슴을 잔인하게 난도질했다”라며 “우리 사회의 최소한의 도덕 기준을 회복하기 위해 차명진의 범죄행위는 반드시 처벌돼야 한다”라고 비통한 마음을 드러냈다.

 

유족들은 “다시는 차명진과 같은 가해자가 없도록 하기 위해, 피고를 처벌함으로써 인간사회 최소한의 도덕기준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는 이 사건에 대해 다시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라고 설명했다.

 

또 차 전 의원을 부천병에 공천한 미통당을 향해 “되돌릴 수 없는 역사적 과오를 짊어지기 전에 오늘 즉시 차명진에 대한 공천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유족들은 “우리는 벌레나 금수보다 진화된 인격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차명진에게 적용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사회적 책임을 지게 할 것”이라며 “차명진의 손해배상청구 재판과 명예훼손·모욕죄 형사사건에 국민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막말 차명진 전 의원의 4.15총선 지역구 공천을 재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18일 오전 국회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차명진은 패륜에 가까운 발언을 해 당원권 정지라는 징계까지 받은 인물이다"라며 "통합당은 그런 차명진을 공천했다"라고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황교안 대표가 지난 세월호 5주기 행사에 참석해 아픔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건 다 하겠다는 발언을 했다"라며 "그 말의 진정성이 있다면 공천을 재고해야한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차 전 의원은 지난해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들. 가족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 먹고 진짜 징하게 해 처먹는다”는 글을 남겼다.

 

세월호 참사 5주기를 하루 앞둔 2019년 4월 15일 세월호 유족들을 향해 차 전 의원은  "자식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징하게 해쳐 먹는다"는 등의 막말을 쏟아냈다. 사진/연합뉴스/차명진 전 의원 페이스북)


또 “자식 시체 팔아 내 생계 챙기는 거까진 눈감아 줄 수 있지만, 세월호 사건과 아무 연관 없는 박근혜, 황교안에게 자식들 죽음에 대한 자기들 책임과 죄의식을 전가하려 하고 있다”는 글을 썼다가 거센 비판과 함께 당원권 3개월 정지 징계를 받았다.

 

차 전 의원은 16일 공천이 확정된 뒤 페이스북에서 “당의 도움 없이 (경선에서)이겼다”라며 “제가 후보로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젠 당선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막말 딱지를 붙이고 저주를 퍼부은 자들, 지금부터는 가만두지 않겠다”라고 거론하며 일부 기자들의 실명까지 올렸다.

 

세월호 유족 137명은 지난해 차 전 의원의 폭언으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입었다며 손해배상 및 명예훼손과 모욕죄 등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세월호 차명진 막말 공천 취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