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한국당 비례대표 1번 '대깨문' 막말 조수진 전 동아일보 기자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20/03/18 [10:55]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1번 '대깨문' 막말 조수진 전 동아일보 기자

서울의소리 | 입력 : 2020/03/18 [10:55]
지난 2월 19일, 채널A <정치데스크>에 출연한 조수진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 조 전 논설위원은 당시 대깨문 대깨조 등의 발언을 하여 논란이 됐다. 채널A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은 16일 40명의 명단을 확정하고 조수진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을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1번에 추천했다.

 

비례대표 후보 1번인 조 전 논설위원은 과거 종합편성채널 채널A에서 대깨문(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 대깨조(대가리가 깨져도 조국)라는 막말 표현을 써 논란이 됐던 인물이다.

그는 지난 2월 19일 채널A <정치데스크>에 출연,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를 겨냥해 "언행을 보면 대깨문이라는 요즘 단어 있지 않느냐?"라며 "김 변호사의 저런 행동을 보면 대깨조이다, 머리 깨져도 조국 이란 것"라고 발언했다.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지난 5일, 해당 발언을 문제 삼아 행정지도 권고를 결정했다.

그런데도 조 씨는 2월 26일 방송에서도 "이른바 머리가 깨져도 대통령, 이걸 대깨문이라고 하잖느냐"라고 말하며, "내가 확진판정을 받아도 대통령을 부인하는 일은 없을 거다 이런 이야기를 띄워 놨다. 이런 것도 일종의 종교"라며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했다.

또 민주당을 공산당에 비유하거나, 각 미디어 매체를 비평하는 미디어오늘을 친여 매체로 규정하기도 했다.

비례대표 2번에는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비판적인 발언을 내놓은 신원식 전 육군 수도방위사령관이, 3번에는 1호 영입인재인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김예지씨가 추천을 받았다.

방송계 쪽에서는 신동호 전 MBC 아나운서국장이 유일하게 당선 안정권인 14번에 올랐다. 그는 ‘신동호의 시선집중’ 등을 진행하며 이명박근혜 정부 당시 MBC 간판 아나운서로 활약하며 사내 블랙리스트에 기반해 아나운서들에게 인사 불이익을 가해 따가운 비판을 받았다. 이후 법인카드 사용 문제로 정직 6개월 처분을 받기도 했다.

이례적 인물로 비례 8번에 유튜브 채널 ‘호밀밭의 우원재’의 운영자 우원재 씨가 됐다. 그는 보수적 관점에서 정부여당과 진보적 성향의 인사들을 비판하는 콘텐츠를 주로 올린다. 구독자는 10만으로 알려졌다. ‘신의한수’나 가세연’처럼 극단적인 주장을 하거나 허위정보를 유포하지는 않는 거로 알려졌다.

우 씨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 탄핵 주장을 옹호했고 JTBC의 사드 오역 오보, 미래통합당 대상 팩트체크가 많은 점 등을 언급하며 “언론 방송국이 아니라 정권 선전기관”이라고 비판했다. 

또 조태용 전 외교부 1차관이 4번에, 김정현 법률사무소 공정 변호사가 5번에 추천됐다. 

당선권인 11번부터 20번까지는 ▲권애영 전 자유한국당 전남도당위원장 ▲박대수 전 한국노총 서울지역본부 의장 ▲이경해 바이오그래핀 부사장 ▲신동호 전 MBC 아나운서 국장 ▲김수진 전국학부모단체연합 대표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장 ▲정선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처장 ▲정운천 미래한국당 최고위원 ▲윤자경 전 미래에셋캐피탈 대표 ▲방상혁 대한의사협회 상근부회장 등이 추천됐다.

박근혜 최측근이자 최근 옥중서신을 전달하기도 한 유영하 변호사도 비례대표를 신청했지만 명단에도 들지 못했다.

미래한국당 공관위는 이들 20명을 포함, 40인 추천 명단에 대해 선거인단 찬반 투표를 거쳐 최고위원회 의결 직후 발표할 예정이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미래한국당 비례1번 조수진 대깨문 동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