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중앙아시아 산림생물다양성분야 전문가 양성 단기연수

김두용 기자 | 기사입력 2019/10/26 [10:33]

국립수목원, 중앙아시아 산림생물다양성분야 전문가 양성 단기연수

김두용 기자 | 입력 : 2019/10/26 [10:33]
border=0
    국립수목원, 중앙아시아 산림생물다양성분야 전문가 양성

[더뉴스코리아=김두용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중앙아시아 4개국 산림생물다양성 관리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2019 중앙아시아 산림생물다양성 분야 단기 기술연수”를 지난 4일간 개최했다.

산림청과 국립수목원은 한-중앙아 산림협력을 위해 2014년부터 매년 단기연수를 개최하고, 지금까지 중앙아시아 40여명의 연구자가 참여했다.

중앙아시아는 사과, 튤립, 부추 등 자원으로 활용 가치가 높은 식물의 원산지임에도 불구하고, 현지의 연구자들이 이러한 자원을 연구하고 보전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과정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국립수목원에서는 산림식물 자원을 다각적으로 연구하는 산림청 산하의 여러 연구기관에서 조직배양, 종자발아 및 처리기술 등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중앙아시아 산림전문가들이 자국의 식물자원관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천리포수목원에서 희귀식물 현지외 보전 및 복원방법에 관한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현장교육이 진행됐다. 이는 최근 기후 변화와 서식지 파괴로 인해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중앙아시아 희귀식물을 보전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오승환 과장은 “이번 단기연수를 통해 중앙아시아 각국의 연구자들이 생물다양성 정보를 공유하고, 자국의 식물을 보전하고 복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원본 기사 보기:더뉴스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 전문가 양성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