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후예 나경원의 지역주의 부추기기, "광주일고 정권, PK차별"

정현숙 | 기사입력 2019/09/01 [11:09]

박정희 후예 나경원의 지역주의 부추기기, "광주일고 정권, PK차별"

정현숙 | 입력 : 2019/09/01 [11:09]

기득권 찾고자 지역감정 이용하는 나경원.. 무대포 집권의지 야욕? 

 

30일 부산 송상현광장에서 자한당이 마련한 문재인 정권 규탄 집회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내표. 뉴시스


과거 박정희 정권이 지역감정을 조장하여 우리나라를 동과 서로 갈라놓고 정치에 이용한 것은 보수언론에서도 인정할 만큼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그 망국적 지역감정이 제1야당 원내대표의 입에서 다시 살아나 국민 갈라치기를 하려는 조짐이 보인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한당의 이번 지역주의를 이용하는 듯한 부산 발언이 매우 우려스럽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30일 부산에서 열린 장외집회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정권은 광주일고 정권이라는 말이 있다. 이 정권 들어서 부산, 울산, 경남 정말 차별하고 있다”면서 지역감정을 대놓고 조장하는 발언을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文정권 규탄 부산·울산·경남 집회’에서 “이 정권을 부산, 울산, 경남 주민들이 뭉쳐서 반드시 심판하자”며 “부산, 울산, 경남은 대한민국을 지켜냈던 낙동강 전선이자, 부마항쟁부터 시작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지켜낸 곳”이라며 “여러분들이 뭉쳐 주셔야 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이 정권 들어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차별이 심하다”면서 “부산 지역 아파트 값은 100주 연속 하락했다. 부울경 자영업자, 제조업자, 기업인들 모두 힘들다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 정권이 부울경 인재를 등용하나 봤더니 서울 25명의 구청장 가운데 24명이 민주당인데, 20명이 광주, 전남, 전북"이라며 지역주의를 겨냥한 발언을 계속 이어 나갔다. 또 각종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도 겨냥했다.

 

"조 후보는 대학교 동창"이라고 소개한 나 원내대표는 "해도 너무하다. 비록 야당 원내대표지만 옛정을 생각해 조금 봐줄까 했는데 까도까도 끝이 없다"라며 확실치도 않은 관련 의혹을 사사건건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우선 "조 후보자 자녀의 부정 입학, 장학금 수령이 용납되는가"라고 자녀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향토 사학 웅동학원은 땅장사 수단으로 이용했고, 동생 부채보증에 이용했다. 용서되는가"라며 “조국 사모펀드는 가족펀드였다”면서 “결국 주가 조작으로 우회상장해 이 펀드로 상장회사를 먹으려고 했다”면서 “이거 놔둬서 되겠나. 오죽했으면서 검찰이 수사를 시작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한미동맹을 파탄 내고, 경제를 말아먹었다. 고치라고 해도 안 고치고 있다. 정권교체만이 답"이라며 "정권교체의 첫걸음은 내년 총선승리다. 이길 수 있는 힘은 부울경에서 나온다. 대한민국을 다시 세우는 투쟁에 앞장 서 달라"고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을 이어 나갔다.

 

조국 후보자를 겨냥한 학생들의 촛불집회와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진보진영을 향해서는 "그들이 든 촛불은 정의롭고, 우리 촛불은 가짜인가. 우파를 적폐 세력으로 수사하는 검찰은 정의롭고, 자신들의 폐부를 찌르는 검찰은 기득권인가"라며 "이런 위선적 진보정권을 심판하자"고 퍼부었다.

 

9월 2~3일로 예정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두고는 "수사받는 장관 후보자를 청문회 하라고 한다. 기가 막힌다. 그래서 핵심 증인 다 출석시켜서 하자고 했다"라며 "하지만 (여당은) 증인을 출석시키지 못하겠다고 하면서 청문회를 하자고 한다. 가짜청문회를 해놓고 마음대로 임명하겠다는 것"이라고 의심했다.

 

30일 부산 부산진구 송상현광장에서 자유한국당이 마련한 문재인 정권 규탄 집회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가 조국 후보 사퇴 등을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지역감정을 이용한 대표적 사례로는 박정희 정권 때인 1971년 4월 대선 당시 이효상 국회의장이 "경상도 대통령을 뽑지 않으면 우리 영남인은 개밥에 도토리 신세가 된다"는 언급을 하였다. 그는 박정희 지지 찬조 연설에서 "쌀밥에서 뉘가 섞이듯이 경상도에서 반대표가 나오면 안된다. 경상도 사람 중에서 박 대통령 안찍는 자는 미친놈이다."라는 언급을 한 적이 있다.

 

초원복집 사건은 1992년 대선을 앞둔 12월 11일 오전 7시 부산 초원복집에서 당시 김기춘 법무부 장관과 김영환 부산직할시장, 박일용 부산지방경찰청장, 이규삼 안기부 부산지부장 등 당시의 실세 기관장들이 부산의 ‘초원복집’이라는 음식점에 모여 제14대 대통령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지역감정을 부추기자고 모의한 사건이다.

 

민주자유당 후보였던 김영삼 전 대통령을 당선시키기 위해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정주영, 김대중 등 야당 후보들을 비방하는 흑색선전을 유포시키자는 등 관권 선거와 관련된 대화를 나눴는데 이 내용이 정주영 후보 측의 통일국민당에 의해 도청되어 언론에 폭로되었다.

 

지역감정을 조장해 국민을 동서로 분열시키고 민심을 갈라치기 한 과거의 폐해를 반면교사로 삼지는 못할망정 이 못된 습관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제1야당 원내대표에 의해 또 촉발되려는 의도는 분명 문제가 있어 보인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나 원내대표의 지역감정을 이용하려는 발언이 심각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지만, 언론은 크게 다루고 있지 않다.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에 대해 네티즌들은 지방 자치단체 구청장이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도 아니고 지역주민이 직접 뽑는다는 것도 모르고 있다면서 더구나 광주일고와 무슨 관계가 있냐면서 무지하기 짝이 없다는 발언이라며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그야말로 아무 말 대잔치라는 거다. 그러면서 역대 대통령 대부분이 영남에서 나왔고 어떻게 보면 국정을 망친 대통령들이 전부 경상도 사람이고, 정치인들도 비율로 따지면 대부분이 영남 사람인데 왜 여기서 전라도가 나오고 엄한 광주일고가 나오냐며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또 나경원 원내대표는 수십 명의 가족을 증인으로 내세워야 한다며 이게 안되면 조국 후보자 청문회를 거부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 29일 법사위에서 2가지 점에서 분명히 반대했다.

 

첫 번째 우리 법은 친족 관계에 관해서 고소에 제한을 두고, 증언 거부권을 부여하는 등 특별한 보호 규정을 두고 있다. 가족에 대한 증인채택은 가족관계를 보호하고자 하는 우리의 법체계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인권을 침해할 우려도 있다.

 

두 번째 실효성도 없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친족의 경우 인사청문회에서 불리한 답변 및 증언을 거부할 수 있다.

 

박주민 최고위원의 가족 증인 반대 의견에 대해 자한당 측에서는 답변을 안할 수 있지만 질문을 받을 때 표정을 보면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라고 말해 무슨 궁예 관심법도 아니고 듣는이의 귀를 의심하게 했다. 그저 가족들 불러 상처 입히고 망신주기에 다름 없다는 의견이 대부분인 까닭이다.


박 최고위원은 "후보자 가족의 표정을 보기 위해서 증인으로 채택하여 소환할 필요가 있나"라며 "자한당은 무리한 핑계를 들이대서 청문회를 무산시키려고만 하지 말고 조속히 청문회 개최에 협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나경원 지역주의 부추기기 광주일고 정권 PK차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