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부품·장비 등 미취업 R&D인력 연수, 수행 뒤 취업 지원

강명옥 | 기사입력 2019/08/28 [10:31]

소재·부품·장비 등 미취업 R&D인력 연수, 수행 뒤 취업 지원

강명옥 | 입력 : 2019/08/28 [10:31]
border=0
    2019년 추경 이공계전문기술연수(석박사)사업 연수기관 현황

[강원경제신문] 강명옥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27일부터 2019년도 추경‘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사업’에 참여할 석·박사 연수생 8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업을 통해 한국화학연구원, 나노종합기술원, 한국나노기술원, 재료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우리나라 대표 ‘소재·부품·장비’ 연구기관에서 미취업 청년 연구자들이 연수를 받음으로써 향후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에 기여하는 산업 연구개발 인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사업은 이공계 미취업 석·박사가 정부출연·국공립에서 산업관련 R&D과제를 수행하면서 산업현장 R&D를 경험하고 국가 연구장비 활용 등 R&D 역량을 성장시키며 석·박사가 필요한 우수 기업으로 취업까지 지원되는 인재양성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추경을 통해 예산 10억원을 편성함으로써 80명의 이공계 미취업 청년 석·박사들에게 12개 연구기관에서 6개월 간 산업 R&D 수행 기회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연수생은 이공계 석·박사 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연수생들은 연수기간 동안 정부출연 등 연구기관에서 산업 관련 R&D 과제에 참여하며, 취업 전문 상담사와 1:1 전담 매칭을 통해 본인의 전공·경력에 적합한 우수기업 정보·자소서 작성 등 맞춤형 취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연수생들은 연수기간 동안 석사 월 180만원, 박사 월 350만원의 연수수당도 지급받는다.

연수 참가를 희망하는 이공계 석·박사 미취업자는 이공계전문기술연수사업 홈페이지에서 12개 연수기관 별 R&D 과제 등을 확인한 후, 자신의 전공과 취업 희망분야를 고려하여 해당 연수기관·과제에 온라인상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면접 등 연수기관의 선발절차를 거쳐 최종 선발된다.

과기정통부는 “청년 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정부부처가 노력 중이며, 이번 추경사업이 청년 연구자들에게 연구단절 위기에서 벗어나 산업계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되고, 석·박사 연구인력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에게도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강원경제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소재 부품 장비 인력 양성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