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공장'·'日극우도우미' 조선일보 폐간청원 20만 돌파

고승은 기자 | 기사입력 2019/07/30 [10:20]

'가짜뉴스공장'·'日극우도우미' 조선일보 폐간청원 20만 돌파

고승은 기자 | 입력 : 2019/07/30 [10:20]
▲ 같은 내용의 칼럼이지만, 조선일보와 조선일보 일본어판의 칼럼 제목은 크게 달라져 있다.     © MBC 다큐하우스

"조선일보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보도의 자유를 빙자하여 거짓뉴스로 여론을 왜곡하고 자신이 적대시 하는 정치세력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거짓뉴스도 서슴지 않고 사실인양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헌법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취지에도 정면으로 위배되어 법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극우들은 <조선일보>를 근거로 활용, 한국에 대한 떼쓰기식 경제보복에 나섰다. 또 <조선일보> 일본어판은 기존 기사 제목을 다음과 같이 선정적 제목으로 바꾸었다.

 

“관제 민족주의가 한국을 멸망시킨다” (2019년 3월 31일자 조선일보)

“국가 대전략을 손상시키는 문정권의 감성적 민족주의” (2019년 4월 28일자 조선일보)

“북미 정치쇼에는 들뜨고 일본의 보복에는 침묵하는 청와대“ (2019년 7월 3일자 조선일보)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에 투자를 기대하나?” (2019년 7월 4일자 조선일보)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지난 9일 ‘수학여행이라는 말도 친일 취급하는 시대착오’란 제목의 일본어판 기사에서 ‘일제 강점기’를 ‘일본통치시대’라고까지 표현했다. 이는 한국 입장이 아닌 일본 입장에서 쓰는 단어다. 이 밖에도 <조선일보>는 ‘강제징용 피해자’ 또는 ‘강제징용 노동자’ 대신 ‘징용공’이라는 용어를 사용, 일본 입장에서 기사를 썼다.

▲ 조선일보의 기사, 그리고 조선일보 기사에 달린 댓글들은 일본 극우 언론들이 제대로 써먹고 있다. 이를 ‘혐한’에 이용하며, 아베 정권의 떼쓰기가 마치 정당한 것처럼 일본 국민들에게 보여지게 하려는 의도다.     © KBS

일본 극우성향의 언론들은 <조선일보>의 댓글까지 번역해 소개하면서 한국인 대다수가 문재인 정부에 불만을 품고 있는 것처럼 조작하고 있다. 그렇게 아베 정권의 억지와 떼쓰기가 마치 정당한 것처럼, 일본 국민들이 인식하게 하려는 것이다. 일본 국민들에게 ‘혐한’ 여론을 부추기려는 술수로도 이용된다.

 

일본의 노골적인 떼쓰기식 행동에도 <조선일보>는 자유한국당과 더불어 문재인 정부 비난에만 골몰하고 있으니 ‘토착왜구’라는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같은 <조선일보>의 매국 행위를 규탄하며 한 네티즌은 지난 11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라는 제목의 청원을 올렸다. 해당 청원은 18일만인 29일 오후 2시 현재 20만5천여명을 넘어섰다. 청원마감은 오는 8월 10일이며, 그로부터 한 달 내에 청와대는 답변을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해당 네티즌은 "저는 정부에 조선일보가 언론사로서의 기능을 더 이상 하지 못하도록 폐간처분을 해주실 것과, 계열방송국인 TV조선 또한 개국허가를 취소해주실 것을 청원한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폐간, TV조선의 설립허가취소를 촉구하는 청와대 청원.     © 청와대 청원게시판

그는 "대한민국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이고, 언론사는 권력을 견제하는 자로서 보도의 자유 또한 보장되어야 하지만 조선일보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보도의 자유를 빙자하여 거짓뉴스로 여론을 왜곡하고 자신이 적대시 하는 정치세력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거짓뉴스도 서슴지 않고 사실인양 보도하고 있다"고 <조선일보>의 행태를 꾸짖었다.

 

그러면서 "우리 헌법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취지에도 정면으로 위배되어 법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없다"며 "현재의 모든 언론사를 통틀어 조선일보가 과거에 보도한 가짜뉴스에 대해 정정보도를 가장 많이 한 신문사임을 이유로 법원의 판결에 따라 폐간 조치시키고, 거대 언론사의 여론호도 횡포에 맞서 싸워 달라"고 호소했다.

 

해당 네티즌은 종편 <TV조선>에 대해서도 “연일 선정적이고 원색적인 문장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거짓뉴스로 국익을 훼손하고 있다"며 "방통위의 절차에 따라 방송국 설립허가처분을 취소해달라"고 촉구했다.

 

<조선일보> 일본어판의 노골적인 매국적 ‘제목’ 뽑기는 거대한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청와대에서도 규탄 목소리를 냈었다.

▲ 조선일보의 기사, 그리고 조선일보 기사에 달린 댓글들은 일본 극우 언론들이 제대로 써먹고 있다. 이를 ‘혐한’에 이용하며, 아베 정권의 떼쓰기가 마치 정당한 것처럼 일본 국민들에게 보여지게 하려는 의도다.     © KBS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던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조선일보> <중앙일보> 일본어판의 ‘매국적 제목’ 뽑기를 규탄한 바 있다. 그는 “혐한(嫌韓) 일본인의 조회를 유인하고 일본 내 혐한 감정의 고조를 부추기는 이런 매국적 제목을 뽑은 사람은 누구인가? 한국 본사 소속 사람인가? 아니면 일본 온라인 공급업체 사람인가? 어느 경우건 이런 제목 뽑기를 계속 할 것인가?”라고 꾸짖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도 지난 17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조선일보> 일본어판 제목뽑기를 질타한 바 있다. 고 대변인은 “많은 일본 국민들이 한국어기사를 일본어로 번역해 올린 위의 기사들을 통해서 한국여론을 이해하고 있다”며 “이것이 진정 우리국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꾸짖었다.

 

더불어민주당도 공식 논평을 통해 <조선일보>를 꾸짖은 바 있다. 이재정 대변인은 지난 18일 브리핑에서 "작금의 일부 언론, 특히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언론의 객관성도, 가치도 저버린 채 일본을 위한 원군만 자처하고 있는 꼴"이라며 "마치 우리 정부가 3권 분립을 핑계 삼아 일본과 대화하지 않은 탓에 사태를 키운 것인 양 기사와 칼럼을 반복하고, 심지어 이를 자극적으로 번역해 일본에 제공하고 있다"고 꾸짖은 바 있다.

 

이렇게 혐한을 부추기는 ‘매국적 제목’ 뽑기가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 ‘일본어판 관계자’는 17일 <KBS>에 “의도를 가지고 그런 건 전혀 없다”며 “어쩔 수 없이 PV(열람 횟수)나 UV(방문자수)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클릭 장사를 위해 제목을 고쳤다는 황당한 변명이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가짜뉴스 공장 일본극우 도우미 조선 폐간 국민청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