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개국 과학자 248명 "4G·5G 안테나 고밀도화 건강에 위험"

장재진 기자 | 기사입력 2019/07/23 [11:00]

42개국 과학자 248명 "4G·5G 안테나 고밀도화 건강에 위험"

장재진 기자 | 입력 : 2019/07/23 [11:00]

차세대 4G 및 5G 통신기술이 식물과 동물 및 인간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생물학적 파급효과가 심각하다는 국제과학자들의 문제제기가새로운 이슈가 되고 있어 주목된다.

최근 42개국 248명의 과학자들을 대표하는 ‘국제 EMF 과학자 호소(International EMF Scientist Appeal)’ 자문단(이하 자문단)은UN 환경계획(UNEP)에 "차세대 4G 및 5G 통신기술이 식물과 동물 및 인간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생물학적 파급효과를 재평가할 것"을 요청하고,UN 환경계획의 잉거 앤더슨(Inger Andersen) 사무총장에게탄원서를 제출했다.

▲ 휴대 전화 및 무선 기기에서 방사되는 고주파방사가 암을 유발한다는 것을 보여준 3000만달러 규모의 NIH/NTP 동물 연구의 기획을 주도했던 로널드 L 멜닉 박사는 고주파방사가 암을 유발하거나 기타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종전의 추정이 잘못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휴먼뉴스

자문단은 "생물학적으로 훨씬 더 파괴적인 전류 맥동과 더욱 위험해진 신호 특성 그리고 가정과 빌딩으로 혹은 그 안에서 전파를 전송하는 장비와 더불어 새로운 안테나들이 상당히 높은 주파수를 이용해 주거 지역 전체에 빽빽하게 들어서게 됨에 따라 오늘날 특히 시급한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탄원을 제출한 자문단은 유엔 환경계획이 업계와는 관련이 없는 독립적인 EMF (기전력, 起電力, electromotive force) 과학의 연구 결과를 진지하고 비중 있게 다룰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의학박사 겸 공중보건학 박사인 애니 사스코(Annie Sasco)와 헨리 레이(Henry Lai) 박사, 조엘 모스크비츠(Joel Moskowitz) 박사, 로널드 멜닉(Ronald Melnick) 박사, 매그다 하바스(Magda Havas) 박사 등을 중심으로 한‘국제 EMF 과학자 호소’ 자문단은 지구 전체의 환경 보호를 위해 강력한 목소리를 내고 전자기장 공해가 생물학적으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UN 환경계획이 UN 내에서 효율적인 중재 역할을 해준 것을 요구하고 있다.

캐나다 트렌트대학교 환경대학원 명예교수인 매그다 하바스 명예교수는 UN 환경계획에 보낸 서한에서 전자기장이 식물과 곤충 및 야생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자세히 서술했는데 이는 과학 문헌을 통해 충분히 입증되어 있다.

탄원 자문관이고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독성학프로그램(National Toxicology Program, ‘NTP’)의 전 과학자였고 고주파방사(RFR)와 암 간의 분명한 연관 관계를 보여주는 NTP가 최근 발표한 3000만달러 규모의 동물 연구의 기획과 개발을 관리한 로널드 멜닉은 “NTP 연구 결과는 고주파 방사가 암을 유발하거나 여타 건강 문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종전의 가설은 분명히 잘못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자문단은 "전 세계 정책입안자들은 이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자문단이 최근 유엔환경계획에 보낸 탄원서이다.

국제 항소(International Appeal)

과학자들은 비- 이온화 전자 기장(Non-ionizing Electromagnetic Field) 노출로부터의 보호를 요구한다.

우리는 비 이온화 전자기장 (EMF)의 생물학적 및 건강 영향 연구에 종사하는 과학자입니다. 동료 심사를 거친 공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는 전기 및 무선 장치에 의해 생성 된 EMF에 대한 유비쿼터스 및 노출 증가에 관한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셀룰러 및 무선 전화 및 기지국, Wi-Fi, 브로드 캐스트 안테나, 스마트 미터, 베이비 모니터 및 전기 장치 및 인프라 구조와 같은 무선 주파수 방사 (RFR) 방출 장치가 포함됩니다 (이에 국한되지 않음). 극 저주파 전자기장 (ELF EMF)을 발생시키는 전기 공급에 사용됩니다.

공통 관심사에 대한 과학적 근거

최근의 많은 과학 논문은 EMF가 대부분의 국제 및 국가 지침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생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영향은 암 위험 증가, 세포 스트레스, 유해한 자유 래디 칼의 증가, 유전 적 손상, 생식 기관의 구조적 및 기능적 변화, 학습 및 기억력 결핍, 신경 장애 및 인간의 일반적인 안녕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포함합니다. 식물과 동물의 삶에 해로운 영향이 있다는 증거가 늘어나면서 피해는 인류를 훨씬 뛰어 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세계 보건기구 (WHO)가 EMF 가이드 라인을보다 발전시키고 사전 예방 조치를 장려하고 교육을 강화하는 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엔 (UN) 및 세계 모든 회원국에 대한 우리의 호소를 정당화합니다. 건강 위험, 특히 어린이 및 태아 발달 위험에 대한 대중의 관심 행동을 취하지 않음으로써 WHO는 탁월한 국제 공중 보건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있다.

부적절한 비 이온화 EMF 국제 지침

안전 기준을 설정하는 여러 기관들은 일반 대중, 특히 EMF의 영향을 받기 쉬운 어린이를 보호하기위한 충분한 지침을 강요하지 못했습니다. 1998년 ICNIRP (International-Non-Ionizing Radiation Protection)위원회는 "전기, 자기 및 전자기장 (300 Ghz까지)을 변화시키는 노출 제한 지침"을 제정했습니다. 이 가이드 라인은 세계 보건기구 (WHO)와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인정하고 있습니다. WHO는 모든 국가가 표준의 국제적 조화를 장려하기 위해 ICNIRP 지침을 채택 할 것을 촉구합니다. 2009 년에 ICNIRP는 1998 년 가이드 라인을 재확인했다는 의견을 발표했는데 그 당시부터 출판 된 과학 문헌은 "기본 제한 사항에 부작용이 없음을 보여주는 어떠한 증거도 제공하지 않았으며 즉각적인 개정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고주파 전자기장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는 지침 ICNIRP는 과학적 증거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주장을하기 위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ICNIRP 지침은 장기 노출 및 저조도 영향을 다루지 않기 때문에 공중 보건을 보호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WHO는 2002 년에 극 저주파 자기장 (ELF EMF)과 2011 년에 RFR (radiofrequency radiation)의 IARC (International Research for Cancer) 분류를 채택했습니다. 이 분류는 EMF가 가능한 인간 발암 물질 (그룹 2B)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두 IARC 결과에도 불구하고 WHO는 이러한 양적 노출 한도를 낮추는 것을 정당화할만한 충분한 증거가 없다고 계속해서 주장한다.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피하기위한 기준 설정 논란이 있기 때문에 유엔 환경 계획 (UNEP)은 인간을 실질적으로 낮출 수있는 현재의 관행에 대한 대안의 장단점을 탐색하기 위해 독립적 인 다 학제위원회를 소집하고 기금으로 모을 것을 권고한다. RF 및 ELF 필드에 대한 노출. 이 그룹의 심의는 투명하고 공정한 방식으로 수행되어야합니다. 산업이이 과정에 참여하고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산업은 프로세스 또는 결론을 편향시킬 수 없습니다. 이 그룹은 유엔과 세계 보건기구 (WHO)에 분석을 제공하여 예방 조치를 이끌어 내야한다.

총괄적으로 다음과 같이 요청합니다.


1. 어린이 및 임산부는 보호되어야한다.
2. 지침 및 규제 기준 강화.
3. 제조업 자들은보다 안전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장려되어야한다.
4. 전기의 발생, 전송, 분배 및 감시를 담당하는 책임자는 적절한 전력 품질을 유지하고 해로운지면 전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전기 배선을 보장한다.
5. 대중은 전자기 에너지로부터 잠재적인 건강 위험에 대해 충분히 통보 받고 해를 감소시키는 전략을 가르쳤다.
6. 의료 전문가는 전자기 에너지의 생물학적 영향에 대해 교육 받고 전자기 민감성 환자 치료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7. 정부는 산업계와 무관 한 전자기장 및 건강에 대한 기금 훈련 및 연구 및 연구자와의 산업 협력을 요구한다.
8. 미디어는 EMF 방출 기술의 보건 및 안전 측면에 관한 의견을 표명 할 때 전문가와 업계의 재정 관계를 공개한다.
9. 백색 구역 (방사선없는 지역)이 설립되어야한다.


원본 기사 보기:휴먼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통신 안테나 건강 위험 요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