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경제계인사 초청간담회, "日대응책 마련 비상한 각오"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9/07/12 [10:49]

문대통령 경제계인사 초청간담회, "日대응책 마련 비상한 각오"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9/07/12 [10:49]

[플러스코리아타임즈=윤진성기자]문재인대통령은10일한국에대한일본의수출규제조치에대해“우리의외교적노력에도불구하고사태가장기화될가능성을배제할수없다”며“매우유감스러운상황이지만,모든가능성에대비하지않으면안된다”고말했다.

문대통령은이날청와대에서삼성,LG,현대,SK,한국무역협회,한국경총등경제계주요인사를초청해간담회를갖는자리에서이같이밝혔다.

문대통령은“우리정부는일본의부당한수출제한조치의철회와대응책마련에비상한각오로임하고있으며,무엇보다외교적해결을위해최선을다하고있다”고설명했다.

그러면서“일본정부도화답해주기를바란다.더이상막다른길로만가지않기를바란다”며“일본정부가정치적목적을위해우리경제에타격을주는조치를취하고,아무런근거없이대북제재와연결시키는발언을하는것은양국의우호와안보협력관계에결코바람직하지않다”고지적했다.

문대통령경제계주요인사초청간담회발언전문

여러분,반갑습니다.

우리경제가엄중한상황속에서우리경제를대표하는최고경영자여러분을모시고함께대책을논의하는그런시간을갖게되었습니다.

갑작스런요청이었는데이렇게응해주셔서감사드립니다.

오늘은여러분들말씀을듣는그런자리이기때문에제인사말은가급적짧게하겠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말씀을드리자면우리경제는내부적인요인에더해서대외적인어려움이가중되고있습니다.

보호무역주의와강대국간의무역갈등이국제교역을위축시키고,또세계경제의둔화폭을더키우고있습니다.

그것만으로도무역의존도가매우높은우리경제를어렵게만들고있는데,거기에일본의수출제한조치가더해졌습니다.

우리정부는일본의부당한수출제한조치의철회와대응책마련에비상한각오로임하고있습니다.

무엇보다정부는외교적해결을위해최선을다하고있습니다.

일본정부도화답해주기를바랍니다.

더이상막다른길로만가지않기를바랍니다.

일본정부가정치적목적을위해우리경제에타격을주는조치를취하고,아무런근거없이대북제재와연결시키는발언을하는것은양국의우호와안보협력관계에결코바람직하지않습니다.

양국의경제에도이롭지않은것은물론입니다.

당연히세계경제에도악영향을미치게될것이므로우리는국제적인공조도함께추진할것입니다.

우리의외교적노력에도불구하고사태가장기화될가능성을배제할수없습니다.

매우유감스러운상황이지만,모든가능성에대비하지않으면안됩니다.

이러한상황을어떻게대응하고타개해나갈지여러분의말씀을경청하고자합니다.

정부와기업간에허심탄회하게의견을나누는자리가되기를바랍니다.

제생각을먼저간단히말씀드리자면전례없는비상상황입니다.

그런만큼무엇보다정부와기업이상시적으로소통하고협력하는민관비상대응체제를갖출필요가있다고생각합니다.

주요그룹최고경영자와경제부총리,청와대정책실장이상시소통체제를구축하고,장·차관급범정부지원체계를운영해서단기적대책과근본적대책을함께세우고협력해나가자는것입니다.

단기적대책으로는,우리기업의피해가최소화되도록수입처의다변화와국내생산의확대,또해외원천기술의도입등을정부가적극지원하겠습니다.

인허가등행정절차가필요할경우그절차를최소화하고,최대한신속하게진행되도록하겠습니다.

빠른기술개발과실증,또공정테스트등을위해서시급히필요한예산은국회의협조를구해이번추경예산에반영하겠습니다.

국회도필요한협력을해주시리라고믿습니다.

근본적인대책으로는이번일이어떻게끝나든,이번일을우리주력산업의핵심기술,핵심부품,소재,장비의국산화비율을획기적으로높여해외의존도를낮추는계기로삼아야할것입니다.

특히특정국가의존형산업구조를반드시개선해야합니다.

정부는부품·소재,장비산업의육성과국산화를위해관련예산을크게늘리겠습니다.

세제와금융등의가용자원도총동원할것입니다.

정부만으로는안되고,기업이중심이되어야합니다.

특히대기업의협력을당부드립니다.

부품·소재공동개발이나공동구입을비롯한수요기업간협력과부품·소재를국산화하는중소기업과의협력을더욱확대해주시기바랍니다.

기업과정부가힘을모은다면지금의어려움은반드시극복하고,오히려우리경제를한단계더발전시키는계기로삼을수있을것입니다.

오늘우리의만남이걱정하시는국민들에게희망이되었으면좋겠습니다.

지금까지우리경제가늘그래왔듯이함께힘을모아위기를기회로바꾸어낼수있기를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좋은의견들편하게말씀해주시기바랍니다.


원본 기사 보기:pluskorea
  • 도배방지 이미지

문재인 경제계 인사 초청간담회 일본 대응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