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국민과 문재인 대통령 모욕, 일본 아베 사과하라"

정현숙 | 기사입력 2019/07/07 [11:37]

민주당, "한국민과 문재인 대통령 모욕, 일본 아베 사과하라"

정현숙 | 입력 : 2019/07/07 [11:37]

"정치적 목적을 위한 아베의 리더십 대한민국 집권당의 이름으로 단호히 꾸짖어"

"내년 4월 한국 총선까지 압박해 굴복 노려.. 형식은 경제공격, 내용은 정치공격"

 

이미지-연합뉴스

 

일본은 오는 7월 21일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거 유세가 한창인데 한국 때리기가 더욱더 노골적이다. 아베 총리가 이번에는 TV 토론에 직접 출연해서 문재인 대통령을 깎아내리는가 하면 집권당인 자민당은 선거 후보들이 유세할 때 이번 수출 규제를 언급하도록 독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오전 “아베 정부는 한일 양국 경제를 파탄 낼 경제 보복을 철회하고, 대한민국 대통령 폄하와 국민 모욕을 사과하라”고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아베 일본 총리가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한일 간 외교적 결례를 넘어 노골적인 도발에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3일 밤 일본 민영 TV아사히의 메인 뉴스에 출연한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 대북 영향력 없다”며 한반도 평화를 향한 남북미 간의 공동노력을 질시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을 노골적으로 폄하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아베 총리는 일본도 뭐든 보여줘야 한다면서 경제보복을 정당화했고, 심지어 적대적 관계의 상대방을 칭하는 ‘무코가와(저쪽편, 상대편)’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우리 정부와 문 대통령을 상대로 도발과 갈등을 부추겼다"며 "그간 억지스러운 주장으로 한일 갈등을 조장하고 혐한 감정을 부추겨 정치적 이득을 취해왔던, 반복적인 패턴을 꼭 같이 반복하고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강력히 성토했다.

 

이어 “외교적 금기까지 깨 가면서 주권국가의 수반을 모욕하고 한일 국민 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아베 총리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히면서 “국제사회와 자국 내에서까지 아베 총리의 무리수 행보를 비판하고 있으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아랑곳하지 않는 아베 총리의 리더십을 대한민국 집권당의 이름으로 단호히 꾸짖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강력히 높였다. 

 

이해식 대변인은 “아베 정부는 한일 양국 경제를 파탄으로 몰아갈 뿐 아니라 명백히 국제법을 위반해 국가 간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는 경제 보복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면서 “또한 대한민국 국가원수를 폄하하고 국민에게 모욕감을 안긴 데 대해 정중히 사과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강조하며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 싫어하는 아베, 한국을 친일정부로 정권교체 시도"

 

지난 3일 TV아사히에 출연한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은 일본인 납치 문제를 포함한 북·일 관계 진전에 도움이 안 된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이다. 외국 정상에 대해 이렇게 표현하는 건 외교 결례인 데다 금기를 넘었다는 반발을 살 수 있다.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을 지키지 않았으니 일본도 뭐든 보여줘야 한다”면서 경제보복을 정당화했고, 심지어 적대적 관계의 상대방을 칭하는 ‘무코가와(저쪽편, 상대편)’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우리 정부와 문 대통령을 상대로 도발과 갈등을 부추겼다. 

 

아베는 이날 대담에서 “지난번 상대편이 내놓은 (징용문제 해결) 방안은 우리가 도저히 받을 수 없었는데, 그런 걸 이제 와서 내놓았다. 우리도 당연히 할 것은 해야 한다. ‘저쪽편’(한국)이 (후쿠시마현) 주변 수산물 (금지조치)에 더 많은 지역을 추가할지 모르는데, 일본도 할 때는 뭐든 한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

 

일본은 ‘수출 규제 조치는 안전보장을 위한 수출 관리 차원’이라고 했다. 하지만 방송에서 아베 총리는 그동안의 규제가 정치적 보복 조치라는 ‘혼네(本音·본심)’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셈이다.

 

아베 총리의 이날 발언은 대단히 파격적이면서 공격적이었지만 정작 일본인들이 더욱 놀란 표현은 무코가와라고 말한 것으로 수산물 금수 조치를 언급할 때 한국을 ‘무코가와(向こう側·저쪽편, 상대편)’라고 불렀는데, 이는 주로 적대적 관계의 상대방을 칭할 때 쓰는 표현이다.

 

아베의 발언에 일본 측 언론 관계자도 “국가 간 관계에선 물론 일상 대화에서 사용하기에도 조심스러운 표현”이라며 “북한에 대해서도 이런 식으로는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문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심이 드러난 표현”이라고 했다.

 

참의원 선거가 고시된 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동일본 대지진의 피해를 본 후쿠시마현에서 첫 유세에 나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0시부터 일본 업체가 반도체 소재 3개 품목 등을 한국 기업에 수출할 때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제재를 시작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때리기는 아베 내각의 하루아침의 일이 아니라 우리 대법원이 작년 10월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하는 판결을 확정한 뒤부터 반발의 강도가 심해졌다. 지난 1월 일본 초계기의 위협 비행으로 촉발된 한일 레이더 갈등과 지난 2월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과 요구,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등도 두 나라 사이의 간극을 만들었다.

 

아베 총리의 측근인 아카이케 마사아키 참의원은 지난 1월 "한국에 외교적인 조치는 물론 사람, 물자, 돈에 대한 제재를 실현 가능한 것부터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베 내각의 2인자로 불리는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은 지난 3월 "일본 기업에 대한 피해가 현실화하면 한국에 대한 송금 중단, 비자 발급 중지 등 여러 보복 조치가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베의 노골적인 한국 때리기 움직임에 대해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최배근 교수는 지난 3일 tbs 인터뷰에서 "한국 경제에 상당히 부정적인 타격을 주겠다. 그것을 통해서 (한국을) 친일본정권으로 교체를 하고 싶다"는 것이라고 일본의 의도를 경계했다.

 

일본 마쓰야마대 경제학부 장정욱 교수도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수출규제가 내년 4월 총선까지 길어지면 한국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경제가 안 좋아지면 한국 정부에 타격이 될 것이다"며 "단순한 정치적 압박 수준이 아니라 한국 정부의 굴복을 강요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아베 정권이 경제공격을 개시하자마자 자유한국당과 족벌언론들이 기다렸다는 듯 우리 정부에 책임을 돌리고 있다"며 "아베 정권의 공격이 형식은 경제공격이지만 실제로는 정치공격"이라고 평가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민주당 아베 한국민 문재인 대통령 모욕 사과 요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