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식물 이름 새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 찾아보세요

김두용 기자 | 기사입력 2019/04/19 [10:26]

우리 식물 이름 새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 찾아보세요

김두용 기자 | 입력 : 2019/04/19 [10:26]
국가표준식물목록 내지


[더뉴스코리아=김두용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한반도에 분포하는 식물에 대해 정확한 이름을 담은 “국가표준식물목록”을 개정해 발표했다.

국가표준식물목록은 우리나라 분포 식물에 대해서 여러 가지 국명 중 추천명을 제시하고, “조류, 균류와 식물에 대한 국제명명규약”에 따른 올바른 학명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북한에서 발간한 “조선식물”에 수록되어 있는 북한명도 함께 수록했다.

개정된 국가표준식물목록은 자생식물 3,777분류군과 귀화식물을 포함하는 침입외래식물 및 불확실종, 관심외래식물 등 394분류군 및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재배식물 원종 268분류군을 대상으로 했다.

특히, 자생식물은 기존의 국가표준식물목록의 4,180분류군에 대해서 최근 분류학적 연구 결과를 반영해 털말발도리 등 508분류군은 이명으로 처리하였으며, 갯바위패랭이꽃과 같이 신종 또는 미기록종으로 보고되었거나, 섬분꽃나무와 같이 기존에 이명으로 보고되었으나 분류학적 실체가 인정되는 200분류군은 새로이 추천명을 정리했다. 또한 “조류, 균류와 식물에 대한 국제명명규약”에 따라 합법적으로 발표되지 않은 학명 등에 대해서는 별도로 정리했다.

국가표준식물목록은 국립수목원 누리집과 국가표준식물목록시스템에서 PDF파일을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국립수목원은 국가수목유전자원목록심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과 국가표준식물목록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식물의 학명과 국명, 영명, 북한명 등을 제공하고 있다.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수목원 이유미 원장은 “이번에 개정한 국가표준식물목록은 2007년 처음 발간한 이후로, 국가표준식물목록시스템을 통해 수정해 오던 것들에 최근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정리한 것으로, 우리 식물자원을 보다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기준이 될 것이며, 또한 북한명도 함께 수록해 통일에 대비한 한반도 식물기준목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더뉴스코리아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