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리스트' 또 덮으려나? 시민단체 의문투성이 고발

고승은 기자 | 기사입력 2019/04/08 [10:35]

'장자연리스트' 또 덮으려나? 시민단체 의문투성이 고발

고승은 기자 | 입력 : 2019/04/08 [10:35]
▲ 정의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윤지오씨 신변 보호에 소홀했던 경찰관들을 고발했다.     © 서울의소리

[저널인미디어 고승은 기자] “대한민국 경찰이 어떤 그런 썩어빠진 짓을 할 수 있단 말입니까? 저희가 볼 때는 장자연 사건에 대한 가해자들, 윤지오 씨에 살해위협하고 있는 범죄세력들과 경찰이 유착돼 있다는 걸로 저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윤지오씨의 신변을 정부와 경찰이 적극적으로 보호하지 않기 때문에, 믿을 수가 없어서 시민들이 직접 나서고 연대해서 윤지오씨 신변을 직접 보호해야 합니다”

 

시민단체가 장자연 리스트 유일한 증언자인 배우 윤지오씨의 신변보호를 소홀히 했다는 이유로 경찰관들을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시민단체 정의연대를 포함한 ‘윤지오 신변보호 및 방학썬 특검촉구 비대위’는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피고발인(경찰)은 정당한 이유 없이 보복이 우려되는 중요 범죄에 대해 진술을 한 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해야 할 직무를 유기했다”고 고발장에 명시했다.

▲ 장자연 리스트 사건에 대한 유일한 증언자인 윤지오씨, 그는 현재 심한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     © JTBC

정의연대 소속 이민석 변호사는 “이번 윤지오씨 사건을 볼 때 윤지오씨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많은 국민들도 생명과 신체를 보호받을 수 없을 것이고 또 우리국민들은 절대 이 국가를 믿을 수 없을 것”이라며 “윤지오씨 같은 사건은 앞으로도 빈발할 것이고, 제2 제3의 윤지오씨가 나타나지 않기 위해서라도 경찰에 책임을 철저히 물어야 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이 사건은 단순하게 윤지오씨 신변보호에 실패했다는 걸 넘어서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증인 윤지오씨를 없애고 싶어 하는 세력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 세력들은 윤지오씨의 입을 막아서 장자연 사건을 은폐하려하고 증거인멸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고발하는 경찰관들은 윤지오씨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유일한 증인의 증거를 인멸하려고 한 혐의가 있으니, 그래서 우리는 경찰관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바라며 고발장을 제출합니다”

 

김장석 무궁화클럽 회장은 “사건 발단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의문투성이고, 조사과정이나 수사과정 보면서 우리는 재벌총수가 개입되고 언론사주가 개입되고, 정계, 재계가 총 망라된 거대 커넥션에 대한 본 사건을 접하며 참으로 경악스럽고 충격 받지 않을 수 없다”며 ‘장자연 리스트’ 사건에 대한 의문투성이들을 조목조목 짚었다.

▲ 김장석 무궁화클럽 회장은 ‘장자연 리스트’ 사건에 대한 의문투성이들을 조목조목 짚었다.     © 서울의소리

첫 번째, 장자연 문건에 나온 31명에 대한 조사와 100여차례에 대한 성접대, 술자리 강요를 당하고 강간폭행을 당했다고 진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 권력을 가진 자에 대해서는 전혀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단 한 번도 조사받지 않고, 무혐의처분을 하게 됩니다.

 

두 번째, 자살의혹에 대한 타살 혐의점입니다. 장자연은 사망 1주일 전 지인에게 전 소속사 대표가 나를 죽이려하고 있다. 이렇게 전합니다. 그리고 사망 하루 전에는 일본행 비행기표를 예약합니다. 그럼에도 이런 의문을 언론에서 제기하자, 수사기관이라든가 여기에선 아무런 조사도 이루어지지 않고 자살로 종결시킵니다.

 

세 번째, 국정원 개입 사건입니다. 장자연 문건 작성자인 유장호(故 장자연 전 매니저)가 위장자살소동을 벌이면서 서울대병원에 입원했을 때, 국정원 직원이 상주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검찰의 2인자격인 권재진이 당시 술자리에 동석했다고 합니다. 특이한 사람을 가진 국회의원이 동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본 사건에 대해서는 전혀 이 부분에 대해서 전혀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네 번째, 본 사건의 공익제보자격인 윤지오가 캐나다에 거주할 때, 소재가 파악되고 의문의 교통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 이런 신변위협을 느껴서 경찰에게 신변보호요청을 하자, 경찰은 열 시간이 넘는 시간동안에 아무런 조치나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스마트워치가 고장났다며 이런 구차한 변명을 내놓고 있습니다. 참으로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른 한 참가자도 “장자연 문건에는 장자연 씨 주민번호가 적혀있고, 장자연 씨가 직접 찍은 지장이 찍혀있다. 전세계에 어떤 자살하는 사람이 유서에다가 주민번호를 적고 도장을 찍는가”라며 “장자연씨가 나중에 법적 다툼이 됐을 때 사용하려는 증거서명 아닌가. 유서가 전혀 아닌데 왜 유서로 둔갑시켰는지 이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 故 장자연씨가 떠난지도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그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가해자들에 대한 처절한 응징이 있어야 한다.     © JTBC

이들 참가자들은 “윤지오를 위협하는 세력과 비호하는 경찰을 즉각 수사하라” “조선일보 방씨일가는 즉각 자수하라!” 등의 구호를 힘차게 외쳤다.

 

윤씨는 지난달 14일 경찰청 피해자보호과를 통해 신변 보호 조치를 요청했다. 이후 경찰은 윤씨의 신변보호 조치를 위해 호출 버튼을 누르면 112로 자동 신고가 접수되는 스마트워치를 지급했다.

 

윤지오씨는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신변보호를 위해 경찰이 제공한 위치추적장치 겸 비상호출 스마트워치가 작동되지 않아 현재 신고 후 약 9시간 39분이 경과했다”며 “아직도 아무런 연락조차 되지 않는 무책임한 경찰의 모습에 깊은 절망과 실망감을 뭐라 말하기조차 어렵다”고 토로했다.

 

윤 씨는 당시 집에서 알 수 없는 기계음이 들리고 출입문 잠금장치가 고장 나는 등 위협을 느끼는 상황이 발생해 지난달 30일 오전 5시55분부터 경찰에 3차례 호출 신호를 보냈다. 경찰이 해당 스마트워치를 수거해 분석한 결과 윤 씨의 주장대로 3차례 호출 버튼을 누른 기록과 담당 경찰관에게 안내 문자가 전송된 기록이 확인됐다.

 

경찰은 윤 씨가 스마트워치 긴급 호출 버튼을 눌렀을 때 112상황실로 신고가 접수되지 않았고, 신고 이후 신변보호 담당 경찰관은 알림 문자를 제때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원경환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 1일 “제때 문자를 보지 않은 직원은 조사해서 엄중 조처하겠다”고 전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장자연 윤지오 수많은 의문투성이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