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형 청년마을일자리 뉴딜사업 참여자 모집 20일까지

백두산기자 | 기사입력 2019/03/04 [10:34]

경북형 청년마을일자리 뉴딜사업 참여자 모집 20일까지

백두산기자 | 입력 : 2019/03/04 [10:34]

- 창업자금.. 년 1,500만원/명, 최대 6천만원(팀) 지원


[다경뉴스=백두산기자] 경상북도는 지역내 마을자원을 활용하여 청년들의 창업모델 발굴을 유도지원하는 ‘청년마을일자리 뉴딜사업’참여자를 오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대상은 시군별 사업공고일 기준으로 도내에 주소를 둔 만 18세 ~ 만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개인 또는 팀(4명 이내) 형태로 참여할 수 있다. 신청방법과 절차, 세부일정 등은 시군 홈페이지 또는 시군에서 지정하는 운영기관별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공모결과 최종 선정자에게는 창업 성공을 위한 교육과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고 지역의 마을자원을 활용한 6차산업화 아이템에 대한 창업 사업비를 연 1,500만원/명, 최대 6천만원(팀, 4명 이내)까지 지원하며, 1년차 사업평가 결과에 따라 2년차까지 지원한다.

다만, 프랜차이즈 창업이나 기존 업종과 중복이 크고 개별적으로 개설하는 단순 서비스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경북도는 최근 10년간 청년인구 유출이 연 평균 6,508명으로, 청년층의 역외유출은 인구감소와 함께 지역경제 활력화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지역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함으로써 청년의 지역 정착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한편 지금까지 ‘청년마을일자리 뉴딜사업’은 도 자체 시범사업으로 추진해 오다가 행안부 공모사업인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 선정돼 올해부터는 국비가 지원된다.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최근 인구감소 및 청년의 역외유출 증가로 지방이 소멸 위기에 직면해 있다”언급하고 “이러한 시점에서 지역내 청년들이 마을자원을 활용한 아이템으로 창업하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번 사업의 의미가 있다”며 “청년마을일자리 뉴딜사업으로 창업한 청년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다경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청년 마을 일자리 뉴딜사업 공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