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보수원 의복 방수통기성 갖춘 형광노랑색으로 통일

이학면 기자 | 기사입력 2019/02/16 [09:41]

도로보수원 의복 방수통기성 갖춘 형광노랑색으로 통일

이학면 기자 | 입력 : 2019/02/16 [09:41]

지역마다 다른 색상, 디자인으로 운영돼 온 국토교통부 도로보수원 근무복이 더 안전하고 쾌적하게 디자인 된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


국토교통부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도로보수원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도로보수원 근무복을 새롭게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도로보수원 근무복은 전국 18개 국토관리사무소별 색상, 디자인이 자체적으로 운영되어 이미지 상징이 부족하고, 안전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새롭게 마련된 근무복은 세련미를 갖추면서, 야간에도 현장에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국토교통부는 3차례의 품평회를 개최하여 현장에서 근무하는 도로보수원과 노동조합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으며, 실제 착용평가와 수차례의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국제 안전규격*에 부합하도록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 (ISO 20471) 운전자가 시속 60km/h 이상 주행하면서도 도로보수원을 인식할 수 있는 근무복의 요구사항(‘형광노란색’ 및 ‘재귀반사테이프’ 최소면적 등)을 규정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마련된 근무복은 형광 노란색 바탕에 고성능 반사테이프를 부착하여 주·야간 안전도를 확보하였으며, 방수성, 통기성, 자외선 차단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소재로 만들어 작업만족도를 높였다.


신규 근무복은 2월 입찰공고를 거쳐 금년 상반기부터 전국 18개 국토관리사무소에서 근무하는 도로보수원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기존 근무복과 신규 근무복을 2020년까지 혼용해서 착용할 수 있도록 경과규정을 두어 예산여건에 맞춰 근무복 교체주기를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토교통부 도로국 백승근 국장은“새로 개발된 근무복이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도로보수원의 국토부에 대한 소속감과 자긍심을 높여줄 것”이라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도로보수원 방수통기성 갖춘 형광노랑색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