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간부들 '기사거래 의혹' 조선, 자책골 시사프로 때리기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02/15 [11:22]

전현직 간부들 '기사거래 의혹' 조선, 자책골 시사프로 때리기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02/15 [11:22]

"브로커와 기사거래로 자식 취업까지 청탁한 조선일보 기자들의 타락부터 반성하라!"

 

 

조선 노조 "참담하다", "자성해야".. 뉴스타파, 15일 후속보도 예고

 

조선일보 전·현직 간부들이 홍보대행사로부터 금품 등을 받는 대가로 기사를 ‘거래’한 충격적 정황과 조선일보 측이 발주한 시사프로 편향성 보고가 셀프 보고서라고 드러난 데 대해 조선일보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한국기자협회와 PD저널이 13일 보도했다.

 

여기서 드러난 기막힌 일은 조선일보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1면으로 보도한 ‘공정성 잃은 지상파’ 시리즈의 핵심 근거인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보고서 발주처가 조선일보 미디어 연구소였다는 사실로 언론계와 학계에서 강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언론과 학계의 카르텔’ 거기다가 브로커와의 기사 거래까지 한 국내 최대 발간 부수의 조선일보의 참담한 정황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조선일보 편집국은 묵묵부답이다.

 

먼저 조선 간부진들의 금품수수 정황에 대해 뉴스타파는 지난달 28일부터 박수환 전 뉴스컴 대표를 통해 이뤄진 언론과 기업의 부적절한 유착 관계를 연속으로 보도하고 있다.

 

2013년 1월부터 2015년 7월까지 박수환 전 대표 휴대폰에 저장돼 있던 약 3만 건의 문자메시지가 그 단서로, 박수환을 매개로 이뤄진 금품 제공과 기사 거래 등의 정황이 담겨 있다. 박 전 대표는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 로비 창구 역할을 하며 거액을 챙긴 혐의로 구속돼 징역 2년6개월 확정 판결을 받은 상태다.

 

지난 8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친 뉴스타파 보도에서 실명이 언급된 언론인(언론사 사장 포함)은 모두 8명. 그 중 6명이 조선일보 출신이다. 박 전 대표를 통해 대우조선으로부터 호화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받은 송희영 전 주필을 포함해 다수의 부장급 이상 간부들이 금품 수수와 기사 및 인사 청탁 등에 연루된 정황이 드러났다.

 

그러나 첫 보도 이후 보름이 지나도록 조선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 2016년 8월 송 전 주필의 향응 접대 의혹이 제기되자 이틀 만에 신문 1면을 통해 사과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일부 기자에 대해 인사가 이뤄지긴 했으나, 문책성 여부도 불분명하다. 자녀 인턴 채용 청탁 의혹 등이 제기된 송의달 전 오피니언 담당 에디터는 다음날 편집국 선임기자에 임명됐고, 명품 스카프 등을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진 강경희 전 조선비즈 디지털편집국장은 이틀 뒤 조선일보 논설위원으로 발령났다.

 

전별금을 받았다는 박은주 조선비즈 사회부장, 박 전 대표의 요청을 받고 기사를 빼주거나 칼럼 등을 게재해준 것으로 의심되는 김영수 디지틀조선일보 대표이사와 윤영신 논설위원 등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 조선은 12일 기자협회보에 “윤리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는 입장만을 밝혀왔다.

 

조선일보 내부에서는 참담하다는 반응과 함께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 조선 노조는 지난달 31일 노보를 통해 “해당 간부들이 이 같은 의혹에 연루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사측이 엄정한 조사를 진행하고 이에 따라 공식 징계위원회를 열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보도가 마무리되면 이에 대한 대의원회의를 열고 조합원 의견을 수렴해 추가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뉴스타파는 오는 15일쯤 기존에 보도되지 않았던 다른 언론사 기자 등을 포함해 언론 문제를 총정리하는 보도를 할 예정이다.

 

편향성 논란 서울대 보고서 발주처는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

 

조선일보가 서울대 윤석민 교수에게 의뢰해 주문형 연구보고서를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 비판의 일환으로 친정부 시사프로라며 연일 보도하고 있는 공정성 잃은 지상파 기획 시리즈가 자책골이 됐다. 

 

지상파 흠집내기 의도로 짜고 쳐서 지상파 편향성이 심해졌다는 연구 결과를 얻어낸 게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자사 간부진들의 기사 거래 의혹을 받고 있는 조선일보가 언론의 편향성을 비판할 자격이 있냐는 것이다.

 

조선일보에서 지상파 라디오가 친정부적이라는 보도를 이틀 연속 내보낸 가운데, 해당 보도의 핵심 근거인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보고서 발주처가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였다. 그리고 당사자인 윤 교수는 조선일보에 칼럼니스트로도 활약하고 있었다.

 

윤석민 교수와 조선일보는 발주처를 비공개로 했다가 미디어오늘이 기사화하고 나서야 “이번 연구는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의 지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리고 조선일보와 윤 교수는 연구 내용에 대해서 서로 일절 개입하지 않고 엄정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엄정하고 독립적”이었다는 조선일보와 윤 교수의 주장과 달리, 조선일보의 ‘공정성 잃은 지상파’ 시리즈 자체는 물론 보고서를 작성한 윤 교수에까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13일 한국PD연합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가 일제히 비판 성명을 냈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11일 1면 기사 “지상파 라디오들 文 정부에 주파수”와 12일 1면 기사 “박주민 8회, 이정미 6회, 우상호 4회…여권 인사들이 장악한 라디오 마이크”에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의 연구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라디오 프로그램의 친정부 편향성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11일부터 사흘 동안 공정성 잃은 지상파라는 제목으로 총 10건의 연재 기사를 쏟아냈다. 이 연재는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책임연구원으로 진행한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의 박근혜-문재인 정부 시기 지상파 시사프로그램 평가 연구 보고서를 바탕으로 했다. 

 

자책골 된 조선일보 지상파 편향 보도

 

임영호 부산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13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외부에서 수주받아 하는 학계 연구가 발주처가 누구냐에 따라 연구방향이나 내용이 달라지는, 좋지 않은 관행이 있다. 형식적으로 보면, 객관적이라고 주장하나 큰 그림에서 보면 발주처의 취지, 정치적 성향을 비슷하게 따라간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13일 성명을 내고 “윤 교수는 박근혜 정부 때 여당 추천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을 맡은 인물이며 조선일보에 칼럼을 기고하는 외부 필진 중 한 명”이라며 “(편향성 지수를 통해) 개별 사안 경중이나 바뀐 시대를 고려하지 않은 채 기계적 균형성만을 따지는 것이 과연 합리적 평가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조선일보 전·현직 간부의 기사 거래 의혹이 일었던 것을 두고 "지상파의 편향성을 시비 걸기 전에, 브로커로부터 명품 스카프 받고 전별금 챙기고 자식 취업까지 청탁한 조선일보 기자들의 타락과 기사거래의 관행부터 공개적으로 반성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관계자도 "라디오 방송 진행자들과 출연자들을 단순히 정부 옹호적으로 분류하고, 지난 시기의 적폐를 고발하는 방송을 편향됐다고 간주하는 방법론이 적절한 것인지 모르겠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무엇보다 박근혜 정권 시절 정부 여당 방통심의위원을 지냈고, 종편 허가를 옹호하는 등 조선일보의 편을 들어온 윤석민 서울대 교수가 조선일보 측 돈을 받고 연구보고서를 내면서 이 사실을 뒤늦게 공개한 것은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지상파 걱정말고 편파 왜곡 보도와 선정적 방송인 TV조선 재승인이나 걱정해라” 

한국PD연합회는 13일 성명을 통해 “프로그램 내용이 진실인가, 시청취자의 관심과 이익에 부합하느냐가 PD들의 최우선 판단 기준”이라며 “기계적 수치만으로 프로그램을 재단한 조선일보 기사는 설득력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라디오 프로그램이 정부 여당에 주파수를 맞췄다는 조선일보 주장은 현장 PD들을 모욕하는 것”이라며 “학계가 연구 용역을 받아서 보고서를 쓰면 이를 언론이 받아쓰고 정치권에서 이 보도를 근거로 ‘방송이 불공정하다’고 공격하는 전형적 언론계·학계·정치권의 적폐 카르텔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를 향한 돌직구도 나왔다. 한국PD연합회는 또 “조선일보는 건강한 방송에 불공정 프레임을 뒤집어씌울 게 아니라 조선일보 자신이 공정한지 진지하게 돌아봐야 한다”며 “조선일보는 지상파를 걱정해주기보다 거듭된 편파 왜곡 보도와 선정적 방송으로 재승인 탈락 위기에 놓인 TV조선 공정성을 먼저 걱정하고 대책을 제안하는 게 순서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방송의 공정성에 거름이 되고 방송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한 기사가 아니라 진영논리에 입각하여 확증편향을 강화하고, 방송의 실상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기만하여 분열과 대립을 부추기는 선동일 뿐"이라고 평가했다.

 

서울대 연구보고서가 편향적이라고 지적한 KBS <저널리즘 토크쇼J>와 <오늘밤 김제동>은 방송을 통해 조선일보 보도와 연구 결과를 정면 반박할 예정이다. 

  

<저널리즘 토크쇼J> 출연진인 최경영 KBS 기자는 "조선일보가 정치적 편향성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받아 스스로 정치적 편향 논란을 불러일으킨 셈"이라며 "스스로 자신의 신뢰를 갉아먹는 행태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칼럼니스트로 필력을 드높이며 맹활약 하는 윤석민 교수

 

고발뉴스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의 주인공인 서울대 윤석민 교수는 최근 조선일보 지면의 칼럼니스트로 등장했다. 

 

윤 교수는 지난 7일 손석희 논란, 그 참담함의 본질이란 제목의 칼럼에서 “공인들의 사생활 가차 없이 까발렸던 언론인 손석희, 비판의 칼이 자신 향하자 상식 밖 변명하며 숨었다”며 “앵커의 사생활 문제에 방송사가 나서는 건 비상식적”이라고 주장하며 날을 세웠다. 

조선일보 홈페이지 캡처


참 그 잣대가 희한하다. 윤 교수는 자신에게 지면을 제공하고, 자신이 주도했다는 보고서까지 대대적으로 보도한 조선일보의 윤리적 정당성과 비판 능력 상실은 상관이 없는 걸까. 

 

적어도 언론정보학과 교수, 게다가 국립대인 서울대 교수라면 조선일보의 기사 거래 정황이 그대로 폭로된 뉴스타파 기사는 참조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더욱이 조선일보와 
TV조선이 손석희 사장 의혹을 가지고 옐로우 저널리즘 뺨치는 선정성 보도로 흠집 내기와 클릭 장사에 선봉에 섰다는 사실은 왜 눈을 감는가. 

 

이쯤 되면 지상파 라디오의 편향성이 문제가 아니라 해당 보고서를 작성하고 조선일보에 ‘손석희 저격’ 칼럼을 통해 칼럼니스트로 데뷔한 본인과 조선일보의 편향성을 스스로 지적하고 반성해야 옳지 않나. 


윤 교수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심지어 연구소로 전화를 걸어와 욕설하는 이들도 있었다”고 했다. 그런 욕설의 근원이 본인에서 나온 건 아닌지도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조선일보 시사프로 때리기 전현직 간부들 기사거래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