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뉴스솔루션 출시 활성화 기대

이승준 기자 | 기사입력 2019/01/24 [10:19]

블록체인 기반 뉴스솔루션 출시 활성화 기대

이승준 기자 | 입력 : 2019/01/24 [10:19]

 블록체인 기반 뉴스 플랫폼 퍼블리시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퍼블리시(주)’가 블록체인 기반 엔드 투 엔드(end-to-end) 인터넷 신문 솔루션 ‘퍼블리시 소프트(PUBLISHsoft)’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퍼블리시 소프트’는 클라우드 기반 콘텐츠 관리 시스템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솔루션이다. 언론사는 블록체인 전문 기술 없이도 손쉽게 자체 암호화폐를 생성하고 보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퍼블리시 소프트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로’, ‘엔터프라이즈’ 네 개 버전으로 지원된다. 프로와 엔터프라이즈 버전에서 퍼블리시 프로토콜 기반 자체 토큰 발행이 가능하다. 자체 토큰은 플랫폼 개발 자금 유치와 이용자 참여 보상을 위한 새 방안을 마련해준다. 

 

 

퍼블리시 소프트로 중요한 자료를 블록체인 상에 기록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분산 파일 스토리지, 댓글 작성, 프로젝트·광고 네트워크 간 콘텐츠 공유˙접근 등 뉴스룸을 위한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한다. 

퍼블리시의 권성민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이 “언론 산업을 변화시키고, 업계가 마주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 대표는 퍼블리시 소프트를 블록체인이 구현할 디지털 언론 생태계 구축 비전의 일환으로 소개하며 “이를 통해 언론 산업이 혁신 기술을 도입하도록 지원하고, 토큰화의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토큰포스트는 퍼블리시 소프트를 가장 먼저 도입해 블록체인 기술의 언론 재건 가능성을 직접 실험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토큰포스트는 가입, 조회, 댓글 등 토큰포스트 내 활동과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언론사 최초 암호화폐 TPC(TokenPost Coin)을 지급하면서 토큰 경제에 직접 뛰어들었다. 

퍼블리시 소프트의 도입은 톡톡한 효과를 내고 있다. 독자 참여와 관심, 반응이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사이트에 더욱 활기가 돌고 있다. 댓글 참여도는 200% 이상 증가했다.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개발 및 도입에 참여하는 언론사, 기술기업, 그리고 학술기관의 연합 컨소시엄인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는 회원사들이 보유한 구독자가 월간 약 1억명에 육박하는 규모로, 얼라이언스 회원사수가 증가함에 따라 구독자수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퍼블리시 소프트에 가입하는 기업 중 선착순 20군데 10만 NEWS 토큰(약 100만원 상당)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이메일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사진:토큰포스트)


원본 기사 보기:모르니까타임즈

  • 도배방지 이미지

블록체인 기반 뉴스솔루션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