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내곡동특검 '이시형 전세자금' 수사촉구

청와대 직원들 현금을 수표로 전환해 대납. 불법 비자금 단서로 재수사해야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17/11/26 [11:10]

MB내곡동특검 '이시형 전세자금' 수사촉구

청와대 직원들 현금을 수표로 전환해 대납. 불법 비자금 단서로 재수사해야

윤진성 기자 | 입력 : 2017/11/26 [11:10]
 

[플러스코리아타임즈= 윤 기자]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은(강동갑, 안전행정위원회) 11월 24일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불법 비자금 수사를 촉구했다.

 
2012년 내곡동 특검 수사과정에서 이명박 전대통령 아들 이시형의 삼성동 힐스테이트 전세자금 6억 4천만원 중 3억 8천만원을 청와대 직원들이 대납했던 단서를 발견했다.
 
청와대 직원들이 이시형의 전세자금을 대납한 금액중에는 2006년 말까지만 사용되던 만원짜리 구권 지폐가 1억 4천 이상 수표로 세탁돼 지불된 정황도 확보됐었다.
 
2010년 2월 계약한 이시형의 아파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오랜 측근이었던 청와대 부속실 설모 비서가 계약금 6천 1백만원을 집주인에게 전달했다.
 
또 전세금 원금중 3억 2천만원은 청와대 재정팀장을 비롯 직원 6명이 청와대 인근 은행들을 돌면서 현금 다발을 수표로 바꿔서 이시형 집주인에게 보냈다. 현금을 수표로 세탁하는 과정에는 인턴직원 2명까지 동원됐다. 특검 종료 3일 앞두고 확인된 것 만 전세금 6억 4천만원중 3억 8천 백만원이 청와대로부터 흘러나온 돈이었다.
 
2012년 내곡동 특검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이 이시형에게 빌려줬다는 6억원 현금뭉치의 출처에 대해서도 제대로 소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재수사가 필요하다.
 
특검 수사과정에서 돈을 빌렸다는 차용증 파일의 원본도, 돈을 담았다는 가방 3개도 증거로 제출되지 않았고, 돈을 전달했다던 이상은 회장의 부인도 특검 압수수색 당시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이었고, 이시형이 돈을 빌린 날짜도 정확하지 않았다.
 
진선미 의원은 “이시형의 전세자금을 수사하기 시작하자, 특검을 종결시켜 버려 전세자금의 출처를 수사 할 수 없었다”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이 아파트를 구하고, 내곡동 사저를 구입할 때, 돈이 필요할 때 마다 어디선가 수억원 의 현금 다발이 등장했고, 그때마다 수사방해, 진실은폐로 제대로 수사되지 않았다”지적했다.
 
진의원은 “이시형 전세자금 중 청와대 직원들의 대납이 명확한 단서가 있기 때문에 이를 계기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비자금에 대한 전면적인 재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본 기사 보기:pluskorea
  • 도배방지 이미지

이명박 내곡동특검 이시형 전세자금 수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