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계 선거부정, 이용기 이장들에게 명단주문"

검찰, 6·4지방선거 부정입증 주력...선거사무장 및 후보 휴대폰 압수

김남권 | 기사입력 2014/08/08 [01:07]

"옥계 선거부정, 이용기 이장들에게 명단주문"

검찰, 6·4지방선거 부정입증 주력...선거사무장 및 후보 휴대폰 압수

김남권 | 입력 : 2014/08/08 [01:07]
지난 6.4 지방선거 당시 강릉 옥계 지역에서 벌어진 ‘거소자투표 대리기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지난 2일 오전 옥계면번영회 사무실을 압수 수색한데 이어, 이용기 강릉시의회 의장과 선거사무장이었던 이모씨 핸드폰을 압수하는 등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조직적인 대리기표가 이루어졌음을 의심케하는 증언이 나왔다.
 
7일 옥계지역에 거주한다고 밝힌 한 익명의 제보자는, 이장을 하고 있는 친구로부터 들은 이야기라며 “선거 당시 이용기 선거사무소에서 이장들에게 ‘동네별 거소자투표 대상자 명단을 모두 가져오라는 통보를 했고 나도 받았다(통보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그 친구가 자기 스스로도 너무 황당했지만 ‘지역 분위기상 사실을 말하지 못했다’며 자신에게 괴로운 심경을 털어놨다“고 말해, 6.4지방선거 당시 마을 이장들이 선거에 조직적으로 동원되었음을 시사했다.
 
이 제보자 주장처럼 과연 지역 이장들이 거소자투표 명단을 사전에 알 수 있을지에 대해 강릉선관위에 문의 해본 결과, 동네 이장들은 확인 절차상 거소조사투표 명단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강릉선관위 조사계 관계자는 6일 하이강릉과의 전화통화에서 “마을별로 거소투표 신청을 받는데 단체나 시설이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장의 확인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절차상 이장들은 자신의 동네 거소투표자에 대해 알 수 있다”고 말해, 제보자의 주장처럼 이장들을 통한 거소투표자 명단을 확보하는 일은 가능했다.
 
검찰 역시 이런 불법 조직선거에 대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를 입증을 하기위해 주변 인물에 대한 조사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검찰은 현재 마을 이장들을 차례로 소환해 무려 8시간여 동안이나 조사를 벌이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조사를 받은 이장들은 검찰로부터 ‘차후에는 피의자 신분으로 부를 수 도 있다‘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거소투표 과정에서 조직적 부정선거가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마을이장 20명을 모두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옥계면의 수사 결과에 따라 거소투표자 신청이 상대적으로 높은 강동면으로의 수사 확대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4지방선거에서 거소투표 신청현황을 보면 강동지역과 옥계지역은 107명과 68명으로 인근 지역인 성산면 10명, 왕산면 4명, 구정면 18명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원본 기사 보기:hign.co.kr
  • 도배방지 이미지

선거부정 옥계 지방선거 이용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