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버스본부 상근활동가 해고 논란

해고자 "부당해고" vs 지도부 "정당한 징계", 공개토론회 열리나?

김오달 기자 | 기사입력 2012/06/16 [01:46]

민주버스본부 상근활동가 해고 논란

해고자 "부당해고" vs 지도부 "정당한 징계", 공개토론회 열리나?

김오달 기자 | 입력 : 2012/06/16 [01:46]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본부장 최종)가 반조직행위 등을 이유로 홍정순 총무국장을 해고했다가, 홍 국장 및 지지모임의 '부당해고' 시비에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더욱이 지지모임측은 '반노동자적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다.

민주버스본부는 지난 3월, 홍 총무국장에 대한 업무정지 처분을 시작으로 2차례의 징계위원회(재심 포함) 절차를 진행해, △회계처리규칙 미준수, △업무지시위반, △반조직행위 등을 사유로 지난 5월, 징계면직처분(징계 재심 기각)을 의결했다.

이에 지난 7일, 홍정순 총무국장과 그를 지지하는 이들이 ‘민주버스 홍정순 총무국장 해고투쟁 지지모임’을 결성해 민주버스의 징계면직처분을 ‘부당해고’라고 주장하며 민주버스본부와 그 상급단위인 공공운수노조를 상대로 ‘원직복직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민주버스본부의 ‘해고사유’는 다음과 같다. △수입∙지출내역을 (본부장 등)사무처에 제출하지 않고 임의 집행하였고, 2월 정기회계감사에서 특별감사를 지적받은 바 회계업무 정지를 통보했고, △이에 반발한 홍 총무국장이 본부 홈페이지 등에 ‘이의사유서’ 등을 올리자 이를 ‘반조직적 행위’로 보고 규약에 따라 ‘징계면직’을 의결했다는 것이다. 이에 홍 총무국장은 징계면직 처분의 재심을 요청했고, 이에 본부는 재심요청을 기각했다.

이에 대한 홍 총무국장의 반론은 다음과 같다. △2012년 1월 신임 본부장업무시작 이후 회계보고에 대해 어떤 지시도 받은 바 없으며, 오히려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 업무처리를 하라”는 구두지시만 받았고, △새로 채용된 사무국장을 포함한 새 집행부가 회계보고 및 업무결재 등 새로운 집행체계를 제시하거나 논의하지 않아 기존 집행방식대로 업무처리를 해왔으며, △3월 업무정지 처분을 통보하던 당일 이전에는 회계보고와 관련된 어떤 지적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홍 총무국장은 “(이의사유서와 관련해)당시 버스본부의 실질적 일상 업무를 처리하던 유일한 상근자인 그의 업무공백에 대해 현장조합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려는 의미로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알린 것”이라며, “이후 재심절차 등이 진행되면서 올린 규탄서 등은 부당한 해고가 이후 민주노조 역사에 오점으로 남게 하지 않기 위한 공론화과정의 필요성을 느껴 그렇게 한 것”이라고 밝혔다.

투쟁지지모임은 지난 7일 발표한 성명에서 “민주버스 집행부의 홍정순 총무국장의 해고는 전혀 설득력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완전히 반노동자적 행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자본가의 해고에 맞서 싸우는 노동자 운동이 이제는 노동자를 해고를 정당화하는 관료에 의해 완전히 짓밟히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해고에 맞서 싸우는 노동자 운동의 명분 역시 함께 짓밟히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이 문제를 주목하는 이유는 이 문제가 노동자 운동 파괴의 심각한 요소가 들어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어떤 정당한 이유조차 전혀 찾아볼 수 없이 해고를 목적으로 진행된 새로운 집행부의 관료적이고 패권적인 행태를 규탄한다”며, “민주버스 집행부의 징계철회와 즉각적인 복직 그리고 조합원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다. 또한 이를 위해 모든 조합원 동지들 역시 민주버스운동의 기틀을 세우기 위한 문제 해결에 스스로가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매일노동뉴스의 보도 등으로 인터넷상에 이 문제가 공론화 된 후 12일, 홍 국장과 지지모임의 요청으로 버스본부의 상급단체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구권서 사무처장과의 면담이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구 사무처장은 “최종 버스본부장과의 만남자리에서 홍 국장 해고문제를 이야기한 결과 버스본부 측에서는 징계사유가 명확하고, 본부 규약규정 상 아무런 절차상 하자가 없다는 게 본부의 공식입장임을 확인했다“며, ”징계수위를 낮추는 등 해고를 철회할 것을 ‘권고’했으나 본부장이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공운수노조가 버스본부의 상급단체이긴 하나 규약규정상 현 상황에서 노조 차원의 개입은 불가능해 노조 사무처 입장에서도 참 난처하다”고 밝힌 뒤, “다만 버스본부, 홍정순 총무국장, 투쟁지지모임, 그리고 공공운수노조 측 4인이 참여하는 비공개 간담회 형식의 논의 테이블은 공공운수노조 차원에서 마련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투쟁지지모임은 “비공개 간담회로 진행된다면 형식적 요식행위로 끝날 수 있다. 그런 또 다른 ‘형식적 절차’ 말고 현장 조합원 등 대중의 참여가 보장된 형태의 공개토론회라면 얼마든지 환영한다”며, “다만 언제까지 답변만 기다릴 수 없으니 14일까지 토론회 개최여부를 통보해 달라”고 요구했다.

투쟁지지모임은 토론회 개최여부와는 별도로 이후 홍 국장 복직투쟁을 위한 공공운수노조 사무실이 자리한 건물 앞에서 1인 시위 등 다양한 방식의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사회 전반의 여러 이슈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취재해나가는 미디어활동가 김오달입니다. 후원계좌 - 우리은행(김오달) 549-022249-02-101
  • 도배방지 이미지

민주버스본부 홍정순 총무국장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