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안전관련 지적재산권 중국 화웨이에 처분, 캐나다 대표주자

전재민 | 기사입력 2021/01/18 [10:18]

블랙베리 안전관련 지적재산권 중국 화웨이에 처분, 캐나다 대표주자

전재민 | 입력 : 2021/01/18 [10:18]

[강건문화뉴스=전재민]지금은 스마트 폰에서 손을 떼고 컴퓨터 씨큐리티(안전)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블랙베리 회사는 블랙베리 스마트폰의 선구자인 워털루가 자사의 지적 재산의 대부분을 처분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중국의 거대 기술 기업인 화웨이 테크놀로지사에 90건의 특허를 팔았다.


미국 특허청(USPTO)의 기록에 따르면 Blackberry BB-T - 2.28% 감소
특허권은 12월 23일에 화웨이에게 양도되었다. 그것들은 블랙베리가 3만8천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는 것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휴대용 장치 주변의 지적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스마트폰 제조사였을 때의 많은 주요 발전을 다루고 있다.

이번 매각은 존 첸 블랙베리 최고경영자(CEO)가 수년간 이 회사를 다시 집중 육성하기 위한 노력의 마지막 단계이지만 캐나다 정부의 혁신 전략과 핵심 자산이 외국 기업, 특히 캔에스에 대한 경종을 울리지 않도록 보호하겠다는 캐나다 정부의 약속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아다의 국가 안보 동맹국

블랙베리는 특허의 대부분을 재중심으로 팔려고 한다.

"캐나다가 지적재산권[IP] 취득과 사이버 보안 위협의 소유와 보유를 취해야 할 때가 이미 오래 전에 지났다"고 Waterloo 특허 변호사 Jim Hinton과 캐나다 혁신가들을 돕기 위해 오타와가 후원한 특허 집단인 Innovation Asset Collective의 공동 설립자가 말했다.

"화웨이 특허 취득에는 BlackBerry 보안 관련 특허가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캐나다 기업이나 중요한 사이버 보안 자산에 대한 방어권 유지와 같은 이 전체 판매에는 이 거래에서 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기민한 대안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나 이해와 정치적 의지가 필요하다.

알리칸 벨시(Alykhan Velshi) 화웨이 캐나다 대변인은 e-메일로 보낸 성명에서 "우리는 우리의 상업적 활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Huawei는 캐나다에 10년 이상 있었고 1,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캐나다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판매된 특허에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그 방향에 따라 장치에 텍스트와 이미지를 표시하는 것, 디지털 사진 지오태깅을 위한 GPS 데이터 획득, 모바일 기기 그룹과 데이터 공유 등의 혁신이 포함된 특허가 포함되어 있다. 다른 최근의 특허는 "통신기기의 접근 제어 요청"과 "전자 기기 간 데이터 전송 시스템 및 방법"을 포함한다. 판매 조건이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블랙베리 대변인은 이 회사가 "해당 규정에 따라 허용된 90개의 미국 특허를 화웨이 측에 판매/이관했다"고 확인했다. 그녀는 그 거래를 "매우 작은..."이라고 불렀다.현재 진행 중인 협정의 일부가 아닙니다."

나브딥 베인스 신임 혁신장관은 연방정계에서 곧 떠날 것이라고 발표한 뒤 글로브 앤 메일과의 인터뷰에서 블랙베리-화웨이 협정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지만 정부는 "국가 안보에 관한 한 거래를 살펴보는 강력한 캐나다 투자법"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과거에 캐나다 기업을 지원하고 경제적 이익과 국가 안보 이익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해 왔습니다. 우리는 캐나다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도구와 법안을 마련했습니다."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이 특허 거래는 지난 달 일본 자동차 공급업체인 덴소로부터 18개 특허를 추가로 인수한 것과 더불어 IP 업계 저널인 IAM에 의해 화요일 처음 보도되었다.

캐나다의 최대 특허 보유국인 블랙베리는 수만 건의 특허를 팔려고 하고 있다고 IAM과 더 글로브가 11월에 보도했다. 이 블록의 특허에는 BlackBerry가 선구자였지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 및 소셜 협업 도구와 같이 더 이상 플레이어가 아닌 영역의 IP가 포함됩니다. 동사는 사이버 보안과 자동차용 컴퓨터 운영체제 구축 등 현재의 사업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수천건의 특허를 더 보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첸씨는 2013년 입사한 이후 블랙베리가 새로운 성공을 거두도록 이끌어 왔으며 투자자들에게 보다 보람 있는 길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는 그 회사의 스마트폰 사업에서 퇴출하는 것을 관리했고, 비용을 절감했으며, 새로운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전환했다. 그러나 주가는 그의 재임 기간 대부분 동안 주당 10달러 이하로 유지되어 왔다.

한 가지 좋은 점은 블랙베리가 다른 회사들과 라이선스 계약을 추구함으로써 현금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인데, 대표적으로 블랙베리는 자사의 IP를 사용하는 회사들과 협상하거나, 페이스북, 트위터, 스냅과 같은 회사들을 고소함으로써 이 특허권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라이선스 수익이 불안정하고 일관성이 없기 때문에 주식 시장 가치에서 IP의 가치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블랙베리는 8월 31일에 종료된 2/4분기에 "라이선싱 및 기타" 수익으로 미화 1억 8천 8백만 달러를 벌었는데, 이는 전체 수익의 42%에 해당한다. 그러나 다음 분기에는 인허가 및 기타 매출이 미화 5600만 달러에 불과해 전체 매출의 25.7%를 차지했다.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블랙베리 캐나다 스마트폰 지적재산권 화훼이에 처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