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어새 매화마름 등 생활권 주변 멸종위기종 57종 확인, 환경부 조사

INGO-GECPO | 기사입력 2020/12/29 [10:43]

저어새 매화마름 등 생활권 주변 멸종위기종 57종 확인, 환경부 조사

INGO-GECPO | 입력 : 2020/12/29 [10:43]

▷ 시민자연환경조사원, 생활 주변인 도심, 농경지, 하천 등에서 생태자료 8,107건 수집

▷ 시민참여과학 확대로 생활권 주변에 대한 자연생태의식 제고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시민자연환경조사원(이하 시민조사원)이 활동하여 생활권 주변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57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립생태원은 국민의 자연생태계 보전의식을 높이고 농경지, 하천 등 생활밀착지역에서 자연환경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으로 19년 57명, 20년 177명 등 총 234명의 시민조사원을 선발했다.

시민조사원은 3월부터 10월까지 활동하며, 스마트폰을 활용해 식물, 곤충, 조류, 포유류, 양서류 등 5개 분야의 생물 사진과 영상을 국립생태원 누리집(www.nie.re.kr)의 생태정보은행(에코뱅크)에 등록한다.

시민조사원이 수집한 생태자료는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등에서 식물 2,471건, 조류 3,306건, 곤충 2,035건, 양서류 164건, 포유류 80건, 기타 51건 등 총 8,107건인 것으로 집계됐다.

그 중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총 57종*이 우리 생활권 주변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Ⅰ급 저어새(하천), Ⅱ급 매화마름(농경지, 하천)·금개구리(도심공원) 등

특히, 전국자연환경조사*에서는 확인이 어려웠던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인 금개구리가 이번 시민참여조사를 통해 도심 내 시민공원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산림생태를 중심으로 조사

이번 조사 자료는 국립생태원 누리집의 생태정보은행(에코뱅크)에 등록하여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립생태원은 수집·승인된 최종자료를 2020년 전국자연환경조사의 전문조사원 조사결과와 비교·통합 과정을 거쳐 각종 환경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립생태원에서는 전국자연환경조사를 1986년부터 35년간 진행해오고 있으며, 19년부터는 제5차 전국자연환경조사*가 추진 중에 있다.

* 식생, 조류, 포유류 등 9개 분야에 대해 생태조사

국립생태원은 전국자연환경조사 시민참여 프로그램에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지역을 2022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자연환경 보전에 대한 국민 의식과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시민이 직접 기록하는 전국자연환경조사의 자료는 생태현황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 효과를 높이는데 일조할 것"이라며, "시민과학의 힘으로 모여진 다양한 결과가 생활 주변의 자연생태 보호의식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1. 2020년 시민참여조사 사진자료.

저어새(멸종위기 야생생물 I)

뜸부기(멸종위기 야생생물 II)

매화마름(멸종위기 야생생물 II)

삼백초(멸종위기 야생생물 II)

금개구리(멸종위기 야생생물 II)

(멸종위기 야생생물 II)

2. 2020년 시민참여조사 멸종위기종 현황.

분야

멸종위기야생생물 I(11)

멸종위기야생생물 II(46)

식물

백부자, 삼백초, 솔잎난, 매화마름, 복주머니란, 정향품

조류

흰꼬리수리, 저어새, 노랑부리백로, 참수리, 호사비오리, , 두리미, 넓적부리도요, 청다리도요사촌, 황새

젖빛개구리매, 물수리, 알락꼬리마도요, 따오기, 붉은어깨도요, 수리부엉이, 흰목물때새, 검은머리갈매기, 큰기러기,검은머리물때새, 재두루미, 큰고니, 붉은배새매, 흑두루미,까막딱다구리, 검은머리촉새, 개리, 새호리기, 흑비둘기, 노랑부리저어새, 참매, 뜸부기, 솔개, 팔색조, 큰말똥가리, 독수리, 느시, 새매, 양비둘기, 긴꼬리딱새, 흰죽지수리, 벌매, 검은목두루미, 무당새

곤충

물방개

양서류

수원청개구리

고리도롱뇽, 맹꽁이, 금개구리

포유류

2020-12-28

환경부 .국립생태원


원본 기사 보기:GECPO-Green News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