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AI·양자기술 등 첨단산업 표준포럼, 전탄소 탄소중립 등 확대

김정화 | 기사입력 2020/12/16 [10:57]

한미 AI·양자기술 등 첨단산업 표준포럼, 전탄소 탄소중립 등 확대

김정화 | 입력 : 2020/12/16 [10:57]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9일 서울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미국과의 지속적인 표준 협력을 위해 인공지능, 양자기술 등 첨단산업 분야 양국 표준 전문가 30여명이 참가(미국 전문가는 영상 참가)한 가운데 ‘2020 -미 표준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우리나라가 표준화를 중점 추진하려는 인공지능, 양자기술, 미래차 등 첨단산업 분야의 표준화 현황을 공유하고 한-미 양국간 표준화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산업통상자원부     

 

코로나19 상황으로 미국 전문가들은 영상으로 참가한 가운데 양국 시차를 고려해 오전에 기조 강연을 발표하고 심야 세션에서는 기술 세미나와 전문가 패널 토의를 진행하는 순으로 열렸다.

 

미국 표준원(ANSI :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조바티아(Joe Bhatia)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한-미 표준 협력이 한-미간 무역을 지원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전 세계 상품 수출의 93%가 표준의 영향을 받는다고 표준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표준화가 전 세계 기업의 성장과 산업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대한상의 우태희 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한-미 양국 간 표준 협력의 중요성과 기술 공유 필요성을 강조하며 우리나라 기업의 표준 협력 참여를 적극 독려하겠다고 말했으며 주한미국상의 제임스 김(James Kim) 회장도 한-미 양국 관계의 중요성과 한-미간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포럼 개회를 축하했다.

 

성균관대학교 정연욱 교수가 첫 기조강연을 맡아 우리나라의 양자기술 현황과 미래 전략을 소개하고 양자기술의 공동 연구 및 표준화 공조 방안과 한-미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미국 인텔(Intel) 표준정책 이사이자 정보기술(IT) 국제표준 기술위원회(ISO/IEC JTC1) 의장인 필립 웬블롬(Philip Wennblom)미국의 기업 경쟁력과 표준에 대해 발표했으며 유엘 코리아(UL Korea) 정현석 사장은 시험·인증을 통한 다양한 적합성평가 사례를 소개하며 적합성평가가 기술 혁신을 지원하고 무역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마지막 기조 강연은 인공지능(AI) 국제표준 기술위원회(ISO/IEC JTC1 SC42) 와엘 윌리엄 디압(Wael William Diab) 의장이 맡아 미국의 인공지능(AI) 표준화 전략과 한-미 협력 방안을 발표했다.

 

기조 강연 이후 진행된 전문가 패널 토의는 심야 시간에 영상회의로 이뤄졌으며 인공지능·양자기술·미래차 등 3개 분야로 나눠 양국 전문가들이 표준화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미국은 글로벌 기술 강국으로 우리나라와 산업, 경제 등 여러 방면에서 긴밀한 우호 관계를 맺고 있는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포럼을 계기로 양자기술, 인공지능, 미래차 등 첨단산업 분야의 표준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나아가 저탄소·탄소중립 분야로까지 표준 협력을 확대, 미국과 친환경 표준화 공조 체제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한미 첨단산업 표준협력 확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