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코로나 신규확진 500명 넘어, 더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 절실"

김정화 | 기사입력 2020/11/27 [12:43]

중대본 "코로나 신규확진 500명 넘어, 더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 절실"

김정화 | 입력 : 2020/11/27 [12:43]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26오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500명을 넘어섰다면서 “118100명을 넘어선 지 18일 만, 지난 36518명을 기록한 지 약 8개월만이라고 밝혔다.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박 1차장은 코로나는 나와 가족의 바로 곁에 와 있다“3차 유행이 그 규모와 속도를 더해가는 시점에서 더욱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

 

특히 젊은층의 감염이 확산되는 가운데, 20~30대 감염자 비중은 한 달 새 28%로 증가했고 인공호흡기가 필요한 젊은 중환자의 수도 19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차장은 최근 사례를 보면 아파트 사우나에서 시작된 연쇄감염이 100명을 넘어섰고, 에어로빅 학원과 군 훈련소에는 하루이틀 사이에 50명이 넘는 집단감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 생활 어느 곳에서나 남녀노소 누구든 감염되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상황이 되었다유흥주점이나 단체여행을 매개로 한 집단감염도 여전히 발생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많은 국민 여러분께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만남과 접촉을 자제하며 거리두기에 동참해주시고 계시지만, ‘나 하나쯤이야하는 행동이 나뿐만 아니라 가족·지인·동료의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지역별 방역강화 대책과 병상확보 상황을 점검하고 감염위험이 큰 사회복지시설의 방역·안전 대응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 박 1차장은 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에서 필요한 방역조치들이 철저히 지켜지고 있는지 현장 중심으로 꼼꼼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방역수칙 실천을 언급하며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때까지 모든 모임과 약속은 취소해주시고 밀폐·밀접·밀집된 장소는 방문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마스크가 최고의 백신이니 올바른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지켜주시고 적어도 하루 세 번 이상 주기적으로 환기해 달라면서 무증상 감염이 많은 만큼 지금 증상이 없더라도 의심되면 즉시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1차장은 서로를 배려하는 공동체 정신과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뭉쳐야만 이번 3차 유행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호소하며 모두 발언을 마쳤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