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밴쿠버통신]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94.5%효과, 냉장유통 가능

전재민 | 기사입력 2020/11/18 [11:18]

[캐나다 밴쿠버통신]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94.5%효과, 냉장유통 가능

전재민 | 입력 : 2020/11/18 [11:18]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모더나사의 실험 백신은 말기 임상시험의 중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COVID-19를 예방하는 데 94.5%의 효과가 있다고 회사측은 월요일 밝혔다. 이 백신은 예상을 훨씬 초과하는 결과를 보고한 두 번째 미국 제약회사가 되었다.


또한 90% 이상의 효과가 있는 화이자사의 백신과 함께, 더 많은 안전 데이터와 규제 검토가 있을 때까지, 미국은 12월에 비상 사용을 허가한 두 개의 백신을 가질 수 있으며, 올해에는 무려 6천만 개의 백신을 사용할 수 있다.

메신저 RNA(mRNA)로 알려진 새로운 기술로 개발된 이 백신들은 전세계적으로 5천4백만 명의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13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전염병을 퇴치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들이다.

모더나의 주사는 화이저의 백신과 달리 일반 냉장고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어 유통이 용이 한데, COVID-19 환자가 급증하면서 미국에서 신기록을 경신하고 일부 유럽 국가들을 다시 폐쇄로 내몰고 있다.

스테판 호게 모데나 사장은 전화 인터뷰에서 "COVID-19를 막을 수 있는 백신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데르나의 중간 분석은 백신이나 플라시보를 접수한 실험 참가자들 중 95건의 감염을 근거로 했다. 28일 간격으로 2발씩 투여하는 mRNA-1273 백신을 접종한 자원봉사자들에게서 5건의 감염만 발생했다.

미국 최고의 감염병 전문가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는 "백신은 정말 터널 끝에 있는 빛"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인들에게 방심하지 말고 손을 씻고 사회적 거리를 두는 것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말 것을 촉구했다.

빠른 허가에도 불구하고, 백신은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모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과 연말연시를 기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제때에 오지 않을 것이다. 단지 보건 공무원들이 경고하는 유형의 모임일 뿐이다.

모데르나는 다음 주쯤 미국의 허가에 필요한 안전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주 안에 긴급 사용 허가(EUA)를 신청할 예정이다.

올해 들어 4배 이상 오른 이 회사 주가는 8% 급등했고, 유럽과 미국 증시는 상승했다. 벤치마크 S&P 500은 1% 상승했고 범유럽 STOXX 600은 1.3% 상승했다.

화이자와 그 파트너인 바이오의 백신이 더 추운 기온인 -70도에서 백신을 운반해야 하는 NTech는 각각 4.3%, 16.4% 하락했고, 아직 말기 백신 실험 결과를 내놓지 않은 영국의 AstraZeneca는 1% 하락했다.

모데나의 데이터는 유망하지만 이전에 증명되지 않았던 mRNA 플랫폼에 대한 추가적인 검증을 제공하며, 이 플랫폼은 면역체계가 위협하고 공격한다고 보는 바이러스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 세포를 구슬려 인체를 백신공장으로 만든다.

모데르나는 백신이 30일 동안 섭씨 2~3도(36~48°F)의 정상 냉장고 온도에서 안정적이고 -20℃에서 최대 6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이저의 백신은 남극 겨울의 전형적인 온도인 -70C에 선적하여 보관해야 한다. 표준 냉장고 온도에서 최대 5일, 열선박스에 최대 15일까지 보관할 수 있다.

모데르나의 3만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한 실험의 자료도 이 백신이 심각한 COVID-19의 사례를 예방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이것은 여전히 화이저 백신에 남아 있는 의문점이다. 모데르나의 재판 95건 중 11건이 심했고, 위약을 받은 자원봉사자 중 11건이 모두 발생했다.

미국 정부의 Operation Warp Speed 프로그램의 일부인 모더나는 올해 미국을 위해 약 2천만개의 선량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 중 수백만개는 이미 만들어졌고 FDA 승인을 받으면 선적할 준비가 되어 있다.

호게는 "비상 사용 허가를 받는다면 거의 몇 시간 안에 워프 스피드를 통해 선적할 준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즉시 배포되기 시작할 수 있을 겁니다."

95건의 COVID-19 사례에는 65세 이상 성인의 경우 15건, 인종적으로 다양한 그룹의 참여자가 20건 등 중증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는 주요 그룹이 여럿 포함됐다.

스티븐 에반스 런던위생과열대의학부 약리학 교수는 "특히 노인층을 포함한 모든 그룹에 걸쳐 혜택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더 많은 데이터와 전체 보고서 또는 출판물이 필요하겠지만 이는 분명히 진전을 촉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실험은 백신이 감염을 막는 것이 아니라 백신이 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아직 실험이 남아 있다.

엘리노어 라일리 면역감염병학 교수는 "증상질환을 예방하는 백신이 감염 기간과 수준을 줄여 전염을 줄일 가능성이 높지만, 이 효과가 지역사회 내 바이러스 확산에 의미 있는 변화를 줄 수 있을 만큼 큰 효과가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e 에든버러 대학에서

대부분의 부작용은 가벼운 정도에서 중간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자원봉사자들이 2차 복용 후 더 심한 통증과 고통을 경험했는데, 그 중에는 일상 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로 피로가 심한 사람이 약 10%에 달하고, 또 다른 9%는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사람이 포함되어 있다. 모데르나는 "이러한 불평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수명이 짧았다"고 말했다.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피터 오프닝쇼 실험의학 교수는 "이러한 효과는 효과가 있고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COVID-19 사례에 직면한 미국 정부는 내년에 3억 3천만 명의 미국 거주자들에게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10억 명 이상의 모더나와 화이저가 투여할 수 있다.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트럼프 행정부는 그동안 대유행 사태에 대한 대응으로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주로 의존해 왔다. 모데르나는 미국 정부로부터 10억 달러 가까운 연구 개발 자금을 지원받았으며 1억 번의 투여에 15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또 다른 4억의 복용량을 선택할 수 있다.

동사는 2021년에 수요에 따라 미국과 국제 제조 사이트 간에 분할된 5억에서 10억개의 선량을 생산하기를 희망한다.

유럽 보건당국은 16
일(현지시간) 모데나 백신에 대한 실시간 롤링 리뷰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브뤼셀은 또한 모데르나와 선량 확보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중국과 러시아 등 다른 나라들은 이미 예방접종을 시작했다. 러시아는 지난 8월 스푸트니크-V COVID-19 백신을 국내용으로 허가한 뒤 대규모 실험을 시작했다. 11월 11일 대규모 실험에서 20개의 감염을 기준으로 백신이 92%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