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 바이든 예측불허 미대선의 향방은? 내달 3일 선거인단 선거

노금종 일요주간 발행인 | 기사입력 2020/10/29 [10:52]

트럼프 대 바이든 예측불허 미대선의 향방은? 내달 3일 선거인단 선거

노금종 일요주간 발행인 | 입력 : 2020/10/29 [10:52]

113일 화요일에 미국 유권자들은 선거인단을 선출하고, 선거인단은 1214일 대선에 참여해 미국의 대통령과 부통령을 선출한다.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로는 현직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가 재출마했으며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는 전직 부통령인 조 바이든이 출마했다.

 

미국 대선에선 전국 득표율과 상관없이 선거인단 538명 가운데 과반수인 270명 이상을 확보한 후보가 대통령으로 선출된다. 미국 50개주 대부분이 한 표라도 더 많이 받은 정당이 그 주의 선거인단을 모두 차지하는 승자독식제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두 명 이상의 후보가 같은 수의 선거인단을 확보할 경우 하원에서 선거 결과를 결정한다.

 

미국 대선의 승자는 과연 누가 될 것인가? 민주당의 바이든이 모든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가운데, 공화당의 트럼프가 막판 격차를 점차 좁히는 추세로 향하고 있다.

 

▲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로는 현직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가 재출마했다.

 

오랜시간 대통령선거를 거치면서 지역색도 고착화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공화당을 지지하는 주는 적색주(red states), 민주당을 지지하는 주는 청색주(blue states)이며, 우열을 가르기 어려운 경합주(swing state)는 보라주(Purple states)이다. 플로리다, 노스캐롤라이나, 위스콘신은 대선 승부를 결판 짓는 경합주로 앙측 후보들은 막판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미국 대선을 9일 앞둔 25일 현재 사전투표에 참여한 유권자 수는 6천만 명에 육박, 4년 전인 2016년 대선 당시 전체 기록을 이미 뛰어넘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 증가로 이번 대선이 부정선거가 될 가능성을 거듭 제기했으며, 민주당 측은 공화당 측이 우편투표에 대한 소송을 남발해 투표 참여를 제한하려 한다고 맹비판하고 있다.

 

2016년 대선 당시 거의 모든 언론기관과 여론조사 기관은 힐러리의 압승을 기정사실화 하였는데, 결과는 정반대였다. 트럼프 후보는 전국 득표수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에게 300만 표나 뒤지고도 승리를 거두면서 이변을 낳았다.

 

트럼프는 선거인단의 과반수 270명을 훨씬 넘는 306명을 확보한 반면, 힐러리의 선거인단 확보는 232명에 불과하였기 때문이다. 2016년 대선의 악몽 때문일까? 예측은 모두 조심스럽기만 하다.

 

이번 선거는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년간 보여준 정책과 비전·가치에 대한 신임투표이기도 하다. 트럼프는 멕시코 국경의 장벽 건설,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및 보호무역, 반중국·반이민·반무슬림 정책, 동맹 때리기 등에 적절히 편승하여 콘크리트 지지층을 강하게 구축해왔다.

 

▲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는 전직 부통령인 조 바이든이 출마했다   

 

이에 트럼프의 역전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시나리오도 억지 주장으로만 간주할 일도 아니다. 민주당 텃밭을 잠식하고, 중간지대 선거인단을 최대한 끌어온다면 여론조사에 역행하는 결과가 도출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하면, 지난 4년간 우리가 목도한 낯선 미국이 트럼프라는 비정형적인 인물의 당선에서 비롯된 궤도 이탈이 아니라 새로운 미국의 모습으로 자리매김하는 분기점이 될 것이다. 물론 그 반대로 통계학적 여론조사도 매우 신뢰할만한 것이기에 끝까지 예측불허의 국면이 전개될 것이다.

 

또한 미국 대선 결과는 한국에게도 큰 관심사다.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북한 핵 문제와 한미동맹의 미래도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아래의 핵심 의제들을 공통적으로 주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 미국경제의 향방이다. 각 후보가 어떤 경제정책을 추진하는가에 따라 미국경제 성장의 체질이 상이해질 것이고, 이는 한국 경제에 강력한 후폭풍을 수반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둘째, 외교정책 분야이다. 북핵문제 해결 방식에서 양 당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누가 당선되는가에 따라 남북관계도 대폭적 수술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셋째, 중국으로의 수출이 늘고 있지만 미국은 여전히 중요한 우리의 수출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의 대중 압박 통상정책의 지속성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원본 기사 보기:모닝선데이

  • 도배방지 이미지